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2강 독서지도의 이해
가치 전달자
2022. 8. 24. 12:55
728x90
반응형
SMALL
- 독서의 정의
- 독서는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 독서력(생리적, 지적 활동)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저자의 사상과 감정의 표상을 독자의 마음속에 깊이 재구성하는 과정
- 요약
- 1. 의사소통 과정
- 2. 정보의 획득 및 처리를 위한 과정
- 3. 바람직한 정서 및 가치관 함양 과정
- 4. 사회적 유대감 형성 및 문화의 전승, 전파 과정
- 5.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
- 6. 문제 해결 과정
- 책이 삶에 끼치는 영향
- 독서는 다만 지식의 재료를 공급할 뿐이며, 그것을 자기 것이 되게 하는 것은 사색의 힘이다. - 존 로크
- 독서는 일종의 탐험이어서 신대륙을 탐험하고 미개지를 개척하는 것과 같다. - 듀이
- 책은 한 권 한 권이 하나의 세계다. - 윌리암 워즈워스
- 독서의 필요성
- 책을 읽는 것과 TV, 영화로 보는 것은 인지적, 정의적 차이가 많다.
- 매체의 변화도 문자를 좀 더 적극적으로 시각화한 것이며 문식성에 의존하고 있다.
- 많은 내용을 빠른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것은 책이다.
- 요약
- 1. 독서는 즐거움을 주고 교양을 쌓게 한다.
- 2. 독서는 지식이나 정보를 얻는 데 가장 보편적이고 유용한 행위이다.
- 3. 독서는 두뇌를 계발시키고 언어 발달을 촉진시킨다.
- 4. 독서는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 5. 독서는 다른 세상을 이해하는 힘을 기르게 한다.
- 6. 독서는 세계를 변화시킨다.
- 독서의 목적
- 독서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덕성을 높이고, 사리분별력을 기르며, 사물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맡은 바 임무를 효과적으로 완수하며 행복과 위안을 느낌
- 교양, 전문지식, 실용지식, 오락의 네 가지로 구분
- 교양을 위한 독서
- 교양이란, 한 마디로 인간을 인간답게 해 주는 것
- 인간과 세계를 주체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하는 능력이 바로 교양
- 교양은 인간이라면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사고, 판단을 의미
- 주의할 점 : 요약된 지식이나 간략하게 정리된 내용에 대해 읽는 것만으로는 교양을 채우기 어렵다. 따라서 그러한 지식과 내용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좀 더 깊이 있는 독서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 전문 지식을 위한 독서
- 전문적인 지식 습득에는 학생 또는 학자가 전공을 비롯한 관심 분야의 지식을 깊게 하고자 책을 읽는 것은 물론, 직업에 따라 자신의 직무를 충실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책을 읽는 행위도 포함
- 특히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특수한 방면에 대해 체계적이고 정리된 지식 습득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해당 분야에 대한 독서를 통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
- 실용 지식을 위한 독서
-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얻기 위한 독서도 있으며, 이를 실용지식을 위한 독서라고 한다
- 신문, 잡지, 각종 안내서(관광, 건강, 미용, 의료, 생활정보), 처세술, 자기 계발서 등을 읽는 행위가 이에 포함된다.
- 오락을 위한 독서
- 공부나 연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책을 통해 즐거움과 만족을 느끼기 위한 독서
- 실제로 많은 독자들이 책이 들려주는 재미있는 이야기의 매력을 맛보기 위해 독서를 하며, 독서 삼매경에 빠진다.
- 오락을 위한 독서는 심신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자발적인 독서 습관을 기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독서 지도의 개념
- 독서 지도란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을 뜻하는 것으로 초보 단계의 문자 지도 및 독해 지도에서부터 도서의 선택과 효과적인 독서 기술 지도에 이르기까지 '글과 책을 다루는 모든 행위'
- 독서 교육의 방법론과 그 실천적 접근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 형성을 위한 '독서하는 태도, 지식, 기술, 능력, 흥미, 습관 등의 형성과 계발의 지도'
- 독서를 통하여 자신의 인생을 충실히 하며, 현대 사회생활에 적응할 독서력과 독서에 의한 인격 형성을 구체적, 계획적으로 조성하는 지도
- 독서 지도의 목표
-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 자주적, 창조적, 도덕적 인간
- 독서 지도의 목표 설정
- 지도 대상자들의 현실적인 독서 생활의 실태를 파악
- 사회인으로서 생활을 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특성이 무엇인지 생각
- 이론과 현실적인 환경을 비교하여 어느 수준까지 도달이 가능한지 통찰
- 독서 지도의 필요성
- 1. 올바른 독서 습관을 기르고 스스로 독서하는 태도를 기른다.
- 2. 제대로 된 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균형 잡힌 독서를 가능하게 한다.
- 3. 성장 과정에 필요한 이해력과 감상력을 통해 독서 효과를 높인다.
- 4. 사고력 향상과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응용력을 기른다.
- 5. 표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 6. 인성 교육과 생활 지도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 전문직의 특성
- 인간과 사회에 대하여 본질적으로 봉사하는 기능을 갖는다.
- 직무 수행에 있어서 고도의 전문적 지식과 고차적인 지적 기술을 요한다.
- 전문직은 장기간의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필요로 한다.
- 개인 및 직업 집단 전체로서 자율성을 갖는다.
- 행위에 대하여 사회적 책임을 갖는다.
- 경제적 수입보다는 사회봉사적 의무의 정신을 강조한다.
- 면허 가입 제명 등의 가체 규제권을 갖는 자율적 조직을 갖는다.
- 자체의 윤리 강령을 갖는다.
- 전문 교사의 조건
- 1. 지능(지식)
- 2.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
- 3. 교과목에 대한 전문 지식
- 4. 인간 행동 발달과 학습에 관한 지식
- 5. 학생에 대한 이해와 지식
- 6. 학생관
- 독서 습관 길들이기
- 1. 독서 계획 세우기
- 2. 지적 호기심에 노출시키기
- 3. 언제 어디서나 조금씩 읽기
- 4. 처음부터 끝까지 읽겠다는 고정관념 버리기
- 5. 책을 보관하는 장소 마련하기
- 6. 책에 자신만의 방식으로 표시하기
- 7. 자신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어 흥미 있는 책부터 읽기
- 8. 다양하고 폭넓게 읽기
- 9. 독서 기록장 만들기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