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전달자 2022. 10. 4.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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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문의 개념
    • 발문이란 주로 교사가 학습자들의 사고활동을 자극하기 위해 문제 제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 단위 수업에서 학생들이 생각지 않았던 부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게 하여, 사고활동과 표현활동을 촉진시킨다.
    • 교수·학습 목표 도달을 위해 학생의 사고와 학습 활동을 자극하고 학생의 인지 구조를 촉진시키는 필수적인 교수·학습 기법 또는 언어적 상호작용 자료이다.
  • 발문과 질문의 차이
      •  
구분 질문 발문
내용 모르는 사람이 알고 있는 사람에게 묻는 것 알고 있는 사람이 상대방이 어떻게 알고 있는지 묻는 것
알지 못하는 것을 발히기 위해 묻는 것 나름대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묻는 것
종류 궁금한 것을 물어 보는 물음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여 새로운 발견과 상상을 통해 사고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문제 제기
사고촉진 정도 활발한 사고 활동을 한다고 보기 어려움 활발한 사고 활동이 일어남, 사고를 자극, 또는 계발하여 새로운 발견, 상상의 확대를 가져옴(인지의 재구조화)

  • 발문의 목적
    •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서이다.
    •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여 학습 내용을 효과적으로 수용 이해한 것을 점검, 평가, 종합하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고등 수준의 사고 발달을 촉진시켜 교수,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해
      •  
교수학습 단계 발문 목적
도입 학생들의 학습 동기 유발
전개 학생-학생, 학생-교사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촉진
특정 유형의 사고와 인지 활동을 자극
학생의 사회적 행동을 통제
정리 학습 주제의 내용(학습 목표)에 주의를 다시 집중시킴
평가ㅏ 학생들의 지식, 이해 정도를 평가
  • 발문의 효과
    • 1차적 효과 :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발문의 경우) 학생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호기심을 고양시킨다.
    • 2차적 효과 : 더 나아가 학생이 자기 의견을 발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역동적인 수업 환경을 조성하여 학습 자료에 제시된 내용을 보다 잘 수용하고 높은 학업 성취 결과를 생산한다.
  • 좋은 발문의 원칙
    •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발문
      • 1) 간결하며 구체적인 발문을 한다.
      • 2) 한 번에 여러 종류를 묻지 않는다.
      • 3) 학습목표 도달과 관련된, 철저히 계획된 발문을 한다.
      • 4) 사고를 자극하여 다양한 표현이 나오는 개방적인 발문을 한다.
      • 5)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어휘를 사용하며, 애매한 발문은 하지 않는다.
      • 6)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능력에 맞는 발문을 하되, 가급적 아동에게 높은 수준의 사고를 유발하도록 한다.
    • 학생의 대답에 대한 교사의 반응
      • 1) 관대하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2) 성공적인 답변에 대해 칭찬과 격려로 성공감을 갖게 한다.
      • 3) 옳지 않은 답변이나 의견이 나왔을 경우, 교사가 바로 정답을 제시하지 말고 다시 집단사고에 붙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4)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데 곤란을 겪는 학생에게 용기를 북돋아 준다.
      • 5) 학생들이 답변을 준비할 수 있도록 충분히 시간적 여유를 둔다.
      • 6) 학생들의 답변이 발문 내용을 잘 못 이해하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해할 수 있도록 다시 발문 한다.
      • 7) 학생의 답변이 적절치 않거나 완전하지 못하면 지원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 독서 지도 발문 구성
    • 1. 이해력 기르기
      • 가. 사건 이해하기
        • 사건의 실제 출발점은 무엇에서부터일까요?
        •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무엇인가요?
        • 만약 ( )이었다면, 사건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요?
        • 사건에서의 정점은 어느 부분이이라고 생각하나요?
        • 그 사건은 왜 그렇게 진행되었을까요?
      • 나. 등장인물 이해하기
        • 주인공은 누구인가요?
        • 주인공에게 도움을 준 인물과 그렇지 못한 인물을 나누어 말해보세요.
        • 작품 속에서 주요 인물과 부인물은 각각 누구인가요?
        • 주인공은 어떤 사람입니까?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를 인물의 생각이나, 말, 행동을 예로 들어 설명해보세요.
        • ( ) 는 어떠한 신념에 따라 행동 하였나요? 그렇게 생각한 근거는 무엇인가요?
