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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유대인의 성공 코드와 자녀교육 10계명 -1

가치 전달자 2022. 9. 28.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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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공의 핵심 요소 : 창조
    • Question
      • 창조(創造)란 무엇인가?
      •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 창조를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
      • 창조의 재능은 타고 나는 것일까?
    • Answer
      • 우리는 그 누구도 창조적으로 태어나지 않으며 그 누구도 비창조적으로 태어나지 않는다.
      • 우리에게 있는 뇌를 발달시키면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이것은 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고, 노하우가 필요하지만 누구든지 창조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 Compare(c.f)
      • 왜 아이들은 성인보다 더 창조적일까?
    • Answer
      • 아이들의 사고가 자유롭기 때문
      • 창조적 재능을 발달 시키지 못하는 이유 → 성인들의 시스템에 넣어버리기 때문
      • 학교에서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하며 똑같은 표준화된 시험을 보게끔 요구

  • 창조의 3가지 주요 엔진
    • 첫 번째 엔진 - '부족함'
      • 부족함은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
      • 우리는 문제와 도전, 요구에 직면하고 있고 이것들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 → 독창적인 사고 필요
      • 독창적인 사고 : 몇 가지의 아이디어와 효율적인 아이디어의 결합에서 나오는 창조
      • 더 부족할 수록, 더 필요할수록 도전과 문제에 직면 → 사고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여지 제공
      • Question
        • '가난한 아이에게서 지혜를 배울 것이다' - 탈무드
      • Answer
        • 돈 X → 장난감 발명 → 창조적 사고 생성 → 욕구 충족
      • Compare
        • 우리가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해결하는 두 가지 방법
          • 1) 해결책을 직접 사거나 다른 사람의 해결책을 모방하는 방법 → 독창적 사고 불필요
          • 2) 자신의 아이디어로 자신만의 해결책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 → 독창적 사고 필요 → 창조적인 아이디어
      • 이스라엘이라는 국가가 창조된 배경(1948)

  • 두 번째 엔진 - '왜?, 호기심'
    • 해결책은 창조적인 사고의 적(모순)
    • Question
      • 어떻게 하면 해결책이 창조적인 생각을 막지 않고 창조적인 사고를 지속적으로 하게 할 수 있을까?
    • Answer
      • 두 번째 엔진 - "왜?, 호기심"
      • 호기심은 우리의 사고를 지속적으로 발달시키고 지혜와 해결책을 찾아주는 반응이며 정답이다.
      • 해결책 → 더 나은 해결책 → 지속적으로 활동 → 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탐색
      • 끝나지 않는 지속적인 과정
    • How
      • 진짜로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 되려면 겸손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우리는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고, 스스로 모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자신이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는 오만한 사람은 호기심이 없고 배우지 않으며 따라서 창조적이 될 수 없다.
      • 겸손함과 창조는 함께 가는 것이다.
    • 이스라엘 국가창업의 초석(1954) : Amphidromic Point

  • 세 번째 엔진 - '어떻게'
    • Question
      • 창조적으로 생각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 Answer
      • 상자 밖 사고(창조적이라는 것은 상자 밖에서 생각하는 것)
      • 상자 밖 사고 : 자신의 뇌 밖으로 나와서 지식을 찾고 다른 사람의 뇌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것
      • 두 사람, 혹은 두 명 이상의 사람의 사고가 창조적으로 통합되는 것을 의미
      • 발명품(엔진, 전구, 컴퓨터) 완성 → 피드백 → 새로운 아이디어 제시 → 더 많은 전문성 제공
      • 상자 밖 사고는 다른 사람의 사고와의 창조적 통합을 위한 중요한 과정이며, 이는 우리는 창조적으로 생각하게 하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자신이 창조한 아이디어를 결합한 제3의 사고를 만들어 낸다.
