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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 과정
    • 미시 과정(문장 이해하기)
    • 통합 과정(문장 해결하기)
    • 거시 과정(글 전체 이해하기)
    • 정교화 과정
    • 초인지 과정(유연한 전략 사용하기)
  • 미시 과정(문장 이해하기)
    • 미시 과정은 개개의 문장에서 개별 단어들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과 그 중에 어던 내용을 기억할 것인지를 결정, 선택적으로 정보를 회상하는 과정
    • 미시 과정이라는 용어는 구와 문장이라는 최소수준의 정보를 다룬다는 의미로 사용된 용어이다.
    • 미시 과정은 고립적으로 항상 처음 과정에 발생하지 않는다. 모든 과정들은 상호 작용한다.
    • 1. 어구 나누기
      • 어구 나누기는 읽기에서 낱낱의 단어들을 의미 있는 구로 묶어내는 자동적인 과정이다.
      • 어구 나누기에 어려움을 겪는 독자들은 낱말 파악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 2. 주요 항목 추출하기(미시 선택하기)
      • 독자는 하나의 문장을 읽을 때라도 글을 읽으면서 어느 부분을 기억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이런 과정을 미시선택 또는 주요항목 추출하기라고 한다.
  • 통합 과정(문장 해결하기)
    • 통합 과정은 절과 문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추론하는데 관련되는 과정
    • 독자는 미시과정에서 개개의 문장을 이해함과 동시에 문장을 읽는 동안에는 개개의 문장들을 하나의 전체로 통합하는 일도 하게 된다.
    • 이 과정에는 대명사와 같은 대용어와 접속어 등에 대한 개념 추론을 하게 된다. 문장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작가가 생략한 정보도 전후 상황을 통해 추론한다.
    • 1. 대용관계
      • 필자가 한 문장에서 사용한 단어를 다른 문장에서 언급한다. 이것을 말의 대용(반복)이라고 한다.
    • 2. 접속어
      • 접속어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사건을 관계 짓는 개념이다.
      • 절과 문장에 어떻게 연결되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이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 3. 상황 추론하기
      • 작가가 글을 쓸 때, 완전하고 명백하게 기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따라서 독자는 많은 사실을 가정해야 한다. 상황 추론은 주어진 상황에서 빠진, 중요한 관점들을 채우는 추론이다.
  • 거시 과정(글 전체 이해하기)
    • 거시 과정은 기억해야 할 개념 단위의 수를 줄이고 회상을 촉진하기 위해 주제의 조직된 집합체를 선택하거나 만들어내는 과정
    • 문단은 중심 내용과 그것을 뒷받침 하는 세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요약문은 중심 내용의 재 진술이나 세부사항의 종합이라고 할 수 있다.
    • 1. 중심 생각 찾기(거시 선택하기)
      • 삭제 :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제거한다.
      • 상위어 대체 : 구체적인 개념 또는 용어를 더 일반적인 용어로 대체한다.
      • 선택 : 중심 내용이 명시적으로 주어졌을 때 그 명제를 선택한다(거시 선택).
      • 창조(구성) : 중심 내용이 명시적으로 주어져 있지 않을 때 주제 진술을 스스로 창조한다.
    • 2. 요약하기
      • 항목 구성하기
      • 주제 문자 이용하기
      • 불필요한 세부 사항 없애기
      • 문단 구성하기
      • 요약문 다듬기
    • 3. 글 구조 조직(이해)하기
      • 글 구조 조직하기란 필자가 사용한 구조 유형에 따라 기억을 조직하는 것
      • 이야기 문법은 발단, 내적 반응, 시도, 결과, 반응과 같은 전형적인 이야기 유형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
      • 설명적인 글에서는 기술, 사건, 순서, 설명(원인-결과), 비교-대조, 정의-예시, 그리고 문제-해결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 정교화 과정
    • 정교화는 필자가 의도하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도 추론하는 것
    • 능숙한 독자는 필자가 의도한 의미를 뛰어넘어 스스로 의미를 부여한다.
