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미술심리상담사 입문 강의
13강 꼴라쥬의 이해
가치 전달자
2023. 3. 22.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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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꼴라쥬의 기원
- ◎ Collage란 coller의 프랑스어의 '풀로 붙인다'의 의미
- ◎ 잡지나 그림, 달력, 사진, 헝겊, 단추, 실, 낙엽, 골판지, 투명지 등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찢거나 오리고, 잘라서 종이 등에 구성하여 붙여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함
- ◎ 초현실파와 입체파의 잡지, 합판, 천 등의 평면재 이용
- ◎ 파피네 꼴레(Papier Colle)기법으로 우표나 상표, 신문지, 벽지와 같은 종이류를 붙여 그림으로 만드는 방법
- ◎ 1960년대 :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짜 맞추는 몽타쥬나 꼴라쥬기법으로 팝아트 유행 → 미술이 물체와의 만남을 가짐으로 예술품이 되는 예술의 대중화를 이끌게 됨
- ◎ Burk과 Provancher(1972)에 의해 작업치료기법으로 게제된 것이 최초이며 이후 치료기법으로써 연구 개발되어 활용됨
- 2. 꼴라쥬의 이해
- ◎ 내담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여주며, 사진이나 그림만을 이용하여서 자신의 감정을 쉽게 나타낼 수 있다.
- ◎ 자신의 심상을 발견하거나 자신을 개발시켜줄 수 있다.
- ◎ 주로 자기 인식을 깊게 하고 자기 표현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부적절한 감정 및 욕구불만 등의 내적 욕구표현에 있어서도 많은 효과가 있고 퇴행이 잘 표현된다.
- ◎ 내담자가 작품을 만들고 이야기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치료의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치료자는 작품에 나타난 그림들의 내용, 화면의 색채, 구조, 이야기 내용들을 통해 내담자를 이해하고 치료를 진행시켜 나갈 수 있다.
- ◎ 최근 미술치료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 ◎ 미술활동에 대한 거부감의 감소, 분노의 표출, 희망에 대한 상징표현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3. 꼴라쥬의 장점
- ◎ 언어표현보다 정확하고 구체적이다.
- ◎ 집약적 표현이 가능하다.
- ◎ 상징표현을 취할 수 있다.
- ◎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
- ◎ 종이, 풀, 가위, 잡지 등이 있으면 어디서나 가능하다.
- ◎ 내담자가 선호하는 잡지를 가지고 할 경우는 그 사람의 내적 세계를 표출하기 쉽다.
- ◎ 그림을 그리는 것에 저항이 있는 사람이라도 도입이 쉽다.
- ◎ 실시가 간단, 연령층 적용범위가 폭넓다(유아에서 노인까지, 정신지체, 분열증 성인남성이라도 저항이 적다).
- ◎ 상호법에 의해 내담자와 치료사의 라포형성이 쉽다.
- 4. 꼴라쥬 기법의 종류
- ◎ 잡지 그림 꼴라쥬, 꼴라쥬 박스법
- 1) 잡지 그림 꼴라쥬
- 내담자의 마음에 드는 사진이나 그림을 마음대로 오려 붙이고 완성된 작품을 가지고 이야기를 하지만 해석하지는 않는다. 이야기가 없는 경우 치료사가 작품에 대해 느낀 감상을 정리해서 말한다.
- 2) 꼴라쥬 박스법
- 사전에 잡지에서 다양한 사물(인물, 동물, 식물, 가구, 집, 풍경, 탈것, 여러 가지 사물 등)을 오려서 분류별로 정리하여 상자 속에 넣어둔다. 상자 속에 있는 그림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서 붙이도록 하며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다양한 오브제활용 : 재활용품, 곡물, 자연물 등
- 5. 꼴라쥬의 실시방법
- ◎ 준비물 : 다양한 크기의 도화지, 컬러그림이나 사진의 내용이 다양한 잡지책 또는 꼴라쥬 박스, 종이, 풀, 가위
- ◎ 실시방법
- 지시문 : "잡지책이나 꼴라쥬 박스에 있는 그림 중에서 당신의 마음에 드는 그림이나 글자를 오리거나 찢어서 종이에 붙여 보세요."
- ◎ 완성된 작품으로 내담자가 선택한 그림이나 붙인 구조의 의미를 이야기하도록 하여 자신의 모습을 통찰하도록 돕는다.
- 6. 꼴라쥬 작품의 이해 및 분석
- ◎ 전체적인 평가, 형식분석, 내용분석, 계열분석, 상징 등
- 1) 전체적인 평가
- 작품에 임하는 태도(적극적/소극적, 방어적/개방적, 대충/너무 오래)
- 작품의 전체적 인상 : 조화로운가, 배치는?, 밝은가 어두운가, 따뜻한가/차가운가, 동적/정적인가, 독창적인가, 기묘한가 등
- 도화지의 균형사용여부, 작품의 주제와 관련성 여부
- 2) 형식적인 평가
- 그림의 조각수(10조각내외), 자른 방법, 여백의 유무, 여백의 분량, 종이밖으로 벗어남, 뒷면사용, 겹쳐 붙이기, 주된 문자, 무채색, 공간의 배치 등
- 3) 내용분석
- 사진의 내용(자연풍경, 인간, 동물, 식물, 음식물, 탈 것 등)
- 현재 내담자의 선호와 관심사 파악(연령대와 현재 상황에 적절한지)
- 4) 계열분석
- 계속해서 작품을 작성하여 그 흐름을 계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통합성, 테마, 공간도식, 상징해석)
- 5) 사진조각의 상징 : 의식과 무의식성을 동시에 나타냄
- 자연물, 인공물, 신체, 의복, 음식, 동물 등
- 7. 꼴라쥬의 상담으로의 적용
- ◎ 잡지책을 준비할 때 내담자의 연령이나 성별을 고려해서 준비한다(아동, 남성-여성의 관심사).
- ◎ 꼴라쥬 작업은 활동 초기에 실시하면 작업 참여에 대한 어색함을 줄이고 쉽게 미술치료 작업에 몰입할 수 있다.
- ◎ 동심으로 돌아간 것 같이 작업에 몰입하여 카타르시스와 해방감을 느끼게 해 준다.
- ◎ 자신도 잘 모르는 자기의 본래 모습을 발견하여 자기통찰을 얻게 한다.
- ◎ 완성된 작품을 보며 무의식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 ◎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편안한 심리상태로 자기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 자른 것에 대한 선택과 회피성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참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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