    • 공동의 지혜(창조와 혁신을 만들어 내는 데 있어 최고의 방법) : 호모 사피엔스 → 호모 커넥틱쿠스

  • 신이 준 3가지 선물
    • 첫 번째 선물 '부족함'
      • 하고자 하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요인 '부족함'
        • "가난한 아이들을 보라, 그들에게서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 Question
          • 아이가 장난감을 갖고 싶어할 때마다 사준다면?
          • 가난한 환경의 아이들은 어떤 인재가 될 수 있는가?
        • Answer
          • 부자 환경의 아이들
            • 돈으로 무엇이든 사려고 할 것
            • 돈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 상황에 부딪히게 되면 스스로 해결 불가
          • 가난한 환경의 아이들
            • 창의력을 발휘하여 스스로 장난감을 만들어 논다
            •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창의력을 발휘하여 솔루션을 찾아내는 능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
        • 핵심
          • 부족함으로부터 지혜를 계발할 수 있다는 것
          • 중요한 것은 돈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의 정신상태인 것
          • 모든 것을 살 수 있다고 느끼는 순간, 문제 해결을 하겠다는 마음을 잃게 된다.
      • 수천 년 동안의 고난과 핍박은 유대인을 성공하게 만들었다
        • Question
          • 어느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하나?
        • Answer
          • 빼앗길 수 있는 것
            • 돈, 의복, 집, 국가의 독립
          • 절대로 가져갈 수 없는 것
            • 뇌(머릿속에 있는 지식이며 지혜)
            • 강력한 사고 →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밑바탕 → 문제 해결 능력 UP
            • 유대인이 전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문화적 기반
      • 척박한 사막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었다.
        • Question
          • 사막, 늪, 말라리아, 주변 국가들의 적대감뿐인 땅에서 유대인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 하나님이 약속했던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여기란 말인가? 하나님이 거짓말을 한 것인가?
            • 우리가 하나님이 약속한 땅을 잘 못 찾은 것인가?
            • 기름이 많이 나는 사우디아라비아 쪽이 혹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아닌가?
        • Answer
          • 약속한 땅
          • 하나님은 유대인에게 젖과 꿀이 흐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땅을 준 것
          • 하나님이 그들에게 준 '부족함'이라는 선물
        • 부정을 긍정으로, 늪과 사막을 젖과 꿀로 바꾸기 위한 창의적인 활동 → 과학, 기술, 의학, 경제, 언론,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젖과 꿀을 만들어 낸 것 
          •  

  • 두 번째 선물 '배움'
    • 배움 자체를 즐기는 유대인의 문화
      • 배움은 첫 번째 '부족함'의 결과
      • 유대인들에게 있어 국가와 민족을 만들어 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 한 것
      • 유대인을 대표하는 특성
      • Question
        • 유대인들에게 '배움'은 무엇일까?
      • Answer
        • 유대인들은 배움을 위해서 배운다.
          • 배움 자체가 도구가 될 수 없고, 목표가 될 수 없다.
          • '~을 하겠다. 성공을 하겠다'라는 것은 배움의 결과
          • 배움 자체를 즐기고 성스럽게 생각하는 것
      • 유대인들은 부족했기 때문에 배워야만 했다.
        • 무엇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이 되기 위해서, 누가 시켜서 하는 배움 X
        • 배우는 그 자체에 대해서 의미를 찾으며 배움 그 자체를 중요시
      • 가장 존경 받는 사람 - 교육을 받은 자, 배움을 많이 한 사람
      • 배우는 것은 매우 숭고한 것으로 부유하거나 가난한 것은 중요하지 않고, 배움을 이어 나가는 데 의미 있다.
