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18강 대학생을 위한 문학심리상담
가치 전달자
2023. 2. 23. 19:23
728x90
반응형
SMALL
- 1. 청년기 특성
- 청년기 개요
- 1) 청년기의 특성
- 청년기에는 보다 추상적이며 내재적인 자아를 탐색하게 됨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는 인습적 도덕사고를 갖게 됨
- 개인욕구 중심이던 아동기 도덕적 사고의 한계에서 벗어남
- 자신을 탐색하고 기술, 평가하는 영역이 다양하고 세분화됨
- 학업능력, 직업적 유능성, 운동능력, 외모, 사회적 수용도, 교우관계 등
- 일관성 있는 자아개념을 갖지 못함
- 자신감에 찬 긍정적 자아개념과 절망감 사이를 오감
- 1) 청년기의 특성
- 청년기의 정체성 확립
- 1) 정체성 지위 이론(마샤)
- 청년기에 정체성 ‘탐색 위기’를 경험했는가, 주어진 ‘과업에 전념’하고 있느냐의 두 차원에 따라 ‘정체성 지위’를 네 가지로 구분함
- 위기 : 자신의 현재 상태와 역할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여러 대안적 가능성 탐색
- 수행 :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과업에 신념을 가지고 몰입하는 상태
- 정체감 성취
- 이 단계는 정체감 위기를 겪은 후 수행 경험을 통해 정체감을 확립하여 전념하고 있는 상태
- 현실적이고 대인관계에 안정감이 있으며 자아존중감이 높음
- 정체감 유예
- 이 단계는 삶의 목표, 가치, 직업, 인간관계 등에서 위기를 겪고 대안을 탐색하고 있으나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에 머뭄
- 가장 적극적으로 정체성을 탐색하고 안정감이 없으나 많은 경우 시간이 흐르면서 정체성 확립
- 정체성 성취를 위한 과도기적 단계이므로 혼미나 유실보다는 앞선 단계
- 정체감 유실
- 충분한 자아정체성의 탐색없이 지나치게 빨리 정체성 결정을 내린 상태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자신의 삶의 목표와 방식을 확립하고 몰입
- 부모가 기대하거나 선택한 생애과업을 대안적 가능성의 검토없이 수용
- 성인기에 뒤늦게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는 경우도 있음
- 정체감 혼미
-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으며 자신의 생애를 계획하고 설계하려는 욕구가 부족
- 자아존중감이 낮으며 공허함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음
- 지속될 경우 일정한 직업을 갖지 못하거나 지속적으로 일하지 못함
- 청년기에 정체성 ‘탐색 위기’를 경험했는가, 주어진 ‘과업에 전념’하고 있느냐의 두 차원에 따라 ‘정체성 지위’를 네 가지로 구분함
- 2) 자아정체성의 위기 극복방안
- 자기객관화
- 자신에 관련된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 탐색과정에 어떤 방어기제도 개입시키지 않고 자신을 볼 수 있는 성숙한 자세 필요
- 자기 수용
- 희망의 구현과 이상 실현을 위한 경험적 실험
- 실현하려는 지혜와 용기
- 열린 마음으로 타인의 조언 구하기 → 문학심리상담의 과제
- 자기객관화
- 1) 정체성 지위 이론(마샤)
- 청년기의 진로 설계
- 1) 대학생의 진로 관련 어려움
- 불안
- 진로에 대해 미결정상태이며 진로탐색의 과정에 대해 막연하고 혼란스러워함
- 불확신
- 직업에 대해 불확실함
- 자기사정
- 자신의 중요한 강점과 약점을 알지 못함
- 직업정보
- 직업과 직업인의 일에 관한 지식 부족
- 불안
- 2) 대학생의 진로결정단계
- 인식
- 현재 자신의 상황 지각
- 현 상황에 대해 불만족이나 불안이 유발될 경우 대안을 탐색할 필요성을 발견하게 됨
- 계획
- 진로를 결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
- 과업이나 자기탐색 등 정보를 탐색하게 됨
- 몰입
- 주관적으로 자신의 결정에 대해 확신을 가짐
- 이후 피드백을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확인을 받음
- 실행
- 진로에 대한 결정을 구체적으로 실행
- 인식
- 1) 대학생의 진로 관련 어려움
- 청년기 개요
- 2. 대학생 대상 문학심리상담 적용
- 1) 대학생의 대인관계 개선 집단 프로그램
- 대상 : 대학생 남녀
- 시간 : 1회기 90분, 10회기
- 목표 : 대학생의 성숙한 인간관계 촉진
-
- 1) 대학생의 대인관계 개선 집단 프로그램
회기 | 세부목표 | 활동내용 및 방법 | 선정자료 |
1 | 프로그램의 이해 및 친밀감 형성 |
프로그램 안내 집단 규칙 공유하기 별칭 짓기와 자기소개 참여동기 나누기 |
인간관계 검사지 자기소개 활동지 |
2 | 자기 이해(인지) | 시 읽고 느낌 나누기 나의 뇌 구조 그리기 |
그림책 : 가끔은 혼자서 |
3 | 자아 인식(정서) | 인생 그래프 그리기 나의 기쁨 단어 / 슬픔 단어로 시 쓰기 |
시 : 기쁜 단어, 슬픈 단어(원태연) |
4 | 자아 인식(행동) | 생각과 느낌 나누기 내 안의 가시 찾기 |
그림책 : 가시 소년 |
5 | 관계 이해 | 생각과 느낌 나누기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글쓰기 |
그림책 : 아낌없이 주는 나무 |
6 | 이성 이해 | 생각과 느낌 나누기 이성 관계 유지를 위해 중요한 것 |
소설 :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알랭드 보통) |
7 | 친구 관계 | 생각과 느낌 나누기 친구에 대한 글쓰기 |
그림책 : 학과 해오라기 |
8 | 세상과의 관계 | 생각과 느낌 나누기 동화를 한 편의 시로 쓰기 |
동화 : 관계(안도현) |
9 | 희망 모색 | 시 읽고 느낌 나누기 모방시 쓰기 |
시 : 내가 원하는 것(송명희) |
10 | 자아 존중감 다지기 | 생각과 느낌 나누기 롤링페이퍼 인간관계 검사지 작성 종결에 대한 소감문 쓰기 |
노래 말하는 대로(이적 / 유재석) |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