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동기부여 영상

https://youtu.be/lD6n8Cvch4w

본깨적 독서


<본 것>
○ 약한 사람은 용서할 줄 모른다. 용서는 강자의 덕목이기 때문이다.
○ 용서는 용서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용서하는 사람에게도 커다란 선물이다.
○ 용서의 정수 : 감정을 마음에 담아 두지 않는 것
○ 용서의 요점 : 증오심 극복, 자기 통제, 악을 보태지 않음, 악행의 공범자 X
○ 용서한다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을 용서한다는 뜻
○ 용서가 어려운 이유 – 분노, 증오, 의분이 사라져 버릴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
○ 분노 : 행동의 추진력, 증오 : 동기를 부여하는 힘, 의분 : 당연함
○ 강한 사람만이 용서할 수 있다. 

 

<깨달은 것>
○ 용서는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에게 선물이다.
○ 용서가 어려운 것은 두려움 때문이다. 
○ 용서 – 인격을 단단하게 해줄 것이고, 증오를 없애준다. 

 

<적용할 것>
○ 나를 향하는 공격이 크든 작든 상관없이, 나는 용서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 나는 희생자가 아니라 승리자가 될 것이다.

 

하브루타 질문 독서

 

<내용 질문>
□ 약한 사람이 용서할 줄 모르는 이유는 무엇인가? 용서가 어려운 이유는?
□ 용서는 왜 강자만이 할 수 있는가?
□ 용서의 정수는 무엇인가? 용서의 요점은 무엇인가?
□ 사람들은 분노의 힘을 이용해서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 사람들은 어떤 힘을 이용하고자 하는가?

 

<심화 질문>
□ 용서를 하면 왜 무거운 짐을 덜 수 있는가?
□ 분노는 어떻게 행동의 추진력이 될 수 있는가?
□ 증오는 어떤 형태로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가?
□ ‘용서하기’는 왜 ‘내어주기’의 고차원적 기술이 될 수 있는가?
□ 용서하기를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적용 질문>
□ 내가 용서해야 할 사람은? 
□ 내가 그 사람을 용서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나는 분노, 증오, 의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 나는 강자인가 약자인가? 나는 희생자인가 승리자인가?
□ 나는 용서를 배울 준비가 되어있는가?

 

독서 토론 및 적용을 위한 Best 질문

 

<토론>
용서하기를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적용>
내가 용서해야 할 사람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