    • 수천 년 동안 유대인을 유대인이게 만든 배움
      • 유대인의 정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어린 자녀들에 대한 교육
      • 유대인 어머니들의 '위대한 교육'
      • 어머니를 통해 배우는 지혜로운 교육은 유대인으로서의 정신, 문화, 전통을 이어받고, 후대로 배움을 계승해 지금까지 유지 발전
    • 배움은 수많은 도전들을 극복할 수 있게 한 힘
      • 배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 열악한 환경으로 직면해야 했던 수많은 도전들을 극복할 수 있는 힘과 배움에 대한 열정을 주었다
    • 스승 없이도 공부할 수 있는 방법 - 하브루타
      • 창조를 위해서는 배움이 필요했지만 배울 수 있는 공간이 자유롭지 않았고, 스승을 찾거나 모실 여건도 되지 않았다.
      • 스승 없이도 스스로 배울 수 있는 방법 - 하브루타
      • Question
        • 한국 사회, 한국 교육의 문제점
      • Answer
        •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
        • 수직적인 관계에서는 창의적인 생각이 나오지 않는다.
      • Question
        • 수직적인 교육법은 어떻게 피해야 하나?
      • Answer
        • 하브루타
        • 동등한 위치에서 공부할 내용을 집중 토론하면 수평적 관계가 될 수 있다.
        • 상대방을 이해시키기도 하고 상대방의 창의적인 생각을 경청
        • 수평적인 관계에서 토론을 하면 패한 것도 승리한 것도 아니다.
        • 하브루타는 춤추는 것과 같다. 상대가 리드할 수도 있고, 내가 리드할 수도 있다.
      • 나의 아이디어와 경험, 지혜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와 경험, 지혜와 합해지면서 두뇌가 역동적으로 춤을 추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나온다.
  • 세 번째 선물 '책(기록)'
    • 유대인은 책은 토라에서 시작된다.
      • 책(기록)은 어떠한 한 권의 책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로서의 책(기록)이라는 컨셉
      • 토라
        • 모세가 신으로부터 받은 내용
        • 두 가지 테마 : '창조'와 '역사'
        • '이렇게 행동해야 한다. 이런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인생을 이끌어 주는 가이드 북
      • 모세의 글 → 신이 주신 메시지 : 깊은 내용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움
      • 유대인 → 설명 → 1500년 동안 구전(말), 마음, 행동으로 전달 → 탈무드
    • 탈무드는 유대인의 삶 그 자체
      • 탈무드
        • 히브리어 → 공부한다, 연구한다
        • 유대인 현자가 집필, 3~6세기 300년 동안 작성
      • 종류
        • 바빌론 탈무드
          • 총 4,894장의 페이지에 250만 개의 단어
          • 성서 해설에 대한 많은 내용을 포함,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 유대인의 삶의 지침서
        • 예루살렘 탈무드
          • 간결, 수수께끼, 법적인 문제에 초점
          • 히브리어로 기록
      • 탈무드는 자녀교육, 가족생활, 이웃관계, 조직의 커뮤니티
      • 탈무드의 두 가지 측면
        • 토라의 하나님에 대한 교훈 내용
        •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탈무드 러닝 → 수학적, 분석적, 창의적)
        • 탈무드는 어린아이들도 뜻을 알 수 있을 정도로 가볍게 기록되 있지만, 그속은 매우 심오한 뜻을 내포
        • 탈무드를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어 하나하나의 심오한 의미를 찾아야 한다.
      • 탈무드 교육
        • 논리력, 분석력, 추리력, 설득할 수 있는 화법 등 수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 진정한 힘 → 행동이 바뀌고 인품이 바뀌는 것(보는 사람이 없는 곳에서도 원리를 따르고 살 수 있도록 어릴 때부터 교육)
        • 규칙을 따르는 삶, 정한 범위에서 사는 삶, 교육을 통해 그들의 성품, 인격이 바르게 형성되게 하는 것
        • 성품의 변화 → 인격의 변화 → 삶의 변화
    • 탈무드 기록은 두뇌를 활용하는 방법 창조
      • Question
        • 탈무드는 왜 이렇게 기록을 해 놓았을까?
