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공부 자신감(생각하는 힘)!!!
    • 사고력
      • 창의력
      • 문제 해결력
    • 표현력
      • 자신감
      • 말하기
      • 쓰기
    • 배경지식
      • 독서 습관
      • 이해력
      • 독해력
  • 스키마의 개념
    • 스키마(schema)는 사전 지식, 배경지식, 지식 구조(Knowledge structure), 본(scripts), 틀(frames)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우리의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경험의 총체
    • 스키마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세상 모든 일에 대한 우리의 기억 내용이며 우리의 지식
    • 스키마는 지식 이론이며, 그중에서도 특히 언어의 표현이나 이해 과정에서의 지식에 관한 이론
  • 스키마의 유형
    • 내용 스키마
      • 담화의 내용 영역에 대해서 독자가 소유하고 있는 배경 지식의 구조를 말한다.
      • 이것은 특정 분야에 관한 독자의 지식, 종교나 관습에 관한 지식 및 일상사의 여러 사건이나 사물에 대한 구조화된 세상 지식을 포함하는 스키마
    • 구조 스키마(형식 스키마)
      • 비교적 추상적이다.
      • 저 자가 어떻게 자신의 생각을 구성해 나가는가에 관한 독자의 지식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담화의 각 유형은 각기 고유한 관습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관습적인 구조에 대한 독자의 지식이 글 구조 스키마이다.
  • 스키마의 영향
    • 내용 스키마의 영향
      • 글 내용을 스키마에 관련한 스키마 전개에서는 독자의 담화의 내용 영역에 대한 지식이 글 정보를 선택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 모호한 글의 해석
      • 문화 지향적인 글의 해석
      • 전문가와 초심자의 독해 능력
      • 사전 지식이 글 정보와 다를 때의 독해 연구
    • 형식 스키마의 영향
      • 글 속에 내재하고 있는 글 구조도 독해에 영향을 주며, 독자가 글의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또 이해하면서 읽도록 안내하는 독자의 구조 인식도 본질적으로 글 그 자체에 내재하고 있는 구조 못지않게 독해에 영향을 미친다.
      • 독자의 글 구조 인식
      • 글 구조의 조직 정도
      • 글 구조 자각 능력
      • 이야기 스키마
  • 스키마의 특성
    • 스키마는 경험의 소산이므로, 어느 한 사상이나 개념에 대한 배경지식은 문화나 개인의 특별한 경험에 의해 사람마다 다르게 저장되고 활용된다.
    • 스키마는 연속되는 하위 구조(Subscemata)로 이루어지며, 정보는 이중으로 저장되지 않는 경제성을 지닌다.
    • 스키마는 구조화된 지식으로 읽기 자료에 담긴 정보를 받아들이기 위한 이상적인 지식구조를 형성하여 준다. 즉 받아들일 정보를 동화시키기 위한 하위 구성요소를 제공하여 새로운 지식을 좀 더 쉽고 유용하게 받아들이도록 한다.
    • 스키마는 정보 탐색에서 순서와 절차를 제공하여준다. 일상생활 중에 절차를 필요로 하는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해당 행위의 절차에 대한 스키마가 어떤 순서를 제공하기 때문에 특별한 노력 없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 스키마는 추론을 가능하게 한다. 즉 글을 읽어 가는 글에서 다음 내용이 무엇인지 예측하고 추론하게 한다. 글쓴이는 독자가 알고 있을 것이라고 여겨지는 것은 자연히 생략한다. 스키마는 이렇게 생략된 혹은 없는 부분의 내용을 추론을 통하여 메워주는 역할을 한다.
    • 스키마는 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며, 그 내용을 재편집하고 요약하는 역할을 한다. 스키마는 모든 정보 중에서 중요한 것과 그렇지 못한 정보를 구별하여 주고, 중요한 정보에 더 많은 주의를 집중시킨다.
    • 스키마는 모호한 단어의 의미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동음이의어나 다의적 단어의 의미는 전 후 단어에 대한 스키마가 풍부할수록 빨리 선택할 수 있다.
    • 스키마가 충분할수록 글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도 오래 남는다.
  • 배경 지식이 독서에 미치는 영향
    • 글의 내용과 독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을 연결하여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 글 속에서 사용된 낱말의 정확한 의미를 선택하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
    • 정보를 선별해서 기억하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
    • 글을 읽어 가는 과정 중에 어떤 내용이 전개될 것인지 예측한다.
  • 지도상의 유의점
    • 독서를 할 때 배경지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려 준다.
    • 이전에 배운 정보와 신정보를 결합하는 데 필요한 다른 학습 자료를 참고하도록 격려한다.
    • 독서를 하기 전에 자신의 배경 지식을 검토하도록 한다.
    • 사전 경험과 개인적 해석은 가치가 있고 사람은 각기 다른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의 의견은 중요하다고 학생들에게 말해 준다.
    • 적절한 배경 지식을 계속 사용하도록 격려하는 질문을 계획한다.
    • 읽는 과정 중에서 앞에서 읽은 내용을 그다음에 읽을 내용의 배경 지식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 배경 지식을 개발하기 위해 실험, 시청각 자료, 현장 학습, 직접 경험들을 이용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읽기 전에 활성화시켰던 생각과 똑같은 배경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읽은 후에 질문을 한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GYsQJJDBces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