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5강 발달별 독서 지도 2
가치 전달자
2022. 8. 29. 10:43
728x90
반응형
SMALL
- 1~2학년 신체발달
- 영구치가 난다
- 안정성, 이동성, 조작성의 기초적인 운동 기술이 더욱 정교화되어 스포츠를 즐기기도 한다.
- 성차와 생식에 대해 호기심을 보인다.
- 외모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성에 맞는 행동을 하려고 한다.
- 신체발달을 돕기 위한 독서 지도 요령
- 성인은 성에 대한 유아의 질문을 수용하고, 대답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 유아가 자신의 육체적인 변화와 다른 사람들과의 차이를 수용하도록 도울 수 있는 책이 좋다.
- 1~2학년 인지발달
- 자신의 세계에 대한 흥미가 계속되고, 호기심이 더욱 다양해진다.
- 여전히 자기중심적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
- 시간에 대해 모호한 개념을 가지다.
- 실제와 환상을 더 많이 구별할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감정이입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 유머를 이해한다.
- 인지발달을 돕기 위한 독서 지도 요령
- 경험을 확장시키고 입증하기 위해서 정보책을 사용한다.
- 많은 다양한 책들을 제공한다.
- 시간과 날짜에 관한 기본적인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책을 제공한다.
- 단순한 전기와 역사소설은 과거에 대한 느낌을 알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 환상동화를 제공한다.
- 놀라운 결말들, 비일치 되는 상황들, 유머가 있는 책들을 제공한다.
- 1~2학년 언어발달
- 언어가 계속 확장되고 발달한다.
- 성인들이 기대하는 문자언어 기술들을 성취하려고 노력한다.
- 아직 초보적인 수준이나, 한 가지 주제로 토론하거나 발표할 수 있다.
-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독서 지도 요령
- 책 읽기를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작품의 언어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각 장이 하나의 에피소드를 가지고 연속된 이야기를 제공한다.
- 어휘를 확장시킬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
- 지식 정보책과 같이 사실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책이 필요하다.
- 1~2학년 사회성 발달
- 성인으로부터 독립하려 하고, 주도성을 발달시킨다.
- 친구관계가 점차 중요해진다.
- 가족 관계에서 계속적인 따뜻함과 안정감을 필요로 한다.
- 학교에서 교사와의 관계가 중요해진다.
- 다른 문화와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한 독서 지도 요령
- 자신이 책을 선택하고 활동할 기회를 제공한다.
- 책임과 성공적인 모험을 다룬 이야기를 들려준다.
- 긍정적인 친구관계를 다룬 책을 제공한다.
- 1~2학년 도덕성 발달
- 정의에 대한 인식이 발달한다.
- 자율적 도덕성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 도덕성 발달을 돕기 위한 독서 지도 요령
- 책의 내용에서 정의를 기대한다.
- 여러 상황에서 도덕적 추론을 가능케 하는 책을 제공한다.
- 1~2학년 독서 발달 특성과 도서 선택
- 책의 내용은 대체적으로 짧고 단순하고 회화체로 엮은 것을 좋아하며 삽화는 풍부한 것을 선호한다.
- 저학년 도서 선택
- 주제 : 동물이나 동화, 익숙한 환경, 공상적인 이야기, 유머나 넌센스, 기계적인 장치의 실생활 이야기
- 익숙한 책 선정
- 책을 낭독하여 읽게 한다.
- 삽화가 많은 책, 그림책
- 단편 동화 모음
- 전래동화 및 창작동화
- 1~2학년 독서 지도 방법
- 책을 낭독하여 읽게 한다.
- 이야기 길이를 염두에 두고 책을 선택한다.
- 틀린 글자를 고치도록 다그치는 것보다 우선 글쓰기를 계속 좋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감사 편지를 쓰고 기쁜 일에 초대할 사람들에게 보낼 카드를 만든다.
- 어떤 책의 등장인물이 다른 책의 등장인물에게 보내는 편지를 쓰게 한다.
- 소망 목록을 작성한다.
- 3~4학년 발달 과정 특성
- 해독에서 독해로 나아가는 기간으로 독서의 기초 기능을 익히는 시기이다.
- 아동은 긴 문장을 의미 중심으로 끊어 읽기 시작한다.
- 초등 중학년은 이제 읽기 능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졌기에 본격적인 독서지도가 필요한 시기이다.
- 이 시기에 초기의 아동들 중에는 여전히 옛이야기나, 우화 그리고 일화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 10세 아동은 영웅이나 위인의 생활을 간단하게 일화 형식으로 엮은 것을 즐겨 읽는다.
- 3~4학년 도서 선정
- 주제 : 모험 동물 이야기, 전기, 다른 나라와 다른 민족 역사 이야기, 발명, 과학, 과학 실험, 스포츠와 게임, 과장된 이야기
- 도서 선정
- 집중력과 인내력을 키우는 책
- 계획 독서
- 위인전과 세계 동화
- 모험과 판타지, 추리물
- 다양한 종류의 도서 선정
- 교과와 직접적 관련이 있는 도서
- 3~4학년 독서 지도 방법
- 재미와 의미를 모두 잡도록 지도한다.