      • Answer
        • 구조
          • 시간에 걸쳐서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되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 새대를 거듭하면서 조상들이 제시해 놓은 다양한 의견들을 기록하여 과거의 지혜에서 현재의 시대에 맞는 창의력을 덧붙여 훌륭한 가르침을 주고 있는 것
        • 본문
          • 한 눈에 내용이 잘 파악되기 때문에 읽기도 편하고 집중이 잘 되어 기억도 잘할 수 있기 때문
          • 누가 읽어도 중간의 내용이 핵심이라는 것을 알고, 집중해서 읽을 수 있게 하기 때문
        • 내용
          • 페이지마다 내용을 심오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앞에 있는 내용을 알아야 한다.
          • 내용이 서로 연계
    • 탈무드 - 과거, 현재, 미래 진화 창조
      • 아키바의 교육법 - 한쪽으로는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한쪽으로는 원칙을 지키는 것
      • 탈무드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 된다.
      • 이야기 속에 무슨 메시지를 담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 이야기를 듣고 '무엇을 스스로 느꼈는가'가 중요하다.
    • 탈무드 학습은 7년간 매일 꾸준히
      • 탈무드는 매일 읽는 데일리 페이지가 있다.
      • 1년 내내 7년 동안 매일 양면의 페이지를 읽는다.
      • 모든 사람들에게 날마다 주어지는 내용은 같다.
      • Question
        • 왜 그렇게 읽도록 하게 하는 것일까?
      • Answer
        • 유대인들이 지켜야 할, 배워야 할 내용을 함께 배움으로써 유대인들이 삶을 살아가는 방식을 익힐 수 있게 하기 위해서
    • 탈무드는 토론서, 민주주의 시초
      • 탈무드는 끝나지 않은 책이다.
      • Question
        • 탈무드는 왜 끝나지 않을까?
      • Answer
        • 하나님의 말씀은 상위의 개념이고 모호한 표현이 많아 일반 사람들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 계속된 토론이 필요
      • '토라' 논쟁의 기본적인 룰은 탈무드가 '다수 의견'에 따른다는 것이다. → 민주주의의 시초
    • 탈무드는 전 세계 유대인을 엮는 강력한 커뮤니티 형성
      • "유대인 한 사람이 고통을 당하면 모든 유대인이 아프다"
      • "강한 유대인은 연약한 유대인을 보호하라"
      • 유대인들의 힘은 '우리는 하나다'라는 관념에서 나온다. 단결되어 있지 않으면 유대인은 존재할 수 없다.
      • 탈무드는 오래 전에 쓰였지만, 커뮤니티 자체를 배우는 것은 멈추지 않는다.
      • 유대인들은 탈무드를 가장 기본으로 배운다. 하나의 탈무드는 바다, 바다처럼 깊고 넓다.
      • 모든 세대, 모든 사람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 "탈무드는 살아 있었고, 탈무드는 유대인을 살렸다."
    • 탈무드는 사고를 프로세스화하는 최상의 방법
      • 유대인에게 탈무드는 생각 프로세스, 사고 프로세스를 계발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을 적어 놓은 책이다. → 탈무드를 통해 뇌를 계발시키기 위한 연습
    • 탈무드는 유대인의 생활 규율서
      • 탈무드는 유대인들의 율법, 전통적 습관, 축제, 민간 전승, 해설 등을 총망라한 유대인들의 정신적, 문화적 유산이며, 종교, 경제, 의학, 행복, 유머, 평화, 전쟁, 죽음, 지혜 등 인생의 수많은 대화가 담겨 있는 유대인들의 삶 자체를 이끌어 주는 생활 규율서
      • 인생의 가이드 역할
    • 새로운 것을 창조하게 하는 기록
      • 유대인에게 있어 기록은 미래를 위한 새로운 창조
      • 과거를 존중하고 선조들의 지혜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으며 이것을 재해석하고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 → 유대인을 창조적인 사람, 이스라엘을 창조경제로 이끈 원동력
  • Question
    • 유대인들의 부족함, 배움, 기록은 '( ), ( ), ( )'하는 유대인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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