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발달의 개념(성장, 학습, 성숙)
- 발달이란 인간의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어나는 모든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
- 이러한 변화에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적으로 나타나는 성장에 의한 발달과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 등의 학습에 의한 발달이 있다.
- 성장 & 학습
- 성장 : 신체적인 면이 변화하여 자라는 것으로 시기의 변화와 더불어 비교적 외적 요인, 즉 환경의 변화를 받지 않고 이미 짜여진 유전인자의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
- 학습 : 외부조건, 즉 환경에 의한 변화를 말하며 특수한 경험과 같은 외부 자극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후천적 변용의 과정
- 발달의 원리
- 1.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 2. 발달은 질서 정연한 순서에 따라 일어난다.
- 3. 발달은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5.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6. 발달은 양적임과 동시에 질적이다.
- 7. 발달의 각 영역(언어, 신체, 뇌, 인지, 사회성, 정서, 도덕성)은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인지 발달
- 지식을 다루고 사용하는 방식과 같은 고위 정신 기능의 발달
- 인지발달의 주요 용어
- 도식
-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응하여 사용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
- 조직화와 적응
- 조직화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전체 체계로 통합해 나가는 것
- 적응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 하는 과정
- 동화
- 새로운 사물이나 정보들을 기존의 도식/인지구조에 맞추어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
- 조절
- 새로운 경험을 통합하거나 적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
- 평형
- 동화와 조절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함
- 도식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 피아제는 아동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며, 발달의 각 단계는 한 유형의 사고 또는 행동으로부터 다른 유형의 질적 변화
- 대략적인 연령 경계와 개인차가 있을지라도 모든 개인은 같은 단계를 같은 순서로 거치게 되면, 각 단계에는 이전 단계에 기초하고 있으며, 또한 그다음 단계의 기초가 된다.
- 감각 운동기(0~2세 : 영아기)
- 감각기관을 통해 얻은 정보를 협응 하고 통합
- 다양한 감각(보기, 듣기, 만지기, 맛보기, 냄새 맡기)들로부터 얻은 정보는 같은 사물과 더 관련된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위하여 오감을 통해 얻은 정보를 협응 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획득한다.
- 대상 영속성
- 눈앞에 있는 물건이 사라진다 해도 완전히 없어진 것이 아니라 가려져 눈에 안 보이는 것이지 실제로는 존재한다는 것을 점차 인식해 간다.
- 목표지향적 행동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이전에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행위를 구성할 수 있다.
- 감각기관을 통해 얻은 정보를 협응 하고 통합
- 전조작기(2세~7세 : 유아기)
- 상징적 사고
- 도식이 내적으로 표상됨에 따라 지연 모방, 상징놀이와 같은 정신능력을 발달
- 자기 중심성
- 아동이 타인의 생각, 관점이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입장에서만 세계를 바라보는 경향
- 물활론적 사고
- 무생물이 살아있다고, 사람처럼 감정이나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 보존 개념의 결여
- 전조작기 아동들은 하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중심화 경향 때문에 보존 개념이 획득되지 않음
- 불안전한 분류능력
- 전조작기 유아들은 아직도 개가 동물이라는 상위 유목에 포함된다는 유목 포함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함
- 비가역성
- 전조작기 아동은 비가역적 사고, 즉 사고를 거꾸로 하지 못하는 특징을 지님
- 상징적 사고
- 구체적 조작기(초등시기 : 아동기)
- 탈 중심화
- 중심화에서 벗어나 사물이나 사건을 여러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는 능력
- 보존 개념
- 동일성, 상보성, 역 조작의 원리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보존 개념을 획득함
- 분류
- 대상의 일정한 특징에 따라 다양한 범주로 나누는 능력
- 분류 기준이 되는 특징 : 형태, 색상, 무늬, 크기 등
- 서열화
- 물건들을 하나의 속성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하는 능력(크기, 길이, 무게, 부피)
- 조망수용능력
- 도덕성, 인성교육
- 탈 중심화
- 형식적 조작기(청소년기)
- 다양한 특성들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추상적인 추리도 가능하다.
-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을 넘어서 마음속에만 있는 추상적 사상에 대하여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다.
