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동기의 개념
    • 학습 요인 중 교수 요인과 학습 환경 외에 학습자 요인에 중점
    • 지능, 창의성, 집중력 등의 인지적 특성 외에 동기, 자아 개념, 신념, 정서, 흥미, 태도, 성격 등의 정의적 영역 중 특히 구인, 가치 지속성의 동기 요인에 주목
    • 동기한 학습자가 가진 정의적 특성과 인지적 특성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련의 행동을 시도하여 지속시켜 나가게 하는 학습 요인
    • 동기가 유발된 학습자의 경우 목표지향적인 특성을 드러낸다. → 목표지향적인 학습자는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일련의 행동을 통합시켜 나간다.
  • 동기의 종류
    • 내적 동기
      • 학습자의 호기심, 흥미, 욕구, 만족감, 자기 효능감, 긍정적 자아 개념과 같은 내부적 요인에 의존하는 동기를 말한다.
        • 지식에 대한 내적 동기
        • 성취에 대한 내적 동기
        • 자극 경험에 대한 내적 동기
    • 외적 동기
      • 외적 규제
      • 주입된 규제
      • 동일시된 규제
    • 무동기
      • 학습자가 자신의 행동과 결과를 자각하지 않고 무능력감을 느낌
      •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기 힘든 상태
  • 학습자의 내부적 요인과 동기 유발
    • 자존감
      • 자신이 능력 있고 의미 있는 존재이고 따라서 사랑받을 만한 존재라고 믿는 정도
      •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심상, 즉 자아 개념이 '능력 있고 착하고, 운이 좋아 어떤 성황에서도 이겨낼 수 있는 사람'
      • 긍정적 자아 개념과 성취동기는 성장 과정을 통하여 학습되는 경우가 많다.
      • 자존감이 높은 학습자는 자신의 자아상도 높게 그리는 경향이 있으며 신체에 대한 만족도 높고 의사소통 능력, 적극성, 갈등 조정 능력 등이 높다.
      • 성향에 따른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 내향성 : 혼자 있으면서 에너지를 축적
          • 소극 : 칭찬으로 자존감을 높여줘야 한다.
          • 적극 : 믿음의 메시지를 줘야 한다.
        • 외향성 : 여럿이 있는 가운데서 에너지를 축적
          • 소극 : 잘하는 것을 찾아준다.
          • 적극 : 에너지를 한 곳으로 집중시켜 준다.
    • 자기 효능감
      • 특정한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믿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 기대와 신념
      • 자기 효능이 높은 사람은 과제에 대해 도전하는 경향이 있으며 높은 목표를 성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자신이 과제 수행을 통제할 수 있으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 자기 효능감은 이전에 수행했던 과제에 대한 경험에 영향을 받는다.
    • 목표 지향성
      • 학습자들이 학습 활동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고 참여할 것인가에 영향을 주는 일련의 개인적인 의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학교 학습 맥락에서 일반적으로 성공을 성취하는 방법에 대해 학생들이 갖고 있는 신념과 일치한다.
      • 학습을 위한 목표는 수행 목표와 학습 목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수행 목표를 추구하는 학습자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타고난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하는 반면 학습 목표를 추구하는 학습자들은 자신이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하더라도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 욕구와 동기 유발
      • 욕구란 사람이 유기체로 존재하는 상태에서 느끼는 어떤 결핍이나 전반적인 복지를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의 부재 상태를 말한다.
      •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위계 구조로 제시
      • 생리적 욕구 → 안전의 욕구 → 사회적 욕구 → 존중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가 강해지면 존경의 욕구보다 더 중요해진다.
      • 즉,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려는 욕구가 지배적이 된다. 자아실현의 욕구가 발휘되는 사람은 학습을 하기 위해 내적으로 동기 유발이 되어 있다.
  • 동기와 정서
    • 자신의 정서를 알기
      • 자기 인식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통제하고 조절하는 데 기초가 되는 능력
    • 정서를 조절하기
      • 감정 처리 기술이 발달한 사람은 자신의 감정을 누적시키지 않고 화가 나면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자기 자신을 동기화시키기
      • 어려움에 닥쳤을 때 계속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을 자기 동기화 능력이라고 한다.
    •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기
      • 자신이 느꼈던 정서 체험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감정이입을 하여 같이 공감하는 능력
    • 대인 관계 기술
      • 정서 표현,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거나 불쾌하지 않으면 자신의 욕구, 느낌, 생각 등을 표현하는 능력
  • 독서 동기 프로그램 목적
    • 학생들이 독서 활동에 쉽게 접근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단계적인 독후 학습장을 제공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를 일으킨다.
    • 의도적인 간접 체험의 기회 확대를 제공하고 책 읽기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하게 된다.
    • 독서 동기 강화 프로그램을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으로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자료를 개발하여 학습 자료를 일반화한다.
  • 독서 동기 프로그램
    • 독서 동기를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 학급 독서코너 설치를 통한 독서 동기 강화 환경 구축
        • 독서 인증제 운영
        • 독서 동기 강화 게시판
        • 북 마라 톤 운영
      • 교육 공동체의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한 '우리 집 도서관' 구축 운영
        • 우리 집 도서관 구축
        • 온라인 독서 게시판 운영
        • '책 엄마'의 날 운영
      •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2학년 추천 도서 선정
        • 이달의 추천도서
        • 추천 도서 릴레이
    • 독서 동기 강화를 위한 학습장 구성의 흐름도
      • 1단계 : 책과 친해져요!
        • 독서 준비 단계
        • 책에 대한 흥미 유발
        • 1. 읽은 책 소개하기
        • 2. 동시로 나타내기
        • 3. 결말 고쳐 써 보기
      • 2단계 : 책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감상과 느낌 찾기
        • 인상적인 부분 찾기
        • 4. 인상적인 부분 찾기
        • 5. 나의 경험과 비교해보기
        • 6. 신문으로 나타내기
        • 7. 독서 일기 쓰기
        • 8. 한 장 그림으로 나타내기
        • 9. 본받을 점 생각하기
      • 3단계 : 책으로 생각을 펼쳐요!
        • 관련 도서 찾아 읽기
        • 친구에게 책 권하기
        • 10. 시화로 표현해보기
        • 11. 작가에게 편지 쓰기
        • 12. 책 내용 떠올려보기
    • 독서 이력제 활용을 통한 독서 동기 강화
      • 학습 결과 전시회
      • 칭찬 통장 활용
      • 월별 우수활동 아동 시상
      • 학급 홈페이지의 서평 코너
      • 학습 홈페이지를 통한 피드백
      • 모둠별 독후활동 놀이판 제작
    • '확장형 일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자기 주도 덕 학습력 신장
      • 프로젝트 1차시 : 사전 조사 계획 세우기
      • 프로젝트 2차시 : 나의 꿈 관련 자료 조사하기
      • 프로젝트 3차시 : 관련 책 찾아서 읽기
  • 독서 동기 프로그램의 성과
    • 학생들이 독서 활동에 쉽게 접근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단계적인 독후 학습장을 제공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를 일으켜 독서 동기를 강화할 수 있다.
    • 독서 동기 강화 프로그램을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으로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학습 자료를 일반화하여 독서 동기 강화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육과정 편성 사례를 제공할 수 있었다.
    • 교과 교육과정을 통한 독서교육, 창의적 체험활동과 같은 의도적인 간접 체험의 기회 확대를 통한 독서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 인성 함양 및 내용 이해도를 높여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높일 수 있었다.
    • 책 읽기를 습관화하여 독서활동을 사랑하는 어린이를 기를 수 있었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ImywS2XV4dw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