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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詩)
    • 시는 언어 예술로서 특징이 가장 잘 나타나는 문학 양식
    • 소설의 언어가 내용 전달 위주로 한다면, 시의 언어는 내용 전달보다는 표현 방법을 중시
    • 소설은 언어를 수단으로 사용하지만 시에서는 언어 그 자체가 표현의 대상이 되는 것
    • 함축성과 상징성 / 운율적인 언어를 사용
  • 시를 감상 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 1. 전체를 개괄적으로 읽는다.
    • 2. 작품에 몰입하여 음미하며 읽는다.
    • 3. 반복해서 낭송을 한다.
    • 4. 상징적 의미를 파악한다.
    • 5. 시인과 시인의 시 세계를 이해한다.
    • 6. 다른 사람의 감상과 비교해 본다.
  • 소설(小說)
    • 1. 소설은 인간의 행위를 중심으로 하여 실제로 있었던 일이나 혹은 있을 수 있는 일을 흥미 있게 서술한 문학 양식으로, 이야기가 중심이 된다.
    • 2. 소설은 허구성과 사실성을 특성으로 한다. 소설의 이야기는 대부분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서 있을 수 있는 일을 꾸며 낸 허구이다.
    • 3. 소설은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 이야기를 끌어가는 인물과 사건, 그리고 배경이 중요한 구성 요소
  • 소설 감상 방법
    • 1. 흥미를 갖고 실제 일인 것처럼 읽는다.
    • 2. 전체의 윤곽을 파악하며 읽는다.
    • 3. 인물의 성격과 갈등을 파악한다.
    • 4. 배경과 복선을 이해한다.
    • 5. 작품의 의의와 가치를 판단한다.
  • 희곡(戲曲)
    • 희곡은 연극의 대본으로서 행동과 대화를 통하여 이야기를 구성해 가는 문학양식
    • 연극은 무대에서 어떤 사건을 배우의 행동을 통해 표출하는 것이므로 희곡 역시 행동 묘사가 대화의 서술의 주된 요소가 된다.
    • 희곡은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사건 자체를 그린다.
    • 시나리오 : 영화 촬영을 목적으로 창작된 대본
  • 희곡 감상 방법
    • 1. 무대를 연상하며 읽는다.
    • 2. 연출자의 입장에서 읽어본다.
    • 3. 구성 단계를 확인하며 읽는다.
    • 4. 인물의 행동과 대사에 주의한다.
    • 5. 원 작품과 실제 연극을 비교해 본다.
  • 수필(隨筆)
    • 수필은 일상 생활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자유롭게 붓 가는 대로 표현한 문학 양식
    • 수필의 특성은 무엇보다도 형식이 자유롭다는 데 있다.
    • 수필이라는 말 자체가 붓 가는 대로 쓴다는 뜻이고, 수필은 소재 선택이 자유롭다.
    • 수필은 필자의 개성과 주관이 잘 나타나는 글이다.
  • 이야기 글의 발문
    • 읽기 전에
      • 목표 : 책 소개를 간단히 하고, 이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 안내해 준다.
      • 설명 : 이 영역에서 문항을 출제하는 것이 아니라 출판사의 팜플렛이나 보도 자료를 활용하여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전정보를 제공한다.
        • 1) 단순한 요약이 아닌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2) 고전작품(옛 이야기, 전래동화 등)은 작품의 시대적 배경 설명하고 충분히 이해하고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 3) 어떤 마음가짐으로 읽으면 좋을 것이라는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 책을 분석 하는 예비독서
      • 목표 : 작품의 장르, 이야기의 내용과 순서를 읽기 전에 충분히 상상해 보도록 유도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 출제 : 아이가 이 작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활용하도록 한다.
        • 1) 제목과 표지그림, 표지의 요약된 광고 문구를 보고 어떤 내용일지 추측해 보도록 하는 문항
        • 2) 이 작품에 대해 교과서나 만화, 영화, TV 등 어떤 경로를 통해 알고 있는 바가 있는지 소개 하도록 하는 문항
    • 이해하고 감상 하는 독서
      • 목표 : 작품을 제대로 분석하고, 이해하고, 평가하며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주고자 한다.
      • 출제 :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하면서 읽도록 이야기의 순서에 따라 발문 한다. 각 문항의 답안을 연결하면 이야기 전체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통일성 있게 발문한다.
    • 추리, 상상, 연상하는 독서
      • 목표 : 표현된 글을 읽고 표현되지 않은 숨은 의미를 생각해 내도록 한다. 사고력 신장과 창의성 개발에 목적을 둔 심화 문항
      • 출제
        • 1) 주인공 또는 적대자의 성향 인성이나 행동을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문항
        • 2) 상황이나 배경이 어떻게 사건과 연계되는 가의 문항
        • 3) 이런 사건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이유에 관한 문항
        • 4) 이야기의 결말이 내려진 이후의 상황을 상상해 보는 문항(행복한가, 불행한가, 희극적인가, 비극적인가)
    • 분석, 요약하는 독서
      • 목표 : 요약은 작품 전체의 의미와 짜임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줄이는 것이고 분석은 작품의 각 부분 사이의 관계, 각 부분과 작품 전체 사이의 관계를 알아내는 것이다.
      • 출제 : <5단 요약법>에 따라 전체 줄거리를 분석하고, 통합하는 힘을 길러주는 문항을 출제한다.
        • 주 / 상 / 동 / 행 / 결
          • 1) 주인공 : 주인공의 독특한 성격이나 사람 됨됨이를 쓴다.
          • 2) 주인공의 환경 : 사건이 일어난 시간, 장소, 기후 역사적 시대 등 주인공의 주변 사정, 주인공에 관련된 지금까지의 내력 등을 표현된 범위 내에서 출제(배경)
          • 3) 사건의 동기 : mainforce(주인공)와 antiforce(적수)와의 불화, 투쟁, 갈등은 무엇인가(분규)
          • 4) 사건의 진행과정 : 절정부분에서 드러나는 주인공의 행동이나 말
          • 5) 사건의 해결 : 어떻게 해결 되었는지 결론을 묻는 문제
    • 글의 중심 생각을 알기 위한 독서
      • 목표 : 문예작품(문학)을 읽고 주제 파악이 제대로 되어야 그 작품을 제대로 분석한 것이고 잘 이해한 것이 된다. 단, 문예작품에서의 주제가 곧 교훈은 아니라는 점을 유의
      • 출제 : '왜 작가는 이 이야기를 썼을까?', '어떤 점이 쓸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을까?'라는 질문을 던져보도록 한다.
        • 1) 주인공의 행동의 동기는 무엇인가?
        • 2) 그에게 닥쳐온 문제거리는 무엇인가?
        • 3) 그는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못했다면, 그 이유는?
참고 영상

https://youtu.be/wo0zy50mmbw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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