- 명작을 읽기 시작하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도록 지도한다.
- 글을 종류에 따라 다르게 읽는 방법을 지도한다.
- 잘 읽는 방법을 직접 가르쳐주어야 한다.
- 3~4학년 독서 지도 사항
- 독서 계획을 세우고 계획적인 독서를 하도록 한다.
- 학교 교과 내용과 관련된 책을 먼저 읽도록 한다.
- 오락을 위한 독서로만 쏠리지 않도록 한다.
- 부모가 등장인물 한 사람의 대화를 읽고 자녀가 다른 등장인물의 대화를 읽는다.
- 동화나 옛날이야기를 이용해 새로운 이야기를 꾸며 보도록 한다.
- 사진으로 이야기를 꾸민다.
- 5~6학년 발달 과정의 특성
- 논리적 사고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지적 호기심이 왕성해지며 과거의 시간적 순서를 이해하게 되어 역사에 대한 통사적 인지가 가능한 때이다. 독서 경향에 성적 차이가 나타나며 전기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전기물은 어떤 부모나 교사의 말보다 아동에게 커다란 영향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전기문을 권해 주는 것이 좋다.
-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질적, 양적으로 많은 읽을거리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책과 함께 음악, 그림, 영화 등의 다양한 매체를 연결시키는 방법도 필요하다. 사춘기가 시작되는데 이때 성장 소설을 많이 접하는 것은 심리적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된다.
- 5~6학년 독서 발달 특성
- 책을 통해 이웃과 사회로 눈을 돌리도록 지도해야 하는 시기이다.
- 수업을 들으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한다.
- 낱말 장을 마련하도록 한다.
- 도서 선정
- 교과와 관련이 있는 독서
- 고전과 명작 중심의 책
- 철학 및 종교 도서의 입문
- 글자가 작은 책
- 동화 이외의 장르 도서 선정
- 전기와 역사물
- 5~6학년 독서 지도 방법
- 전문 지식을 배양하는 시기
- 교과독서를 시작하는 시기
- 생각을 연결하고 통합하는 시기
- 역사책과 인물 이야기를 읽도록 지도한다.
- 문학을 읽으며 가치 기준에 대해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 5~6학년 독서 지도 사항
- 스스로 양서를 구분할 줄 아는 능력을 키워 준다.
- 원작이 있는 영화를 감상한다.
- 읽은 책의 속편을 써본다.
- 문학지도와 책 내용에 대한 시간표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 논술 형 독서 감상문의 기초가 되는 독후감을 쓰도록 한다.
- 동생을 돌봐줄 때 쓸 그림책을 만든다.
- 풍자나 우화를 쓴다.
- 청소년기
- 중학교 1~2학년 시기는 고급 사고 기능을 발휘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읽기, 내용의 통일성을 생각하며 글 읽기, 글 구조 파악하기, 글 일관성 평가하기, 추론하기, 읽은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 판단하기 등 작가 관점, 태도, 동기 등에 대하여 비판적 시각을 글로 읽을 수 있어 진정한 의미의 토론 수업이 가능
- 중3~고1 시기는 독해 기능을 구체적인 독서 목적에 맞추어 자기의 독서 상황을 점검하고 조정하면서 전략적인 독서를 한다. 앞 단계에서 배운 독서 기능을 실제 독서 상황에서 적용하며,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각자의 독서 목적에 맞게 독서 상황을 조절하면서 글로 읽을 수 있게 된다.
- 중학생 시기의 특징
- 신체적, 심리적 성숙-자아정체감 획득
- 탐색과 방황-역할 혼미'
- 인지발달-가설을 세우기도 하고 이를 검증
- 언어 사용-개념을 정교하게 형성하고 다른 사람의 논리 파악
- 글 읽기 성향-비평적 감각(현대소설) / 역사 등
- 문화의 양극화-자아정체감 획득/상실
- 고등학생 시기의 특징
- 인지 발달-조합적 사고력과 추상적 이해력 상승
- 조응적 상상력 증가-아이러니에 의한 세계 파악(자아정체성 획득)
- 인지, 심리 도덕성 발달-신체 발달과 그에 따른 사회적 역할에 대응
- 직업과 야망에 대한 고민-현실 인식 필요
- 갈등과 일탈의 욕망 시기
- 성과 직업, 진로에 대한 고민-상담 필요
- 청소년기 도서 선정
- 중학생 읽기 자료
- 현대소설 : 인간관계 조망(1920~30년대 단편소설)
- 역사류 : 삼국지 등
- 세계명작 소설 : 닥터 지바고 등
- 시청각, 영화에 대한 관심 : 매체 독서 병행
- 현실인식적인 글 : 사회, 정치, 문화에 대한 글, 신문과 뉴스
- 이외 : 직업 탐색 등
- 고등학생 읽기 자료
- 입시로 인한 스트레스 : 적당한 도서 권장
- 신문 스크랩 : 시사 상식 파악
- 고전과 세계 명작 : 진리와 진실 인식
- 철학서와 종교서 : 가치관 함양
- 역사류 : 철학적 명제 이해
- 시청각, 영화에 대한 관심 : 매체 독서 병행
- 중학생 읽기 자료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