- 가능성과 이상적 상황에 대하여 사고할 수 있으며, 과학자와 유사한 가설 연역적 사고를 할 수 있다.
- 피아제와 비고스키
구분 | Piaget | Vygotsky | |
차이점 | 이론적 배경 | 개인적 구성주의 | 사회적 구성주의 |
발달단계 | 보편적 발달의 4단계 제시 | 발단단계를 제시하지 않음 | |
발달과정 | 도식 동화와 조절, 조작, 보존, 분류, 가설, 연역적 사고 | 근접발달지대, 언어, 담론, 문화의 도구 | |
언어 | 언어는 최소한의 역할, 인지가 언어에 선행 | 사고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 | |
교육의 역할 | 발달이 교육에 선행 | 교육이 발달에 선행 | |
교사의 역할 | 교사 역할의 최소화, 교사는 지시자가 아님 | 교사는 촉진자, 교사의 도움으로 보다 많은 기술 습득 가능 | |
공통점 | 발달 |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 |
학습자 | 능동적인 존재 | ||
발달과정 | 급격한 변화로 구성된 역동적인 과정 |
- 에릭슨(Erki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자아개념을 확장시킨 심리분석가로 성격발달에 대한 사회적 영향에 관심을 두고 '심리사회적 발달'의 여덟 단계를 개괄
- 각 단계는 결정적 시기의 성공적 해결에 의해 좌우되며, 위기를 해결하든 해결하지 못하든 일정 연령에 달하면 생물학적 성숙이나 사회적 압력에 의해 다음 단계로 진행하게 된다.
- 단계별 비교
시기 | 발달과업 | 기본 강점 | 영향을 주는 관계 | 사회 심리적 양태 |
신생아기 | 신뢰 VS 불신 | 희망 | 어머니 | 얻으려고 함 |
영아기 | 자아통제(자율성) VS 수치심 | 의지 | 부모 | 잡기(holging on), 보냄(letting go) |
유아기 | 주도성 VS 죄책감 | 목적 | 가족 | 추구(go after things), 오이디프스 |
아동기 | 근면성 VS 열등감 | 능력 | 학교 | 만듦(making things) |
청소년기 | 정체성 VS 혼란 | 성실 | 동료그룹 | 자신이 됨(being oneself) |
성인초기 | 친밀 VS 고립 | 사랑 | 결혼대상자, 친구들 | 자아상실(Losing oneself), 남과 나눔 |
성인기 | 생성 VS 침체 | 배려 | 자녀, 젊은이 | 돌봄(taking care of) |
노년기 | 자아통합 VS 절망 | 지혜 | 살아있는 전통 | To be, Through having been |
- 현실에 대한 아동 사고의 발달 단계
- 어린이들은 실재와 비실재, 마음에서 생긴 것과 형태로 존재하는 것, 생물과 무생물 등 많은 자연적 현상의 존재에 대하여 혼돈된 견해를 보인다.
- 이는 어린이들의 사고가 미분적 상상의 세계에서 가장 가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의 추론과 원시인의 정교한 신념 체계 사이에 유사성이 있는 것과 같다.
- 이러한 어린이들의 사고 발달 단계를 실재론, 물활론, 인공론으로 나눈다.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강 독서의 원리 (0) | 2022.08.30 |
---|---|
5강 발달별 독서 지도 2 (2) | 2022.08.29 |
4강 발달별 독서 지도 1 (0) | 2022.08.26 |
2강 독서지도의 이해 (1) | 2022.08.24 |
1강 사회 변화와 독서 (3) | 2022.08.24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itq
- Base Camp
- 기본 강의
- 아래 한글
- 가족심리상담사
- 학습진로상담사
- 문학심리상담사
- 도형심리상담사
- 친절한 승민쌤
- 기본 과정
- 새깨독 1기
- 독서심리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독서 지도사
- 하브루타 지도사
- 자격대비
- 새벽독서
- KWLC
- 분노조절상담사
- 심리분석사
- 입문 강의
- 한글 엑셀
- 파워포인트
- MBTI
- 영상 편집
- 미술심리상담사
- 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 글쓰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