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전달자 2023. 4. 19.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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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이론적 배경, 주요인물
    • 1) 스티브 드 쉐이저, 인수 김 버그
      • 미국, 단기 가족치료센터
      • 1979년에 시작, 1980년대에 각광받음
      • 에릭슨, MRI, 후기 사회구성주의의 영향
        • 내담자 강점/자원/잠재능력 활용
        • 심리적 장애 원인규명/ 교정 X ⇒ 현재와 미래에 초점
        • 내담자가 문제삼지 않는 것은 건드리지 X
        • 효과X, 다른 것 시도, 효과O, 더 많이
        • 내담자가 전문가 ⇒ 내담자와 함께 계획 수립, 강점활용 ⇒ 협력적으로 문제 해결
  • 2. 주요개념, 치료목표, 치료기법
    • 1) 주요개념
      • ① 기본 전제
        •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 인정,
        • 과거는 변화시킬 수 없으며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둠
          • 긍정적 측면에 초점, 사람들은 항상 필요한 자원을 갖고 있다.
          • 내담자가 전문가다
          • 작은 변화가 큰 변화로 이끈다.
          • 의미는 반응 속에 있다.
          • 내담자의 작은 변화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 예외상황은 해결의 실마리를 보여준다.
      • ② 상담 원리
        • A) 병리적인 것 대신, 건강한 것에 초점
        • B) 내담자의 강점/자원/증상까지 상담에 활용
        • C) 탈 이론적, 비규범적, 내담자 견해 중시
        • D)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을 일차로 사용
        • E) 변화는 불가피
        • F) 현재에 초점을 맞춰 미래 지향적
        • G) 내담자와의 협력관계 중요시
    • 2) 치료 목표 및 상담 과정
      • ① 치료 목표
        •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
        • 목적 지향적
          • 목표가 잘 설정되면 문제의 반은 해결된 것으로 봄
        • ※ 목표설정의 원칙
          • ① 내담자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하기
          • ②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
          • ③ 구체적이고 명확한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하기
          • ④ 문제행동의 소거보다는 긍정적인 행동의 시작에 관심을 두기
          • ⑤ 지금/여기에서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 ⑥ 목표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하기
      • ②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
        • A) “왜?” 사용을 피함
        • B) “누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어디서”의 질문을 피함
        • C) 기존에 해오던 생활방식과 다른 방안을 모색, 행동하게 함
        • D) 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조력
        • E) 치료자/내담자 관계유형의 분류
          • 방문형/불평형/고객형/잠재적 고객형 → 치료과정을 어떻게 진행할지, 과제를 어떻게 부여할지 파악이 용이해짐
      • ③ 상담과정
        • A) 상담자와 상담팀으로 구성 : 상담팀은 일방경/비디오 관찰
        • B) 상담 후 상담자와 상담팀이 상담과정 검토, 자문, 내담자에게 전달할 메시지 구성
        • C) 상담실로 들어가 내담자에게 메시지 전달
          • 문제 증상보다는 긍정적 경험을 발견
          • 질문/응답 형태의 대화로 내담자 잠재능력과 자원 발견
          • 간략, 명료, 대중적인 쉬운 접근
          • 조금이라도 나아진 것에 초점, 나아진 것을 확장/강화
    • 3) 치료 기법
      • ① 상담자 역할
        • A) 해결중심적 대화
          • 자기 문제의 전문가인 내담자가 문제를 어떻게 지각하고 다른 시각에서 보게 할 지에 대해 대해 한 발짝 뒤에서 인도
          • 나아진 것을 확장, 강화
          • 또 다시 나아진 다른 것에 대해 질문
        • B) 알지 못함의 자세
          • 호기심 어린 자세
          • 내담자가 변화되어야 한다라는 기대대신 정보를 얻고자 하는 자세 ⇒ 안전감 형성, 억압 제거
        • ※ ‘알지 못함의 자세’를 위한 의사소통 기술
          • 상담자의 비언어적 행동 - 행동/자세/표정 : 주의 깊게 경청, 내담자 존중
          • 내담자가 사용하는 핵심용어의 반복 - 핵심용어 경청 후 사용
          • 침묵의 활용
          • 내담자의 비언어적 행동 주목 - 미소/침묵/한숨/허공보기/의자에 힘없이 앉아있기
          • 상담자의 자기개방 - 상담자의 개인적 관찰/경험/견해/생각을 같이 이야기하기
          • ‘과정’에 대한 주목 - 내담자 감정/표정/불일치된 대화내용/요약/자기개방 등의 과정
          • 칭찬
          • 내담자의 지각에 대한 확인 - 개인의 지각/생각/직관 등의 종합적인 인식에 대한 확인
          • 내담자의 초점 돌리기 - ‘이 상황에서 무엇이 달라지기 원하는지’, ‘자신은 어떻게 참여할건지’
          • ‘해결중심적 대화’의 확대 - 자신의 생활에서 달라지기를 원하는 것/그런 일이 생겨날 가능성에 역점을 두어 이야기함
      • ② 해결지향적 질문
        • A) 치료 전 변화에 관한 질문
          • Q) 상담 신청하신 후 상담 받으러 오기까지의 기간 동안 어려운 상황이 조금 나아진 경우가 있기도 하는데, 혹시 그런 변화를 경험하셨나요?