    • 글 내용에 관련되는 심적 영상을 형성하고, 다음에는 어떤 내용이 올 것인가를 예측하기도 한다.
    • 또한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에 통합한다. 이뿐만 아니라 능숙한 독자는 비판적이고 창조적으로 글을 읽는다.
    • 이뿐만 아니라 능숙한 독자는 비판적이고 창조적으로 글을 읽는다.
    • 1. 예측하기
      • 예측은 '다음에 무엇이 일어날 지에 관한 가정'으로 정으된다.
      • 능숙한 독자들은 읽고 있는 문단의 다음에 무엇이 올 것인가에 관하여 끊임없이 가설을 설정한다.
    • 2. 배경 지식(사전 지식) 활용하기
      • 배경 지식 활용하기는 읽고 있는 문장의 정보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연결하여 추론하는 것을 말한다.
      • 독자가 글의 내용을 이해한다는 것은 글에 제시되어 있는 새로운 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에 결합하는 것
    • 3. 심상 형성하기
      • 심상 형성하기는 시각, 청각, 촉각, 그리고 근육 감각을 포함한 감각적 경험을 심리적 영상으로 형상화 하는 것을 말한다.
      • 글을 읽을 때 글의 내용과 관련된 심상을 형성하는 것은 독자의 이해와 기억하는 양을 증가시킨다
    • 4. 정서적으로 반응하기
      • 정서적인 반응, 특히 필자에 의해 의도 되어진 반응은 독해과정의 일부분이며 주로 문학 작품을 읽을 때 나타난다. 이야기, 소설, 시와 연극에서의 정서적인 반응은 독해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 5. 고등 사고 반응
      • 독자는 글을 읽을 때, 종종 많은 유형의 '고등'사고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 예를 들어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정보를 변환하기, 필자가 사용한 추론 분석하기, 아이디어를 청조적인 아이디어 또는 창조물로 통합하기 및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해 판단하기 등이 고등사고 반응에 해당된다.
      • 이러한 과정은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이다.
  • 초인지 과정(유연한 전략 사용하기)
    • 초인지 과정은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독해 전략을 선택하고, 평가하고 조절하는 과정이다.
    • 능숙한 독자는 자신이 이해한 과정을 다시 검토해 보고 문제가 생겼을 때 적절한 개선책을 마련한다.
    • 배경 지식, 텍스트의 유형, 읽기의 목적에 따라 읽기 자료에 접근하는 방법을 달라한다.
    • 1. 의미 파악을 위한 독서
      • 독해 실패에 대한 독해 점검하기
        • ‘독해 점검’은 텍스트를 읽는 동안 계속적인 독해 과정을 평가하는 것이다. 의미파악 과정의 실패와 성공에 대한 평가와 독해력 문제를 교정하기 위한 전략을 독해점검이라고 부르며 능숙한 독자는 그렇지 못한 독자보다 효과적인 독해 점검을 한다.
        • 단어이해를 실패하는 경우와 문장 이해를 실패하는 경우에는 미시과정의 실패에 해당된다. 문장 간의 연결관계 이해에 실패하는 경우는 통합 과정의 실패를 기술한다. 그리고 전체 텍스트가 적합한지를 이해하는 데 실패하는 경우 거시과정의 실패와 대략적으로 부합한다.
    • 2. 기억을 위한 독서(학습 전략)
      • 기억을 위한 독서는 회상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주로 학습 전략에 해당한다.
      • 거시 과정에서 제시되는 학습 전략들로 사용될 수 있는 위계적 요약 과정과 맵핑 같은 것들과 정교화 과정에서 글의 구조를 파악하고 글 내용을 요약하는 것은 중요한 학습 전략이 될 수 있다.
      • SQ3R - 미리보기 / 주의 집중하기 / 읽는 중 시연하기 / 밑줄 긋기와 메모하기 / 복습하기 / 통합적 학습 접근 / 학습기능지도
참고 영상

https://youtu.be/BxAZDc8bOC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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