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학습목표
- ■ MMTIC 개요
- ■ 사례 연구
- ■ MMTIC 검사 실시
- ■ 아동, 청소년들의 생활에서 나타나는 각 지표의 특성들
- ■ U-band
- ■ 16개 성격 유형별 별칭
- ■ 기질별 학습지도
- 1. MMTIC 개요
- 1) 탄생 배경
- ■ 성인용 MBTI를 근거로 한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성격유형검사. 1990년 엘리자베스 머피(E. Murphy)와 찰스 메이스제이어(C. Meisgeier)에 의해 개발.
- 2) 아동, 청소년 성격유형 논의시 유의점
- ■ 아이들은 성인기와는 달리 아직 발달선상에 있으므로 아동의 유형을 추측할 때 유형에 관계없이 새로운 정보에 마음을 열어두고 자신의 관점이나 가정을 바꿀 수 있음
- ■ 아동을 어떤 유형으로 명명하는 것은 그것이 맞던 틀리던 그 아동에게 심리적인 울타리를 치는 것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성격특성을 현재 보이는 그 자체로 보고 어느 유형의 틀에 넣지 않는 태도가 진정 그 아동을 이해하고 성장의 길로 안내하는 것이 될 것이다.
- ■ 아동들이 자기를 꽃 피우는데는 자기과정이 필요하다. 부모나 교사가 아동들을 느긋하게 바라봐 주고 기다려주는 허용적인 태도 속에서 아동들은 자기를 찾아갈 것임
- 1) 탄생 배경
- 2. MMTIC 사례 연구: ISTJ 아이
- 1. 사례 상황의 특징
- ■ 1년 동안 쓴 일기장이 마치 인쇄된 책 같은 느낌을 갖게 함
- ■ 조용하고 성실함 책임감 높음. 매일 해야 하는 일에 성실.
- ■ 바른 수업태도.
- ■ 성적에 예민하며 시험 때 스트레스 많이 받는다.
- ■ 다수 앞에 나서는 것 싫어하며 부끄럼이 많다.
- ■ 정서표현이나 주장은 적지만 주변의 의견에 무조건 따르지 않고 자신의 의사가 분명함.
- 2. 교우관계
- ■ 학급에서 두루 잘 지내지도 않고 그렇다고 홀로 외톨이도 아니다.
- ■ 상황에 맞게 그때그때 어울리는 친구가 있으며 주변에서 친구 찾는다.
- ■ 친구들간에 신뢰가 높으나 친구를 잘 집에 데려가지 않으며 담담한 교우관계를 선호한다.
- ■ 친구와의 복잡한 정서 교류와 갈등은 힘들어 한다.
- 3. 교사와의 관계
- ■ 공정하고 원칙에 따르는 교사를 원하며 예기치 않은 일로 평가 당하는 것은 싫어한다
- ■ 교사에게 순종적이기에 학습 활동에 불만을 나타내지는 않지만 불만의 스트레스가 있을 때 부모님이나 가족에게 화풀이 한다.
- 4. 지도 방안
- ■ 부모와의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자신을 표현.
- ■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대안을 찾는 연습을 하여 상황에 융통성을 갖도록 한다.
- 1. 사례 상황의 특징
- 3. MMTIC 검사실시
- 4. 아동, 청소년들의 생활에서 나타나는 각 지표의 특성들
- 1) 에너지의 방향에 따른 구분
- 2) 정보를 받아들이는 정보수집 기능에 따른 구분
- 3) 받아들인 정보를 판단하는 기능에 따른 구분
- 4) 생할양식에 따른 구분
- 5. U-band
- ■ U-band란, Undetermined band(미결정 영역)을 의미한다.
- ■ 어린이들은 심리적 선호가 아직 발달 중에 있으므로, 중간치(cut-point)에 가까운 점수를 분명한 유형으로 할당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크다.
- ■ U-band는 단순히 아동의 선호 유형이 분류되지 않았음을 의미하는 것이고 유형의 발달적 특징을 고려할 때 많은 초기 아동들이 U-band 범주에 들어 갈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 ■ U-band는 어린이의 성격 발달 특징상 중요하게 나타나는 영역이지만 미분화(Undifferentiated)나 문제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 U-band는 발달 과정상 나타나는 특징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U-band의 비율이 대체로 낮아진다.
- 6. 16개 성격 유형별 별칭
- 7. 기질별 학습지도
- 1) SJ 기질
- 2) SP 기질
- 3) NF 기질
- 4) NT 기질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강 성격유형과 자녀 양육 (1) | 2023.03.12 |
---|---|
18강 MBTI form Q (0) | 2023.03.12 |
17강 MBTI 유형별 열등 기능 (0) | 2023.03.12 |
16강 MBTI 반대 유형의 이해 4 (0) | 2023.03.02 |
15강 MBTI 반대 유형의 이해 3 (0) | 2023.03.02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KWLC
- 새벽독서
- 도형심리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기출문제 풀이
- 문학심리상담사
- 분노조절상담사
- 자격대비
- 심리분석사
- 입문 과정
- 아래 한글
- 독서 지도사
- 친절한 승민쌤
- MBTI
- 파워포인트
- 입문 강의
- 하브루타 지도사
- itq
- Base Camp
- 심리상담사
- 글쓰기
- 학습진로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새깨독 1기
- 기본 과정
- 영상 편집
- 한글 엑셀
- 미술심리상담사
- 독서심리상담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