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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식정보화 사회의 지식
    • 남의 지식을 머리에 가득 채워 넣는 암기된 지식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통해 창조된 나만의 지식이 필요하다.
  • 기초학습 능력
    • 만국 공통의 기초 학습 능력
      • 읽기, 쓰기, 셈하기
      • 이 세 가지 기능은 모든 학습을 하는데 기본이 된다.
    • 읽기 능력
      • 가장 중요한 기초학습 능력은 '읽기 능력'이다
      • 책을 읽을 수 없는 아이는 어떠한 학습도 불가능하다
      • 초등 학교 시절의 읽기 능력은 학습의 출발점이 되고 이후의 학습도구가 되기 때문에 무척 중요하다.
  • 독서 능력
    • 일생 동안 조금씩 길러지는 능력이 아니며 '언어조작기인 4-5세 때부터 언어지능이 확립되는 12세 쯤에 완성되는 능력' 때문에 유치원과 초등학생 시기에 이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 시기에 습득한 독서능력이 그 이상의 공부를 이끌어가는 힘이 된다
    • 눈에 문자가 들어오는 순간부터 의미를 이해하고 감동을 받는 전 과정에 필요한 관찰, 변별, 어휘, 집중, 이해, 분석, 요약, 상상, 추리, 비판, 판단, 창의, 문제해결 능력 등의 사고 능력을 총칭
    • 같은 책을 읽었어도 각자의 생각이 다르다. 이 생각의 방향에 기준이 되는 나침반의 역할,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는 체의 역할이 바로 독서능력이 하는 일
    • 독서 능력의 세분화 : 어휘력, 이해력, 분석력, 종합력, 상상력, 추리력, 비판력, 판단력
    • 독서 능력은 곧 정보활용 능력
      • 지각 - 읽기 - 단기 기억 - 단어 해독 - 능동 기억 - 지식 구성, 기억을 인출(사전 지식 동원) - 이야기로 구성 - 저장 - 장기 기억
      • 문자 판독 - 어휘 인식 - 사전 지식 활용 - 어휘 이해, 문장 이해, 문단 이해 - 분석, 종합 이해 - 해석 과정 - 상상, 추리 - 비판, 판단 - 창의적 사고 - 문제 해결 과정
        • 장시간 요하는 과정이 있고 빨리 지나는 과정도 있음
        • 어떤 것은 생각하는 순서가 바뀌기도 함
    • 독서 능력의 3단계 : 준비 → 독해 → 감상
      • 준비 단계
        • 읽기 전 단계에서 독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 예) 괴테 어머니의 독서 교육법
        • 책, 공부방, 독서할 수 있는 환경
        •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독서준비 프로그램이 중요
      • 독해 단계
        • 독해 과정 : 단어나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것
        • 독서 준비가 갖추어지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자연스레 책을 읽게 된다.
        • 처음에는 문자를 읽는 데 집중, 차츰 그 문자를 이해하는 활동
        • 독해 능력은 훈련을 받으면 향상되는 일종의 기능
        • 학력이 높으면 독해력이 높은 경우가 많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 훈련 받은 초등학생이 책을 읽지 않는 중학생보다 좋을 수가 있다.
      • 감상 단계
        • 처음엔 작가의 글을 이해하지만 독해의 완성에서는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싶어 한다.
        • 스스로 해석, 나름의 의미를 창조
        • 책에서 문자화 되어 있지 않은 내용을 발견 유추, 상상
        • 자신만의 이야기를 창조
        • 감상적, 능동, 심층, 창조적 독서
  • 독서 능력 발달 단계
    • Chall(1983)의 독서 능력 발달 단계
      • 0단계 : 읽기 전 단계(생후 ~ 학령 전)
        • 문자, 낱말, 책에 관한 지식 축척
        • 언어의 다양한 측면 이해(문장과 낱말)
        • 낱말의 특성에 관한 통찰
        • 책을 읽을 수 있는 것처럼 흉내내기도 한다
        • 읽기 관련된 지식을 익힌다
      • 1단계 : 초기 읽기 단계(초등학교 1~2학년)
        • 문자 체계 습득, 각 문자에 대응하는 음성 낱말을 연결
        • 문자 체계 특성에 대한 통찰을 하게 되는 실질적인 변화.
      • 2단계 : 유창성 단계(초등학교 2~3학년)
        • 지난 단계에서 학습한 것을 다진다
        • 문맥을 사용하는 기술 습득, 정확하고 빠르게 읽는 유창성
        • 내용, 주제, 구조가 친숙한 책을 다양하게 읽게 한다(동화).
