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3강 독서심리상담의 특성
가치 전달자
2023. 1. 3. 14:25
728x90
반응형
SMALL
- 학습 내용
- 1. 독서심리상담의 치유원리
- 2. 독서심리상담의 특징
- 독서심리상담의 치유원리
- 상담적 관점
- 상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의 소통
- 내담자와 치료적 관계 맺기
- 타인에게 깊이 이해받았다는 느낌, 타인이 나를 느꼈다는 생각이 들 때 치유 효과
- 상담자가 내담자의 경험을 조건없이 받아들일 때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
- 독서행위론적 관점
-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인간의 총체적 정신 능력 사용
- 감각적, 지각적, 연속적, 사고적, 학습적, 결합적, 정서적 측면이 함께 작용
-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분석, 종합, 추론, 판단하며 정신 능력 사용
- 정신 능력 사용 과정에서 성숙해짐
-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인간의 총체적 정신 능력 사용
- 두뇌생리학적 관점
- 글렌 도만 박사는 읽기를 가르치는 것이 뇌 장애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연구
- 인간의 감각경로(시각, 청각, 촉각) 및 운동경로(운동, 말하기, 손을 사용하기)는 두뇌의 발달과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음
- 글렌 도만 박사는 읽기를 가르치는 것이 뇌 장애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을 연구
- 정신분석학적 관점
- 동일시의 원리
- '동일화'는 책과 독자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서 독자가 작품 속의 주인공 또는 등장 인물을 통한 대리경험의 과정을 통해 자아 인식
- 특정 인물의 태도, 감정, 행동을 마치 자기 자신의 체험처럼 느끼고 그 태도와 감정, 행동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는 무의식적 과정
- 정화(카타르시스)의 원리
- 무의식의 마음 속에 억압된 감정의 응어리를 행동이나 말을 통하여 발산함으로써 정신의 균형이나 안정을 회복하는 원리
- 책 속 등장 인물의 감정, 사고, 성격, 태도에 대한 감상 표현하며 일어남
- 슬픔 정화, 감상 고백, 대리 만족 등
- 통찰의 원리
- 자신과 비슷한 문제에 봉착한 책 속 인물의 문제 해결을 보며 스스로 깨달음
- 자기 자신의 동기 조성이나 욕구를 달성할 수 있는 카타르시스를 동반한 감정적 통찰력을 갖게 됨
- 동일시의 원리
- 상담적 관점
- 독서심리상담의 특징
- 누구나 쉽게 치료 접근이 가능
- 책은 손쉽게 접근이 가능
- 책 자체가 주는 치유 효과가 있음
- 스스로 적용 가능
- 생활지도 기술로서 비행 예방, 문제아 지도, 성교육 등
- 독서심리상담의 핵심적 요인은 언어임
- 언어가 치료적 과정의 촉매제이자 도구
-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라는 언어를 통해 상담이 이루어짐
- 언어가 포함되지 않은 사진, 그림, 음악 등은 본문의 효과를 높이는 보조적 자료로서 사용
- 상담, 문학, 독서 과정, 문헌정보, 사회복지 등 다학제적 전문성을 필요로 함
- 상담 전문지식과 숙련된 상담 기법 필요
- 책과 문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 필요
- 독서 과정 및 독서 활동에 대한 지식과 경험 필요
- 누구나 쉽게 치료 접근이 가능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