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14강 발문의 이해
가치 전달자
2022. 10. 4. 16:03
728x90
반응형
SMALL
- 발문의 개념
- 발문이란 주로 교사가 학습자들의 사고활동을 자극하기 위해 문제 제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이 생각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하여, 사고활동과 표현활동을 촉진시킨다.
- 교수·학습 목표 도달을 위해 학생의 사고와 학습 활동을 자극하고 학생의 인지 구조를 촉진시키는 필수적인 교수·학습 기법 또는 언어적 상호작용 자료이다.
- 발문과 질문의 차이
-
구분 | 질문 | 발문 |
내용 | 모르는 사람이 알고 있는 사람에게 묻는 것 | 알고 있는 사람이 상대방이 어떻게 알고 있는지 묻는 것 |
알지 못하는 것을 발히기 위해 묻는 것 | 나름대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묻는 것 | |
종류 | 궁금한 것을 물어 보는 물음 |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여 새로운 발견과 상상을 통해 사고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문제 제기 |
사고촉진 정도 | 활발한 사고 활동을 한다고 보기 어려움 | 활발한 사고 활동이 일어남, 사고를 자극, 또는 계발하여 새로운 발견, 상상의 확대를 가져옴(인지의 재구조화) |
- 발문의 목적
-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서이다.
-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여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수용 이해한 것을 점검, 평가, 종합하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고등 수준의 사고 발달을 촉진시켜 교수,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해
교수학습 단계 | 발문 목적 |
도입 |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 |
전개 | 학생-학생, 학생-교사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촉진 특정 유형의 사고와 인지 활동을 자극 학생의 사회적 행동을 통제 |
정리 | 학습 주제의 내용(학습 목표)에 주의를 다시 집중시킴 |
평가ㅏ | 학생들의 지식, 이해 정도를 평가 |
- 발문의 효과
- 1차적 효과 :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발문의 경우)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호기심을 고양시킨다.
- 2차적 효과 : 더 나아가 학생이 자기 의견을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역동적인 수업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 자료에 제시된 내용을 보다 잘 수용하고 높은 학업 성취 결과를 생산한다.
- 좋은 발문의 원칙
-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발문
- 1) 간결하며 구체적인 발문을 한다.
- 2) 한 번에 여러 종류를 묻지 않는다.
- 3) 학습목표 도달과 관련된, 철저히 계획된 발문을 한다.
- 4) 사고를 자극하여 다양한 표현이 나오는 개방적인 발문을 한다.
- 5)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어휘를 사용하며, 애매한 발문은 하지 않는다.
- 6)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발문을 하되, 가급적 아동에게 높은 수준의 사고를 유발하도록 한다.
- 학생의 대답에 대한 교사의 반응
- 1) 관대하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2) 성공적인 답변에 대해 칭찬과 격려로 성공감을 갖게 한다.
- 3) 옳지 않은 답변이나 의견이 나왔을 경우, 교사가 바로 정답을 제시하지 말고 다시 집단사고에 붙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4)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데 곤란을 겪는 학생에게 용기를 북돋아 준다.
- 5) 학생들이 답변을 준비할 수 있도록 충분히 시간적 여유를 둔다.
- 6) 학생들의 답변이 발문 내용을 잘 못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해할 수 있도록 다시 발문 한다.
- 7) 학생의 답변이 적절치 않거나 완전하지 못하면 지원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발문
- 독서 지도 발문 구성
- 1. 이해력 기르기
- 가. 사건 이해하기
- 사건의 실제 출발점은 무엇에서부터일까요?
-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무엇인가요?
- 만약 ( )이었다면, 사건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요?
- 사건에서의 정점은 어느 부분이이라고 생각하나요?
- 그 사건은 왜 그렇게 진행되었을까요?
- 나. 등장인물 이해하기
-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 주인공에게 도움을 준 인물과 그렇지 못한 인물을 나누어 말해보세요.
- 작품 속에서 주요 인물과 부인물은 각각 누구인가요?
- 주인공은 어떤 사람입니까?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를 인물의 생각이나, 말, 행동을 예로 들어 설명해보세요.
- ( ) 는 어떠한 신념에 따라 행동 하였나요? 그렇게 생각한 근거는 무엇인가요?
