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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태교 독서지도
    • 독서지도는 그 시기가 빠를수록 좋다고 볼 때, 태교 독서를 통해 정서교감이 발달한 아기는 출생 후에도 책에 대해 친숙하고 좋은 느낌을 가지고 집중력도 빨리 발달할 가능성이 높다.
    • 태교신기에 "스승이 십 년을 가르쳐도 엄마가 열 달을 뱃속에서 가르침만 못하다"는 말이 있고, 조상들이 태교를 옥쇄와 더불어 3대 보물 중의 하나로 여겼던 것을 보면 태교 독서는 어머니에게는 덕성과 교양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 태아에게는 정서적 안정과 교감을 위해 더없이 중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 태아의 특징
    • 신체의 각 기관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태아들은 엄마의 뱃속에서 모든 자극들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된 상태에서 각 기관이 생기고 발달한다.
    • 모태 2개월의 태아는 원시적인 신체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 5-6개월이면 촉각이 민감해지면서 미각이 발달하게 된다.
    • 3개월부터는 청각기관이 발생하고 5개월 이후에는 외부의 소리를 듣는다.
    • 임신 5개월 정도면 주변의 소리를 듣고 나름대로 익숙해지며 일련의 감정과 정서를 갖게 된다.
    • 태아의 성격은 어머니의 정서적 메시지에 의해 형성되는데, 만약 임신 중 부부가 다툼을 일삼을 경우 정신적, 육체적 장애아가 태어날 확률이 약 2.5배 증가한다고 한다.
  • 태내 - 어떤 책을 읽어주나?
    • 태아는 시각은 발달하지 못했지만 청각은 상당한 수준으로 발달한다. 태아는 어머니의 책 읽는 소리를 통해 어머니와 교감한다. 어머니가 읽는 책의 내용과 어머니가 책을 통해 느끼는 정서는 곧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어머니는 아름답고 좋은 내용, 착하고 감동적인 내용의 글을 선택해야 한다.
    • 이런 내용의 글을 읽게 되면 자연스럽게 좋은 생각을 하게 되고, 좋은 말을 하게 된다.
    • 책 읽기는 낭송, 낭독과 묵독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정서적인 면이 중요한 글은 묵독을, 시나 운율이 있는 짧은 글은 낭송, 낭독을 하는 것이 좋다. 낭송이나 낭독을 할 때는 부드럽지만 분명하고 정확한 발음을 사용하고 억양은 높낮이를 살리는 것이 좋다. 특히 시와 같이 운율이 있는 글은 의성어와 의태어를 흉내 내면서 리듬감과 정서를 살려 읽는 것이 좋다.
    • 그림책을 읽어줄 때는 책에 있는 그림을 자세하고 설명해 준다. 모양과 색깔, 동작 등을 꼼꼼하게 알려주면서 엄마의 생각이나 느낌을 같이 전해준다. 태아는 엄마의 생각, 목소리, 느낌, 마음가짐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태어나면서 어떤 지적 능력과 소질을 갖추게 된다.
  • 영아기(1~2세)
    • 생후 8개월 ~ 12개월 사이에 처음 말을 시작
    • 돌이 지나면서부터 의사소통을 하며 일어문 사용
    • 15개월경에는 최소 10개 단어로 언어 표현
    • 18~20개월 정도가 되면 주위 환경, 감정 요구를 표현하기 위하여 두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만들기 시작
    • 2세경의 유아는 200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하여 말할 수 있어 주위에서 흔히 보는 사물의 이름은 거의 다 알게 된다.
  • 영아기(1~2세) 언어 특성
    • 반복 음성모방
    • 과잉 확대 현상
    • 과잉 축소 현상
    • 수평적 어휘 발달
    • 수직적 어휘 발달
  • 영아기 도서 선정
    • 장난감처럼 다룰 수 있는 책
    • 단순한 사물이 그려진 그림책
    • 유아의 일상생활체험을 잘 표현한 생활 그림책(의성어, 의태어)
    • 독특한 운율을 갖거나 반복되는 표현이 있는 책
  • 영아기 독서지도 방법
    • 다양한 방법으로 아기의 언어성장을 자극
      • 아기의 옹아리에 성실하게 대꾸한다.
      • 가능한 한 아기에게 많은 말을 들려준다.