      • 3단계 : 새로운 학습을 위한 읽기 단계(초등학교 고학년 이후)
        • 새로운 지식, 정보, 생각들의 경험을 학습하기 위한 읽기
        • 낱말의 의미와 선행 지식의 중요성이 증가한다
        • 새로운 것을 알고자 하는 욕구 상승, 읽기 통한 지식과 경험, 찾고자 하는 것을 효율적으로 발견하는 방법
      • 4단계 : 관점 개발의 단계(초등학교 이후)
        • 개인 독서에 한 가지 이상의 관점을 지니게 된다
        • 새로운 사실과 개념을 다룰 수 있는 능력 요구
        • 다양한 출처의 정보 비교 가능, 통합하지는 못하는 단계
      • 5단계 : 세계관의 단계(18세 이후)
        • 관심분야의 자료들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자기 스스로의 지식을 구성하게 됨
        • 분석, 종합, 판단이 가능
    • 천경록(1999)의 독서 능력 발단 단계 - chall의 독서 능력 발달 단계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고려
      • 독서 맹아기(출생 ~ 유치원)
        • 글을 읽기 이전 단계
        • 주로 음성 언어를 사용하는 시기
        • 직접 경험, 부모로부터 듣는 동화, 영상물의 프로그램, 그림 책 등이 언어 발달의 주요 요인이 됨
      • 독서 입문기(초등학교 1~2학년)
        • 음성 언어에서 문자 언어로 나아가는 시기
        • 음독이 중요
        • 함께 참여하는 읽기 필요
      • 기초 기능기(초등학교 3~4학년)
        • 해독에서 독해로 나아가는 시기
        • 독서의 기초 기능을 익히는 시기
        • 학습 독서의 시작
        • 묵독이 중심이 됨
      • 기초 독해기(초등학교 5~6학년)
        • 사실과 의견 구분, 정보 축약, 생략된 정보 추론, 이어질 내용 예측, 비유적 표현의 의미 이해, 표현의 적설성 판단하기 등
      • 고급 독해기(중학교 1~2학년)
        • 고급의 사고 기능을 발휘
        • 글쓴이의 의도, 목적 파악, 내용의 통일성을 생각, 글의 구조 파악, 글의 일관성 파악, 추론하기, 읽은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 판단하기 등 비판적 시각
      • 독서 전략기(중학교 3학년 ~ 고등학고 1학년)
        • 구체적인 목적에 맞추어 자기의 독서 상활을 점검하고 조절
        • 전략적으로 글을 읽게 됨
      • 독립 독서기(고등학교 2~3학년 이후)
        • 각자의 교양, 학문, 직업의 필요에 따라 자발적으로 읽는 시기
  • 독서 문제아 분류
    • 읽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음독 문제아
      • 묵독 문제아
    • 독서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독서 곤란아)
      • 독서 지체아이 : 지능이 낮고 독서력도 낮음
      • 독서 부진아 : 독서력만 낮음
    • 독서 행동에 문제가 있는 경우(독서 이상아)
      • 독서 무관심아 : 흥미와 관심 자체가 없는 경우
      • 독서 태도 이상아 : 독서 편향아, 독서 불안정아, 독서 조숙아, 독서 과다아, 독서 분열아
  • 독서 부진아 특성
    • 김문주
      • 책을 읽을 때 주의를 집중하지 못한다
      • 책을 보기 싫어하고, 읽어도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한다.
      • 사고가 고정되어 있다(확산적 사고를 하지 못한다)
      • 책을 읽을 때 글자를 빼놓고 읽거나 내용과 다르게 읽는다
      • 전체 상황을 종합하여 추리하고 판단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원인과 결과의 연관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 신헌재
      • 일관성 있는 기억력이 미약, 구두나 서면 지시 사항을 못 따라감, 이해한 상황을 활용하지 못한다
      • 방금 읽은 것, 참여한 것들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다
      • 적절한 언어 표현, 자신감, 요약 능력, 주의력 부족 및 산만, 학습 습관이 적절하지 못하다
      •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당한 기술 능력이 부족하다
      • 흥미 있는 제재의 영역이 제한되어 있다.
      • 읽고 쓰는 데 흥미가 부족하다
  • 독서 부진아 지도 시 유의 사항
    • 이해를 위한 교수, 학습 전략을 활용할 것
    • 결과보다 과정에 관심을 가질 것
    • 다른 학생들로부터 소외시키지 말 것
    • 언어 활동에 유용한 상황을 만들어 줄 것
    • 주어진 자료와 과제의 유형과 분량을 조절할 것
    • 언어 기술의 수많은 연습을 위한 계획을 세울 것
    • 큰 소리로 글을 읽어줄 것
    • 심하거나 상태가 향상되지 않으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할 것
참고 영상

https://youtu.be/qQwE6Z2Ntz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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