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학습의 의의와 유형
    • 의의
      • 경험을 통해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 다양한 정보원에서 얻은 정보들의 통합으로 기존의 신념체계를 바꾸어나가는 과정
    • 유형(이론)
      • 인지적 학습 : 사고(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
      • 행동적 학습 : 자극과 반응의 연결에 의한 학습
        •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 대리학습
  • 학습의 구성 요소
    • 동기 : 학습활동의 에너지를 활성화 시켜준다. → 학습 촉진 요소
    • 단서 : 동기에 방향을 제시하는 자극 → 광고(정보) 욕구 충족을 위한 단서가 된다.
    • 반응 : 어떤 충동이나 자극 단서에 대해 나타내는 정신적, 육체적 활동
    • 강화 : 특정 반응에 뒤이어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 반응이 나타날 가능성을 증가 시킨다.
  • 학습과 독서의 관계
    • "공부란 암기가 아니라 읽기이다."
    • 공부 : 내가 원하는 내가 되는 과정, 좀 더 나은 내가 되는 과정
    • 읽기 → 재구조화 → 학습
  • 에빙하우스 망각 곡선
    • 반복 주기에 따른 기억 유지
    • 일정한 주기에 따라서 반복적인 복습을 하는 것

  • 학습 능력 = 읽기 능력
    • 집중력 ↔ 이해력 ↔ 기억력
  • SQ3R과 PQ4R
    • SQ3R 
      • 오래 전부터 읽기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어 왔다.
      • 이 방법은 1920년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수인 로빈슨에 의해 연구가 시작되었다.
      • SQ3R은 효과적인 '독서법'으로 평가되어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 PQ4R
      • SQ3R과 마찬가지로 로빈슨 교수가 책에서 읽은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방법으로 개발한 것이다.
      • 보통의 공부를 효율적으로 잘하는 학습자들을 보면, 이 원칙에 근거하여 학습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일명 '우등생 학습법'이라고 불린다.
  • 창의적 독서법 - SQ3R
    • 준비 단계
      • Survey(훑어보기, 예습 1)
      • Question(질문하기, 예습 2)
    • 읽기 단계
      • Read(자세히 읽기, 본 학습)
    • 읽은 후 단계
      • Recite(되새기기, 즉시 복습)
      • Review(다시 보기, 상세 복습)
  • 창의적 독서법 - SQ3R
    • Survey(훑어보기, 예습 1)
      • 글을 읽기 전 제목, 소제목, 서문, 차례, 삽화, 처음과 끝 부분 등 글 전체를 흟어 보고 책의 내용을 대강 짐작해 보는 단계
        • 학습 목표 확인, 제목, 삽화, 서문, 도표(그지도사)
        • 내용 예상
        • 주제 추론
    • Question(질문하기, 예습 2)
      • 글을 읽으면서 제목과 소제목 등을 통해 누가, 언제, 어디서, 왜와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는 단계
        • 교재에 제시된 문제를 먼저 읽는다
        • 학습목표 접근을 위한 질문을 스스로 만듦
        • 몇 개의 문단이나 장면으로 나누어 보기
    • Read(자세히 읽기, 본 학습)
      • 구체적으로 본문을 읽는 단계
        • 자세히 비판적으로 읽으면서 문제 해결
        • 숨은 뜻 파악
        • 중요 부분 메모
        • 뒤 부분을 추론하면서 읽기
        •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면서 학습 목표에 도달
    • Recite(되새기기, 즉시 복습)
      • 자세히 읽은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단계
        • 꼭 필요한 내용, 용어는 암기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요약문 / 주제문 만들기
        • 사건 순서 / 인물 관계도 작성
        • 읽은 효과를 극대화(망각지연)하려면 즉시 반복하고 암기하는 연습해야 함
        • 소제목을 중심으로 핵심내용을 정리
    • Review(다시 보기, 상세 복습)
      • 읽은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해 보거나 글의 내용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한편의 글을 스스로 써 보는 단계
        • 독후감 작성 / 독서 토론 활동이 효과적
        • 정리하며 중요내용 회상하고 학습목표 도달 확인
  • 전략적 학습법 - PQ4R
    • 사전 검토(Preview)
      • 내용을 훑어본다. 개관, 목표, 각 절의 소제목 등을 우선 읽어 자신의 도식을 활성화시키면 다음의 내용을 해석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 질문(Question)
      • 그 내용에 대해서 질문해 본다. 각 절에 대해 책을 읽는 목적에 관련된 질문을 던져본다.
    • 읽기(Read)
      • 질문했던 문제를 생각하며 읽는다. 내용의 난이도나 책을 읽는 목적에 따라 읽는 속도를 조절한다.
    • 숙고(Reflect)
      • 학습자료에 대해 숙고한다. 자료에 대한 숙고는 이미 알고 있던 것과 연결시키고, 소주제들을 주요 개념이나 원리에 연결시키며, 모순된 점을 발견하고, 모의 문제들을 해결해 원래의 학습자료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암송(Recite)
      • 질문에 묻고 답하면서 내용을 기억한다. 읽는 목적이나 처음에 가졌던 질문들에 대해 책을 보지 않고 답할 수 있는가? 암송은 책 읽기 과정을 감시해준다. 읽은 부분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것이나, 다시 읽어야 할 곳을 일러준다.
    • 복습(Review)
      • 마지막 단계로써 질문에 대해 명확하게 답하지 못했던 점을 겨냥하여 자료를 다시 읽는다. 효과적인 복습은 새로 학습한 내용을 장기기억 속으로 완벽하게 통합시킨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dtLnaPjEWdo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