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13강 읽기 지도
가치 전달자
2022. 12. 26. 22:34
728x90
반응형
SMALL
- 읽기란
- 총체적인 행위, 만국 공통의 기초학습 능력 중의 하나
- 책 읽기 능력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해 보면 어휘력, 이해력, 분석력, 종합력, 상상력, 추리력, 비판력, 판단력 등이 포함된다.
- 학자 앤더슨은 읽기를 오케스트라에 비유하였다. 모든 영역이 골고루 활동해야만 읽기를 완성하는 것이다.
- 읽기 교육의 방향
- 읽기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읽기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다각적이고 방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일관된 방법이나 원칙보다, 각각의 목적과 상황에 맞는 융통성 있는 읽기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 1. 과정 중심 읽기 교육 - 같은 글도 읽기 상황과 독자에 따라 다르게 해석한다
- 2. 방법 중심 읽기 교육 - 글의 내용을 학습하기 보다 읽는 방법을 학습한다
- 3. 전략 중심 읽기 교육 - 읽는 목적에 따라 다른 읽기 전략을 적용하여 읽는다
- 4. 학생 중심 읽기 교육 - 동기 및 흥미를 유발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 5. 독해 중심 읽기 교육 - 글의 내용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사고력을 향상한다
- 6. 통합적 읽기 교육 - 다양한 과목, 영역을 하나의 주제로 묶기
- 심층 독서 기술
- 1. 감성을 풍부하게 하여 동기부여를 돕는다
- 근심을 없애고 마음이 안정되도록 배려한다
- 학생의 감정을 존중해준다
-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기회를 준다
- 미래에 대해 긍정적 방향을 제시한다
- 2. 상상력을 자극하여 가능성을 창조한다
- 상상력의 특징
- 가능성을 창조하는 활동
- 민첩하게 사고하는 활동
- 은유 만들기 활동
- 눈에 보이지 않는 규칙이나 패턴을 알아내는 힘
- 모든 사물에 이름을 부여하는 활동
-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법
- 별명 짓기 : 언어적 상상력
- 말놀이 게임 : 상상력의 범위 넓어지고 속도 빨라짐
- 책을 읽으면 상상 : 책에 몰입
- 예견하기 : 상상력에 자신감
- 유아의 거짓말 : 상상력의 소산 → '거짓말 하지마'가 아닌 '상상이 재미있구나'로 대응
- 상상력의 특징
- 3. 질문하기를 통해 배운 것을 확실히 기억하기
- 질문을 받으면 성의껏 대답한다
- 학교에 가면 질문을 많이 하도록 유도한다
- 친구들에게 낼 질문을 만들어 본다
- 4. 추리적 사고력 향상, 작은 단서로 큰 문제 해결하기
- 모험, 탐정 소설 읽기
- 글을 읽으며 '왜'라고 의문 갖기
- '그래서, 그 다음엔'하고 생각하며 읽기
- '무엇 때문에'를 생각하며 읽기
- '만약 나라면' 생각하기
- '반대라면' 생각하며 읽기
- 생략된 부분 찾아내기
- 5. 비판적 사고력 키워 주관이 뚜렷하게 만들기
- 글의 사실성, 진실성을 비판해본다(설명문)
- 사상, 논리의 타당성을 비판해본다(논설문)
- 과장된 표현이 없나 찾아본다(광고)
- 문단의 연결이 매끄러운지 비판한다(산문)
- 결말의 타당성을 비판해본다(산문)
- 글쓴이의 태도가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를 비판해 본다(모든 글)
- 6. 판단력 향상, 확실한 자기 논리 만들기
- 뉴스를 보며 질문한다
- 일상생활에서 옳은 판단에 대해 묻는다
- 싸우는 두 사람의 입장을 알아보고 판단해 본다
- 재판의 판례를 구해본다
- 판단이 어려울 때 도덕, 과학적인 기준 등
- 새 기준을 가지고 판단해본다
- 7. 창의력 향상, 생각에 날개를 단다
- 글을 읽으며 궁금한 사항을 메모한다
- 읽으며 빠진 사항을 보충하며 읽는다
- 다음 이야기를 생각한다
- 문제점에 대안을 생각한다
- 만약에, 그와 반대로 등 반대 상황을 생각한다
- 다양한 경험을 한다
- 생각을 자유롭게 한다
- 8. 고정 관념을 깬다
- 가끔 다른 길로 가본다
- 늘 하던 일도 다시 생각한다
- 알고 있는 낱말의 뜻도 다시 생각해본다
- 옷을 자유롭게 입어본다
- 주인공의 성격을 반대로 생각해본다
- 책 속의 사건을 반대로 생각해본다
- 결말을 다르게 생각해본다
- 9. 문제해결 능력 향상으로 자신감 갖기
- TV, 신문의 사건에 해결책 제시하기
-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 읽기
- 책 속의 주인공을 나라고 생각해본다
- 주인공과 나의 공통점 차이점을 생각한다
- 성공과 실패의 이유를 생각해본다
-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를 찾아본다
- 1. 감성을 풍부하게 하여 동기부여를 돕는다
- 수업 구상하기
- 상상력을 자극하는 수업
-
- 논리적 타당성을 검토하는 수업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