- 그 인물은 어떤 행동을 어떠했습니까?
- 작품 속의 ( )는 작품 속의 ( )를 어떤 사람으로 생각하나요?
- 다. 배경 이해하기
- 사건이 언제(시간적 배경), 어디서(공간적 배경) 일어났습니까?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여러분이 찾아낸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나타내주는 단서는 무엇입니까?
- 만약 장소가 달라진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바뀌었겠습니까?
- 작품이 현재(과거, 미래)에 쓰여졌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바뀌었겠습니까?
- 이 작품에서 배경은 어떤 효과를 준다고 생각합니까?
- 이 책은 어떠한 영향을 미쳤습니까?
- 가. 사건 이해하기
- 2. 평가, 비판력 기르기
- 주어진 글의 논리 전개 과정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나요?
- 작가가 이 책을 통해 무슨 말을 하고 싶었을까요? 그런 작가의 생각에 동의합니까?
- 작품 속의 인물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 작품 속에서 일어난 ( )과 같은 일이 현실적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왜 그런 생각이 들었나요?
- 책의 내용 중에서 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어느 부분입니까? 왜 그런가요? 내가 작가라면 그 부분을 어떻게 썼을지 말해보세요.
- 3. 분석력 기르기
- 등장 인물을 (성격, 역할, 행동, 갈등의 유형) 비교해서 말해보세요.
- 인물(작품)들 간의 관계는 어떠했나요?
- 이 책과 비슷한 책을 읽은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어떤 관점에서 비슷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 책 속의 사건과 비슷한 사건을 알고 있으면 소개해보세요.
- 사건이 그렇게 진행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 그것은 개인 대 개인의 갈등인가요? 개인 대 자연의 갈등인가요? 아니면 내면의 갈등인가요?
- 4. 상상력, 창의력 기르기
- 내가 주인공을 만난다고 가정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세요.
- 책 속에 나오는 사물에게는 어떤 말을 하고 싶나요? 내가 그렇게 말하면 그들은 나에게 무슨 말을 할 것 같나요?
- (등장인물, 사건, 순서, 결말)이 ( )하게 바뀌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 뒷 이야기를 상상해 말해봅시다.
- 책의 내용과 비슷한 이야기를 상상해서 지어보세요.
- 이 책의 제목이 바뀌면 어떻게 바뀔 수 있을까요?
- 주인공이 ( )하게 행동했으면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 5. 표현 능력 기르기
-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아름다운 표현이나 멋진 문장이 있었다면 말해 보세요.
- 가장 흥미 있는(좋아하는) 인물의 흉내를 내보세요.
- 책의 내용을 친구들에게 이야기로 소개해 보세요(story telling).
- 6. 경험 넓히기
- 이 작품에서 같은 비슷한 일을 직접 경험한 적이 있나요?
- 책의 내용과 비슷한 일을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세요.
- 새롭게 알게 된 것이 있나요? 그것은 무엇인가요?
- 작품 속에 나온 등장인물과 닮은 사람을 알고 있나요? 어떤 점이 닮았다고 생각합니까?
- 7. 문제 해결력 키우기
- 글의 내용과 비슷한 사건을 내가 경험한다면 어떻게 대처할까요?
- 주인공과 다른 방법의 문제해결 방법 찾아봅시다.
- 만약 내가 ( )였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요? 왜 그렇게 했을까요?
- 8. 종합 구성능력 키우기
- ( )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무슨 사건이 일어났나요?
- 왜 그 사건은 뒤에 일어날 수 밖에 없었나요?
- 9. 가치관 가꾸기
- 이 작품을 읽고 나서, 이 작품을 읽기 전에 가졌던 생각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 주인공의 가치관(행위, 아이디어)에 찬성하나요?
- 주인공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나요?
- 두 인물의 행동을 비교할 수 있습니까?
- 어떤 인물의 생각에 동의합니까? 왜 그렇습니까?
- 10. 느낌 및 감동 나누기
- 이 책을 읽고 느낀 점(감동)을 이야기 해 보세요.
-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은 어떠했습니까?
-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장면을 이야기 해 보세요.
- 1. 이해력 기르기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