        • 그 인물은 어떤 행동을 어떠했습니까?
        • 작품 속의 ( )는 작품 속의 ( )를 어떤 사람으로 생각하나요?
      • 다. 배경 이해하기
        • 사건이 언제(시간적 배경), 어디서(공간적 배경) 일어났습니까?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여러분이 찾아낸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나타내주는 단서는 무엇입니까?
        • 만약 장소가 달라진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바뀌었겠습니까?
        • 작품이 현재(과거, 미래)에 쓰여졌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바뀌었겠습니까?
        • 이 작품에서 배경은 어떤 효과를 준다고 생각합니까?
        • 이 책은 어떠한 영향을 미쳤습니까?
    • 2. 평가, 비판력 기르기
      • 주어진 글의 논리 전개 과정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나요?
      • 작가가 이 책을 통해 무슨 말을 하고 싶었을까요? 그런 작가의 생각에 동의합니까?
      • 작품 속의 인물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 작품 속에서 일어난 ( )과 같은 일이 현실적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왜 그런 생각이 들었나요?
      • 책의 내용 중에서 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어느 부분입니까? 왜 그런가요? 내가 작가라면 그 부분을 어떻게 썼을지 말해보세요.
    • 3. 분석력 기르기
      • 등장 인물을 (성격, 역할, 행동, 갈등의 유형) 비교해서 말해보세요.
      • 인물(작품)들 간의 관계는 어떠했나요?
      • 이 책과 비슷한 책을 읽은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어떤 관점에서 비슷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 책 속의 사건과 비슷한 사건을 알고 있으면 소개해보세요.
      • 사건이 그렇게 진행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 그것은 개인 대 개인의 갈등인가요? 개인 대 자연의 갈등인가요? 아니면 내면의 갈등인가요?
    • 4. 상상력, 창의력 기르기
      • 내가 주인공을 만난다고 가정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해 보세요.
      • 책 속에 나오는 사물에게는 어떤 말을 하고 싶나요? 내가 그렇게 말하면 그들은 나에게 무슨 말을 할 것 같나요?
      • (등장인물, 사건, 순서, 결말)이 ( )하게 바뀌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 뒷 이야기를 상상해 말해봅시다.
      • 책의 내용과 비슷한 이야기를 상상해서 지어보세요.
      • 이 책의 제목이 바뀌면 어떻게 바뀔 수 있을까요?
      • 주인공이 ( )하게 행동했으면 이야기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 5. 표현 능력 기르기
      •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아름다운 표현이나 멋진 문장이 있었다면 말해 보세요.
      • 가장 흥미 있는(좋아하는) 인물의 흉내를 내보세요.
      • 책의 내용을 친구들에게 이야기로 소개해 보세요(story telling).
    • 6. 경험 넓히기
      • 이 작품에서 같은 비슷한 일을 직접 경험한 적이 있나요?
      • 책의 내용과 비슷한 일을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세요.
      • 새롭게 알게 된 것이 있나요? 그것은 무엇인가요?
      • 작품 속에 나온 등장인물과 닮은 사람을 알고 있나요? 어떤 점이 닮았다고 생각합니까?
    • 7. 문제 해결력 키우기
      • 글의 내용과 비슷한 사건을 내가 경험한다면 어떻게 대처할까요?
      • 주인공과 다른 방법의 문제해결 방법 찾아봅시다.
      • 만약 내가 ( )였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요? 왜 그렇게 했을까요?
    • 8. 종합 구성능력 키우기
      • ( )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무슨 사건이 일어났나요?
      • 왜 그 사건은 뒤에 일어날 수 밖에 없었나요?
    • 9. 가치관 가꾸기
      • 이 작품을 읽고 나서, 이 작품을 읽기 전에 가졌던 생각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 주인공의 가치관(행위, 아이디어)에 찬성하나요?
      • 주인공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나요?
      • 두 인물의 행동을 비교할 수 있습니까?
      • 어떤 인물의 생각에 동의합니까? 왜 그렇습니까?
    • 10. 느낌 및 감동 나누기
      • 이 책을 읽고 느낀 점(감동)을 이야기 해 보세요.
      •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은 어떠했습니까?
      •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장면을 이야기 해 보세요.
참고 영상

https://youtu.be/tL8FIv05umg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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