      • 엄마의 혼잣말도 아기의 언어성장에 도움이 된다.
      • 아이의 행동에 맞추어 엄마가 대신 말을 해준다.
      • 실제로 하는 일상적 사건을 구체적으로 말로 해보는 것도 좋다.
      • 서두르지 않아야 한다.
    • 그림책 읽어주기
      • 줄거리에 집착하기보다는 리듬감을 가지고 목소리에 변화를 주면서 읽을 필요가 있다.
      • 아기가 무언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기껏해야 3분 이내여서 그림책은 될 수 있으면 짧은 시간에 적은 양을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읽어주도록 한다.
    • 자장가와 동요 들려주기
    • 책과 친근해지도록 한다
  • 유아 초기(3~4세)
    • 3세 유아는 두 단어 결합 언어 즉 이 어문의 단계를 거쳐, 세 단어 또는 그 이상의 단어들을 결합하는 삼 어문의 시기로 접어든다. 유아들은 핵심적인 몇 개의 단어로 문장을 구성한다.
    • '나는 강아지와 함께 놀고 있어요'라고 말하도록 요청하면 '나 강아지 놀아' 정도로 문법적 의미를 가진 단어들을 생략한다.
    • 500개 이상의 표현 어휘를 사용하고, 3세 말경에는 900개 정도의 표현 어휘를 사용한다.
    • 4세 유아는 약 1200개 정도의 표현 어휘를 사용한다. 한 문장 내에서 여러 가지 부사어를 사용하며, 사물을 설명할 때 색깔, 크기, 형태, 기능으로 설명한다.
  • 유아 초기 독서발달 특성
    • 문자를 익히지 못한 시기로 상상력이 풍부하고 이야기 듣기를 종하하며, 책 속의 세계와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
    • 짧고 운율이 있는 이야기를 좋아하며, 같은 책을 되풀이해서 읽어주는 것을 좋아한다.
    • 스스로 글자를 읽을 수는 없으나 글자가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그림책 등을 읽어달라고 조르기 시작한다.
    • 언어가 빠르게 발달한다. 가정의 언어 환경과 책을 통해 새로운 언어 배움으로써 두뇌가 발달되고, 책의 내용을 흉내 냄으로써 표현력이 풍부해진다.
  • 유아 초기 독서지도 방법
    • 한글 조기학습에 지나 체게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 올바른 독서습관은 부모님에 의해 형성된다.
    • 다양한 체험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도록 한다.
    • 먼저 어머니가 읽어본 후 아이에게 읽어준다.
    • 조금씩 아이의 생각을 표현하게 한다.
    • 상상력을 자극하면서 읽어준다.
  • 유아 후기(5~6세)
    • 5-6세 경이되면 아이들의 상상력은 언어 능력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창조 과정으로 발전하는 시기
    • 아이의 상상적 활동은 주로 놀이에게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대부분의 상상적 활동은 놀이 단계가 지나면서부터는 언어를 바탕으로 한 언어적 활동이 중심이 된다.
    • 이러한 상상력은 이야기를 듣거나 책을 통해 얻은 지식들과 결합되어 창조적인 능력으로 발전된다.
  • 유아 후기 독서 발달 특성과 도서 선택
    • 역할놀이를 하며 반복학습을 즐기고 호기심이 팽배한 시기이다.
    • 자신의 언어가 문자로 나타난 것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이 시기 아동들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종합적 사고를 갖게 된다.
    • 다양한 주제를 지닌 책 : 그림책과 정보를 제공하는 책, 유아의 생활과 밀접한 책, 전래 동화, 과학 동화, 환상 동화, 위인 이야기, 그림책에서 글씨가 차지하는 비중을 점차 키운다.
  • 유아 후기 독서지도방법
    • 아이 스스로 책일기에 흥미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 지나친 권유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부모가 한 페이지를 읽으면 아이가 다름 페이지를 읽어가는 식으로 서로 돌아가면서 책을 읽는다.
    • 시를 읽도록 도와준다.
    • 일상생활 중에 소리 놀이를 한다.
    • 책에 나온 문장에 빈칸 메우기를 한다.
    • 책 속 등장인물들의 활동을 따라 여행 놀이를 한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cPKJIofhnWg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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