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전달자 2023. 2. 23. 19:23
728x90
반응형
SMALL
  • 1. 청년기 특성
    • 청년기 개요
      • 1) 청년기의 특성
        • 청년기에는 보다 추상적이며 내재적인 자아를 탐색하게 됨
        •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는 인습적 도덕사고를 갖게 됨
          • 개인욕구 중심이던 아동기 도덕적 사고의 한계에서 벗어남
        • 자신을 탐색하고 기술, 평가하는 영역이 다양하고 세분화됨
          • 학업능력, 직업적 유능성, 운동능력, 외모, 사회적 수용도, 교우관계 등
        • 일관성 있는 자아개념을 갖지 못함
          • 자신감에 찬 긍정적 자아개념과 절망감 사이를 오감
    • 청년기의 정체성 확립
      • 1) 정체성 지위 이론(마샤)
        • 청년기에 정체성 ‘탐색 위기’를 경험했는가, 주어진 ‘과업에 전념’하고 있느냐의 두 차원에 따라 ‘정체성 지위’를 네 가지로 구분함
          • 위기 : 자신의 현재 상태와 역할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여러 대안적 가능성 탐색
          • 수행 :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과 과업에 신념을 가지고 몰입하는 상태
        • 정체감 성취
          • 이 단계는 정체감 위기를 겪은 후 수행 경험을 통해 정체감을 확립하여 전념하고 있는 상태
          • 현실적이고 대인관계에 안정감이 있으며 자아존중감이 높음
        • 정체감 유예
          • 이 단계는 삶의 목표, 가치, 직업, 인간관계 등에서 위기를 겪고 대안을 탐색하고 있으나 여전히 불확실한 상태에 머뭄
          • 가장 적극적으로 정체성을 탐색하고 안정감이 없으나 많은 경우 시간이 흐르면서 정체성 확립
          • 정체성 성취를 위한 과도기적 단계이므로 혼미나 유실보다는 앞선 단계
        • 정체감 유실
          • 충분한 자아정체성의 탐색없이 지나치게 빨리 정체성 결정을 내린 상태
          •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지 않고 자신의 삶의 목표와 방식을 확립하고 몰입
          • 부모가 기대하거나 선택한 생애과업을 대안적 가능성의 검토없이 수용
          • 성인기에 뒤늦게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는 경우도 있음
        • 정체감 혼미
          •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으며 자신의 생애를 계획하고 설계하려는 욕구가 부족
          • 자아존중감이 낮으며 공허함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음
          • 지속될 경우 일정한 직업을 갖지 못하거나 지속적으로 일하지 못함
      • 2) 자아정체성의 위기 극복방안
        • 자기객관화
          • 자신에 관련된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 탐색과정에 어떤 방어기제도 개입시키지 않고 자신을 볼 수 있는 성숙한 자세 필요
        • 자기 수용
        • 희망의 구현과 이상 실현을 위한 경험적 실험
        • 실현하려는 지혜와 용기
        • 열린 마음으로 타인의 조언 구하기 → 문학심리상담의 과제
    • 청년기의 진로 설계
      • 1) 대학생의 진로 관련 어려움
        • 불안
          • 진로에 대해 미결정상태이며 진로탐색의 과정에 대해 막연하고 혼란스러워함
        • 불확신
          • 직업에 대해 불확실함
        • 자기사정
          • 자신의 중요한 강점과 약점을 알지 못함
        • 직업정보
          • 직업과 직업인의 일에 관한 지식 부족
      • 2) 대학생의 진로결정단계
        • 인식
          • 현재 자신의 상황 지각
          • 현 상황에 대해 불만족이나 불안이 유발될 경우 대안을 탐색할 필요성을 발견하게 됨
        • 계획
          • 진로를 결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
          • 과업이나 자기탐색 등 정보를 탐색하게 됨
        • 몰입
          • 주관적으로 자신의 결정에 대해 확신을 가짐
          • 이후 피드백을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확인을 받음
        • 실행
          • 진로에 대한 결정을 구체적으로 실행
  • 2. 대학생 대상 문학심리상담 적용
    • 1) 대학생의 대인관계 개선 집단 프로그램
      • 대상 : 대학생 남녀
      • 시간 : 1회기 90분, 10회기
      • 목표 : 대학생의 성숙한 인간관계 촉진
          •  
회기 세부목표 활동내용 및 방법 선정자료
1 프로그램의 이해 및 
친밀감 형성
프로그램 안내
집단 규칙 공유하기
별칭 짓기와 자기소개
참여동기 나누기
인간관계 검사지
자기소개 활동지
2 자기 이해(인지) 시 읽고 느낌 나누기
나의 뇌 구조 그리기
그림책 : 가끔은 혼자서
3 자아 인식(정서) 인생 그래프 그리기
나의 기쁨 단어 / 슬픔 단어로 시 쓰기
시 : 기쁜 단어, 슬픈 단어(원태연)
4 자아 인식(행동) 생각과 느낌 나누기
내 안의 가시 찾기
그림책 : 가시 소년
5 관계 이해 생각과 느낌 나누기
바람직한 관계에 대한 글쓰기
그림책 : 아낌없이 주는 나무
6 이성 이해 생각과 느낌 나누기
이성 관계 유지를 위해 중요한 것
소설 :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알랭드 보통)
7 친구 관계 생각과 느낌 나누기
친구에 대한 글쓰기
그림책 : 학과 해오라기
8 세상과의 관계 생각과 느낌 나누기
동화를 한 편의 시로 쓰기
동화 : 관계(안도현)
9 희망 모색 시 읽고 느낌 나누기
모방시 쓰기
시 : 내가 원하는 것(송명희)
10 자아 존중감 다지기 생각과 느낌 나누기
롤링페이퍼
인간관계 검사지 작성
종결에 대한 소감문 쓰기
노래 말하는 대로(이적 / 유재석)
참고 영상

https://youtu.be/Sc3HVGunwgU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