        • B) 예외질문
          • Q) 최근 문제가 일어났지만 문제가 되지 않거나 덜 일어났을 때는 언제인가요?
          • Q) 문제가 일어나지 않을 때는 무엇이 다른가요?
          • Q) 조금이라도 좋았던 때는 언제인가요?
        • C) 기적질문
          • Q) 기적이 일어나서 내일 아침 일어나서 꼭 이루고 싶은 소원 한 가지가 이루어졌다면 무엇을 보고 소원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을까요?
        • D) 척도질문
          • Q) 우울한 기분이 최고조인 날이 0점, 기적을 이룬 다음 날의 기분이 10점이면, 지금 기분은 몇 점인가요?
          • A) 3점이네요
          • Q) 아, 조금 나아지셨네요. 그럼 조금만 더, 4점으로 올리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 E) 대처질문
          • Q) 결혼생활이 힘들 때도 있었을 텐데 어떻게 지금까지 견딜 수 있었나요?
          • Q) 어떻게 해서 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을 수 있었나요?
        • F) 관계성질문
          • Q) 남편이 이 자리에 계시다면, 제가 남편에게 두 분의 문제가 해결되면 뭐가 달라지겠냐고 물으면 뭐라 할까요?
          • Q) 친정어머님께서 이 자리에 계시다면, 지금의 상황에 대해서 뭐라고 하실까요?
        • G) 간접칭찬 :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까?
          • Q) 어떻게 집안을 그렇게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었나요?
          • Q) 어머니로서 자녀에 대해 그렇게 대하는 것이 좋다라는 것을 어떻게 아셨나요?
          • Q) 힘든 가운데에서도 어떻게 그렇게 자신을 잘 관리할 수 있었나요?
        • H)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질문
          • Q) 무엇이 나아졌나요? 다음 단계는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 Q) 현재 5점이라고 하셨는데 6점은 어떤 모습일거 같으세요?
      • ③ 치료적 피드백 : 메시지
        • 칭찬 + 연결문 + 과제
        • 칭찬 :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것/내담자 장점에 대해 표현
        • 연결문 : 칭찬 다음에 나오는 제안이나 과제를 연결시켜 주는 것 → 상담자가 제안하게 된 근거에 대한 설명
        • 과제 : 관계 유형에 따라 다른 과제 제시
          • 방문형 : 과제 x
          • 불평형 : 관찰과제, 생각과제
          • 고객형 : 행동과제
  • 3. 임상 연습을 위한 과제
    • 1) 예외질문 적용하기
      • 해결중심 치료의 핵심 기법인 예외질문을 나의 삶에 적용 시켜보기
        • 가족이나 친구가 나에게 문제를 말할 때, 그 문제가 적용되지 않았던 예외에 관해 질문해보세요
        • 예외질문의 효과가 어떠했는지, 잘 되었던 부분은 무엇이고 잘 되지 않은 부분은 무엇인지 관찰해보세요
        • 잘 되지 않았다면 무엇 때문인지, 어떤 것을 보완하면 좋을지 생각해보세요.
    • 2) 부정적인 것을 없애기, 긍정적인 것을 늘리기
      • 부정적인 것의 원인을 파악하고 소거시키기 위한 노력과 긍정적인 것을 드러내어 더 강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비교하기
        •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 행동 중 부정적인 것을 한 가지만 골라보세요
        •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 행동 중 긍정적인 것을 한 가지만 골라보세요
        • 부정적인 것을 인정하고 소거하는 것과 긍정적인 것을 인정하고 강화하는 것의 실제적 차이는 무엇인지, 나의 마음과 몸에서 어떤 것을 더 원하는지 살펴보세요
참고 영상

https://youtu.be/HgSW7En0VF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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