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19강 비문학 - 설명, 설득글
가치 전달자
2022. 10. 11. 11:53
728x90
반응형
SMALL
- 비문학 도서의 특징
- 정보와 지식, 또는 사실과 의견을 담고 있다.
- 사실적, 객관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 그래프, 사진, 표, 팁 등 보조 자료가 많다.
- 설명글
특징 | 구성 | 방법 |
구성의 체계성 내용의 사실성 서술의 평이성 문장의 명료성 |
처음 중간 끝 |
정의 예시 비교 - 대조 분류 - 분석 인과 - 과정 서사 - 묘사 |
- 설명글 읽기 방법
- 1. 무엇에 대하여 쓴 글인가를 먼저 파악하며 읽는다.
- 2. 설명 방법을 파악하며 읽는다.
- 3. 내용의 사실성과 객관성을 파악하며 읽는다.
- 4. 전개된 내용에 따라 짜임이 어떻게 되어있는가를 생각하면서 읽는다.
- 5. 각 문단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며 읽는다.
- 6.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과 의도를 파악하며 읽는다.
- 7. 문단과 문단 간의 관계를 살피면서 읽는다.
- 8. 글 전체를 읽은 다음 그 내용을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다.
- 주장(설득)글
특징 | 구성 | 종류 |
주장의 독창성 근거의 타당성 문장의 명료성 논증의 체계성 |
서론 본론 결론 |
사설 칼럼 연설문 광고문 |
- 주장글 읽기 방법
- 1. 제목을 보고 글의 내용을 생각해 보게 한다.
- 2. 글의 짜임을 생각하며 읽는다.
- 3. 글쓴이가 주장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으면서 읽는다.
- 4. 주장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를 찾으면서 읽는다.
- 5.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며 읽는다.
- 6. 글쓴이의 주장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한다.
- 7. 글을 세 부분으로 나누고 그 내용을 요약한다.
- 자연과학 분야 발문
- 책의 범위를 알기 위한 독서
- 자연과학 중 어떤 분야의 과학을 다룬 책인가? 어느 정도 범위인가? 어떤 순서 쓰여 졌는가?를 먼저 알도록 해야 한다.
- 과학지식을 이해하는 독서
- 도움말을 참고 한다. 교과서의 지식 또는 학생이 알고있는 상식 수준의 지식 등과 비교 검토하여 어떤 점이 다른지, 어떤 점이 새로운 것인지를 알아보고 노트에 기록하도록 유도한다.
-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독서
- 참다운 독서 → 집중력 → 상상력 → 창의력의 패턴을 주지시켜라.
- 상상력은 창의력의 어머니이며 과학에서도 풍부한 상상력이 창의적인 발명품을 만들게 한다.
- 세상의 모든 발명품은 상상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책을 읽지 않은 상상은 망상이나 공상인 경우가 많다.
- 응용능력을 기르는 독서
- 실험과 관찰능력을 기르는 독서가 여기에 속한다.
- 책을 읽고 습득한 지식은 실생활에 창의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적응 능력을 길러주는 범주이다.
- 책의 범위를 알기 위한 독서
- 역사 분야 발문
- 책의 범주를 알기 위한 독서
- 책 제목, 표지 그림, 앞 뒤 표지에 실린 글, 목차, 머리말 등을 참고로 해서 역사의 시대적 범위와 어느 분야(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관한 것인지 또는 정사인지 야사인지를 미리 알아본 후 본문을 읽도록 해야 한다.
- 역사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독서
- 지식 습득에 관한 부분이다.
- 역사적 교훈을 알기 위한 독서
- 역사는 후세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의미와 교훈을 준다. 권선징악적인 의미, 옳고 그름의 판단, 삶의 기준 등 다양한 지침을 준다. 이것을 알도록 지도해야 한다.
- 내용을 분석, 비판하기 위한 독서
- 지금까지 학생이 교과서나 참고서, 영화, TV 등에서 알게 된 지식과 이 책의 내용에 대해서 비교하고 이 책의 내용에 동의하는지 아닌지를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책의 범주를 알기 위한 독서
- 사회/문화 도서 발문
- 책의 성격을 알기 위한 지도
- 책 읽기 전에 먼저 어떤 문제에 대한 책이며, 그것에 대해 어떤 순서로 쓰여진 책인지를 알도록 유도해야 한다. 지도방법은 과학 분야의 '책의 범주를 알기 위한 독서'를 참조
-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독서
- 새로운 지식 또는 알고 있는 지식의 확인 등
-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독서
-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에 대한 미해결의 문제 또는 새롭게 알게 된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해결, 응용할 것인가를 스스로 찾아보도록 조언 한다(정보 산출).
- 책의 성격을 알기 위한 지도
- 위인/전기 발문
- 분리 : 위인의 성장과정을 알기 위한 독서
-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한국위인전의 경우 가문과 용모, 영특한 머리를 가진 아이가 성공한다는 이야기는 되도록 강조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가난하거나 공부를 못하거나 못생긴 아이들에게는 좌절감과 열등감을 주어 초기에 꿈을 포기하도록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시련 : 위인의 노력(시련)을 알아보는 독서
- 한 아이가 가족을 떠나 배고픔 또는 생명을 위협 등 갖가지 고난을 겪으면서 좌절하지 않고 꿈을 향해 전진하는 꿋꿋함을 알아보도록 지도한다.
- 입공/귀환 : 위인의 업적(성공)을 알기 위한 독서
- 그가 이룬 큰 업적들을 알아본다. 순서대로 알아보기, 큰 업적부터 알아보기 등.
- 위인의 일대기를 요약하는 독서
- 위인전 특히 영웅전은 ① 한 아이가 가족을 떠나(분리) ② 생명의 위협 등 갖가지 고난을 극복하면서(시련) ③ 그것들(때로는 적)과 싸워 공을 세워(입공) 인류에게 업적을 남기게 되고 ④ 금의환향하는(귀향) 4단계로 구성된다.
- 위인의 본받을 점과 나의 각오
- 아이가 책을 읽고 위인의 훌륭한 점을 스스로 찾게 하고 왜 훌륭하다고 느꼈는지, 자기도 그와 같이 해보고 싶은 것이 있는지 없는지, 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지금부터 어떻게 할 것인지, 또 위인이 시련을 이겨내는 방법과 나의 행동 비교 등 위인의 훌륭한 점을 자기화 하도록 지도
- 분리 : 위인의 성장과정을 알기 위한 독서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