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학습의 의의와 유형
- 의의
- 경험을 통해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 다양한 정보원에서 얻은 정보들의 통합으로 기존의 신념체계를 바꾸어나가는 과정
- 유형(이론)
- 인지적 학습 : 사고(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
- 행동적 학습 : 자극과 반응의 연결에 의한 학습
-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 대리학습
- 의의
- 학습의 구성 요소
- 동기 : 학습활동의 에너지를 활성화 시켜준다. → 학습 촉진 요소
- 단서 : 동기에 방향을 제시하는 자극 → 광고(정보) 욕구 충족을 위한 단서가 된다.
- 반응 : 어떤 충동이나 자극 단서에 대해 나타내는 정신적, 육체적 활동
- 강화 : 특정 반응에 뒤이어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을 증가 시킨다.
- 학습과 독서의 관계
- "공부란 암기가 아니라 읽기이다."
- 공부 : 내가 원하는 내가 되는 과정, 좀 더 나은 내가 되는 과정
- 읽기 → 재구조화 → 학습
-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
- 반복 주기에 따른 기억 유지
- 일정한 주기에 따라서 반복적인 복습을 하는 것
- 학습 능력 = 읽기 능력
- 집중력 ↔ 이해력 ↔ 기억력
- SQ3R과 PQ4R
- SQ3R
- 오래 전부터 읽기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 이 방법은 1920년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수인 로빈슨에 의해 연구가 시작되었다.
- SQ3R은 효과적인 '독서법'으로 평가되어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PQ4R
- SQ3R과 마찬가지로 로빈슨 교수가 책에서 읽은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방법으로 개발한 것이다.
- 보통의 공부를 효율적으로 잘하는 학습자들을 보면, 이 원칙에 근거하여 학습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일명 '우등생 학습법'이라고 불린다.
- SQ3R
- 창의적 독서법 - SQ3R
- 준비 단계
- Survey(훑어보기, 예습 1)
- Question(질문하기, 예습 2)
- 읽기 단계
- Read(자세히 읽기, 본 학습)
- 읽은 후 단계
- Recite(되새기기, 즉시 복습)
- Review(다시 보기, 상세 복습)
- 준비 단계
- 창의적 독서법 - SQ3R
- Survey(훑어보기, 예습 1)
- 글을 읽기 전 제목, 소제목, 서문, 차례, 삽화, 처음과 끝 부분 등 글 전체를 흟어 보고 책의 내용을 대강 짐작해 보는 단계
- 학습 목표 확인, 제목, 삽화, 서문, 도표(그지도사)
- 내용 예상
- 주제 추론
- 글을 읽기 전 제목, 소제목, 서문, 차례, 삽화, 처음과 끝 부분 등 글 전체를 흟어 보고 책의 내용을 대강 짐작해 보는 단계
- Question(질문하기, 예습 2)
- 글을 읽으면서 제목과 소제목 등을 통해 누가, 언제, 어디서, 왜와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는 단계
- 교재에 제시된 문제를 먼저 읽는다
- 학습목표 접근을 위한 질문을 스스로 만듦
- 몇 개의 문단이나 장면으로 나누어 보기
- 글을 읽으면서 제목과 소제목 등을 통해 누가, 언제, 어디서, 왜와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는 단계
- Read(자세히 읽기, 본 학습)
- 구체적으로 본문을 읽는 단계
- 자세히 비판적으로 읽으면서 문제 해결
- 숨은 뜻 파악
- 중요 부분 메모
- 뒤 부분을 추론하면서 읽기
-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면서 학습 목표에 도달
- 구체적으로 본문을 읽는 단계
- Recite(되새기기, 즉시 복습)
- 자세히 읽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단계
- 꼭 필요한 내용, 용어는 암기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요약문 / 주제문 만들기
- 사건 순서 / 인물 관계도 작성
- 읽은 효과를 극대화(망각지연)하려면 즉시 반복하고 암기하는 연습해야 함
- 소제목을 중심으로 핵심내용을 정리
- 자세히 읽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단계
- Review(다시 보기, 상세 복습)
- 읽은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해 보거나 글의 내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한편의 글을 스스로 써 보는 단계
- 독후감 작성 / 독서 토론 활동이 효과적
- 정리하며 중요내용 회상하고 학습목표 도달 확인
- 읽은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해 보거나 글의 내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한편의 글을 스스로 써 보는 단계
- Survey(훑어보기, 예습 1)
- 전략적 학습법 - PQ4R
- 사전 검토(Preview)
- 내용을 훑어본다. 개관, 목표, 각 절의 소제목 등을 우선 읽어 자신의 도식을 활성화시키면 다음의 내용을 해석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 질문(Question)
- 그 내용에 대해서 질문해 본다. 각 절에 대해 책을 읽는 목적에 관련된 질문을 던져본다.
- 읽기(Read)
- 질문했던 문제를 생각하며 읽는다. 내용의 난이도나 책을 읽는 목적에 따라 읽는 속도를 조절한다.
- 숙고(Reflect)
- 학습자료에 대해 숙고한다. 자료에 대한 숙고는 이미 알고 있던 것과 연결시키고, 소주제들을 주요 개념이나 원리에 연결시키며, 모순된 점을 발견하고, 모의 문제들을 해결해 원래의 학습자료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암송(Recite)
- 질문에 묻고 답하면서 내용을 기억한다. 읽는 목적이나 처음에 가졌던 질문들에 대해 책을 보지 않고 답할 수 있는가? 암송은 책 읽기 과정을 감시해준다. 읽은 부분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것이나, 다시 읽어야 할 곳을 일러준다.
- 복습(Review)
- 마지막 단계로써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답하지 못했던 점을 겨냥하여 자료를 다시 읽는다. 효과적인 복습은 새로 학습한 내용을 장기기억 속으로 완벽하게 통합시킨다.
- 사전 검토(Preview)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강 아동문학 - 동화, 그림책 (1) | 2022.10.10 |
---|---|
16강 도서 선정의 원리 (0) | 2022.10.10 |
14강 발문의 이해 (1) | 2022.10.04 |
13강 과정 중심 독서 지도 (1) | 2022.10.03 |
12강 독서의 방법 (1) | 2022.10.03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문학심리상담사
- 독서 지도사
- KWLC
- Base Camp
- 새깨독 1기
- 글쓰기
- itq
- 새벽독서
- 파워포인트
- 가족심리상담사
- 도형심리상담사
- 분노조절상담사
- 기본 강의
- 심리분석사
- 기본 과정
- 미술심리상담사
- 아래 한글
- 독서심리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MBTI
- 기출문제 풀이
- 입문 과정
- 자격대비
- 영상 편집
- 입문 강의
- 친절한 승민쌤
- 한글 엑셀
- 심리상담사
- 하브루타 지도사
- 학습진로상담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