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발달의 개념(성장, 학습, 성숙)
    • 발달이란 인간의 수정이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일어나는 모든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
    • 이러한 변화에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적으로 나타나는 성장에 의한 발달과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 등의 학습에 의한 발달이 있다.
  • 성장 & 학습
    • 성장 : 신체적인 면이 변화하여 자라는 것으로 시기의 변화와 더불어 비교적 외적 요인, 즉 환경의 변화를 받지 않고 이미 짜여진 유전인자의 프로그램에 의해 나타나는 변화
    • 학습 : 외부조건, 즉 환경에 의한 변화를 말하며 특수한 경험과 같은 외부 자극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후천적 변용의 과정
  • 발달의 원리
    • 1.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 2. 발달은 질서 정연한 순서에 따라 일어난다.
    • 3. 발달은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5.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6. 발달은 양적임과 동시에 질적이다.
    • 7. 발달의 각 영역(언어, 신체, 뇌, 인지, 사회성, 정서, 도덕성)은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인지 발달
    • 지식을 다루고 사용하는 방식과 같은 고위 정신 기능의 발달
    • 인지발달의 주요 용어
      • 도식
        • 사건이나 자극을 인식하고 그것에 대응하여 사용하는 기본적인 이해의 틀
      • 조직화와 적응
        • 조직화는 모든 과정을 하나의 전체 체계로 통합해 나가는 것
        • 적응은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 하는 과정
      • 동화
        • 새로운 사물이나 정보들을 기존의 도식/인지구조에 맞추어 해석하고 이해하는 과정
      • 조절
        • 새로운 경험을 통합하거나 적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
      • 평형
        • 동화와 조절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함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 피아제는 아동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며, 발달의 각 단계는 한 유형의 사고 또는 행동으로부터 다른 유형의 질적 변화
    • 대략적인 연령 경계와 개인차가 있을지라도 모든 개인은 같은 단계를 같은 순서로 거치게 되면, 각 단계에는 이전 단계에 기초하고 있으며, 또한 그다음 단계의 기초가 된다.
  • 감각 운동기(0~2세 : 영아기)
    • 감각기관을 통해 얻은 정보를 협응 하고 통합
      • 다양한 감각(보기, 듣기, 만지기, 맛보기, 냄새 맡기)들로부터 얻은 정보는 같은 사물과 더 관련된다는 사실을 이해하기 위하여 오감을 통해 얻은 정보를 협응 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획득한다.
    • 대상 영속성
      • 눈앞에 있는 물건이 사라진다 해도 완전히 없어진 것이 아니라 가려져 눈에 안 보이는 것이지 실제로는 존재한다는 것을 점차 인식해 간다.
    • 목표지향적 행동
      •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이전에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행위를 구성할 수 있다.
  • 전조작기(2세~7세 : 유아기)
    • 상징적 사고
      • 도식이 내적으로 표상됨에 따라 지연 모방, 상징놀이와 같은 정신능력을 발달
    • 자기 중심성
      • 아동이 타인의 생각, 관점이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입장에서만 세계를 바라보는 경향
    • 물활론적 사고
      • 무생물이 살아있다고, 사람처럼 감정이나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
    • 보존 개념의 결여
      • 전조작기 아동들은 하나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는 중심화 경향 때문에 보존 개념이 획득되지 않음
    • 불안전한 분류능력
      • 전조작기 유아들은 아직도 개가 동물이라는 상위 유목에 포함된다는 유목 포함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함
    • 비가역성
      • 전조작기 아동은 비가역적 사고, 즉 사고를 거꾸로 하지 못하는 특징을 지님
  • 구체적 조작기(초등시기 : 아동기)
    • 탈 중심화
      • 중심화에서 벗어나 사물이나 사건을 여러 측면에서 비교할 수 있는 능력
    • 보존 개념
      • 동일성, 상보성, 역 조작의 원리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보존 개념을 획득함
    • 분류
      • 대상의 일정한 특징에 따라 다양한 범주로 나누는 능력
      • 분류 기준이 되는 특징 : 형태, 색상, 무늬, 크기 등
    • 서열화
      • 물건들을 하나의 속성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하는 능력(크기, 길이, 무게, 부피)
    • 조망수용능력
      • 도덕성, 인성교육
  • 형식적 조작기(청소년기)
    • 다양한 특성들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추상적인 추리도 가능하다.
    •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을 넘어서 마음속에만 있는 추상적 사상에 대하여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다.
    • 가능성과 이상적 상황에 대하여 사고할 수 있으며, 과학자와 유사한 가설 연역적 사고를 할 수 있다.
  • 피아제와 비고스키
  구분 Piaget Vygotsky
차이점 이론적 배경 개인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발달단계 보편적 발달의 4단계 제시 발단단계를 제시하지 않음
발달과정 도식 동화와 조절, 조작, 보존, 분류, 가설, 연역적 사고 근접발달지대, 언어, 담론, 문화의 도구
언어 언어는 최소한의 역할, 인지가 언어에 선행 사고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
교육의 역할 발달이 교육에 선행 교육이 발달에 선행
교사의 역할 교사 역할의 최소화, 교사는 지시자가 아님 교사는 촉진자, 교사의 도움으로 보다 많은 기술 습득 가능
공통점 발달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학습자 능동적인 존재
발달과정 급격한 변화로 구성된 역동적인 과정
  • 에릭슨(Erki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자아개념을 확장시킨 심리분석가로 성격발달에 대한 사회적 영향에 관심을 두고 '심리사회적 발달'의 여덟 단계를 개괄
    • 각 단계는 결정적 시기의 성공적 해결에 의해 좌우되며, 위기를 해결하든 해결하지 못하든 일정 연령에 달하면 생물학적 성숙이나 사회적 압력에 의해 다음 단계로 진행하게 된다.
  • 단계별 비교
시기 발달과업 기본 강점 영향을 주는 관계 사회 심리적 양태
신생아기 신뢰 VS 불신 희망 어머니 얻으려고 함
영아기 자아통제(자율성) VS 수치심 의지 부모 잡기(holging on), 보냄(letting go)
유아기 주도성 VS 죄책감 목적 가족 추구(go after things), 오이디프스
아동기 근면성 VS 열등감 능력 학교 만듦(making things)
청소년기 정체성 VS 혼란 성실 동료그룹 자신이 됨(being oneself)
성인초기 친밀 VS 고립 사랑 결혼대상자, 친구들 자아상실(Losing oneself), 남과 나눔
성인기 생성 VS 침체 배려 자녀, 젊은이 돌봄(taking care of)
노년기 자아통합 VS 절망 지혜 살아있는 전통 To be, Through having been
  • 현실에 대한 아동 사고의 발달 단계
    • 어린이들은 실재와 비실재, 마음에서 생긴 것과 형태로 존재하는 것, 생물과 무생물 등 많은 자연적 현상의 존재에 대하여 혼돈된 견해를 보인다.
    • 이는 어린이들의 사고가 미분적 상상의 세계에서 가장 가까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의 추론과 원시인의 정교한 신념 체계 사이에 유사성이 있는 것과 같다.
    • 이러한 어린이들의 사고 발달 단계를 실재론, 물활론, 인공론으로 나눈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GM4SkLDbyn0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