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전달자 2022. 12. 6. 19:10
728x90
반응형
SMALL
  • 1. 독서지도의 정의
    • 독서를 통해 참다운 사람이 되는 것을 돕는 교육
    • 독서를 통해 지적 발달과 감성 발달을 돕는 교육
    • 독서하는 태도, 흥미, 습관, 지식, 능력, 기술의 형성 지도
    • 독서하는 데 필요한 문자 지도 및 독해 지도
    • 도서 선택의 기준과 읽기 기술 지도
  • 2. 독서지도의 원리
    • 독서 행위의 복잡성, 함축성, 유용성에 대해 관심과 이해가 필요
      • 1) 동기의 원리 -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읽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 2) 목적의 원리 - 목적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
      • 3) 선택의 원리 - 스스로 좋은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 4) 흥미와 능력의 원리 - 독서에 대한 흥미를 갖고 개인의 능력에 맞는 자료를 제공하여 독서 능력이 향상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 5) 통합의 원리 - 독서와 생활이 연계되어 있음을 인식하도록 지도하며 인격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해야 한다.
      • 6) 개성화의 원리 -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올바른 자아상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 7) 사회화의 원리 - 독서를 통해 사회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해야 한다.
      • 8) 환경의 원리 - 독서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여 적극적인 독서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 9) 평가와 치료의 원리 - 독서를 통하여 개인이 가진 문제점과 결함을 치료하고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3. 독서지도의 영역
    • 1) 입문적 지도 영역
      • 독서 경험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을 안내 하는 지도 영역
    • 2) 발달적 지도 영역
      • 독서 흥미 유발, 전개를 필요로 하는 삶을 대상으로 하는 지도 영역
      • 아동, 학생은 발달 단계에 맞추어 점차적 독서능력 향상이 요구된다.
    • 3) 읽기 지도 영역
      • 독서 활동을 위한 문자, 어휘, 문법 등 읽기의 기초 기능
      • 독해 지도의 발달이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지도 영역
    • 4) 치료적 지도 영역
      • 독서 생활 중 발견되는 문제점에 대한 원인 제거, 문제 정도 및 원인, 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 5) 도서 자료 지도 영역
      • 독서 활동에서 자료를 효과적으로 선택, 활용, 이용하도록 하는 지도 영역
  • 4. 독서지도의 구분
    • 1) 발달적 독서 지도 - 정상적 발달 과정을 거치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지도
    • 2) 교정적 독서 지도 - 또래보다 독서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지도
    • 3) 치료적 독서 지도 - 또래 보다 독서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지도
    • 4) 영재적 독서 지도 - 또래 보다 독서 능력이 높은 수준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 지도
  • 5. 독서지도사 자가검진
    • 1. 독서지도 능력 상황
      • 지금 나는 독서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을 10가지 이상 알고 있는가?
    • 2. 체계성
      • 독서 계획표를 실천하고 적용하고 있는가(연간, 분기, 월간, 주간)?
    • 3. 인식상황
      • 책을 통해 하는 활동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 4. 이해상황
      • '독서 능력은 곧 학습 능력이다'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가?
    • 5. 실천의지
      • 나는 도서관의 중요성을 알고 열심히 다닐 것있다. 학생들을 도서관에 데리고 가며 책을 빌려보게 할 것이다.
    • 6. 지도 관점과 지도 자세
      • 학생들이 TV나 스마트폰 등 볼거리가 많아서 책을 보지 않는다.
    • 7. 성향
      • 나는 책 읽기를 좋아한다.
    • 8. 준비 상황 - 도서 정보, 교수법
      • 나는 지금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추천해줄 책들의 목록이 바로 바로 떠오른다.
    • 9. 학교 현장 파악
      • 학교에서 독서수업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 10. 교육관
      • 학생들은 교육관을 나름대로 가지고 있다. 개발해야 한다.
    • 평가표
      • 4~11점 : 독서지도를 잘 하고 있다.
      • 2~3점 : 분발해서 지도에 임하자.
      • 3~-8점 : 매우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 -9점~-11점 : 독서지도사로서 자신을 심각하게 고려해보자.
참고 영상

 

https://youtu.be/Ahfd9QQOJGY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