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독서 교육 지도사 자가검진
    • 1. 독서 지도 능력 상황 - 독서 동기를 유발하는 열 가지 이상의 방법들을 알고 있다
    • 2. 체계성 - 연간, 월별 계획표를 짜서 계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 3. 인식 상황 - 책을 읽는 것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 4. 이해 상황 - '독서 능력은 학습 능력이다'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고 있다.
    • 5. 독서 교육 인프라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지 - 독서를 위해 도서관(학교 및 지역)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
    • 6. 지도 관점과 지도 자세 - 요즘 학생들은 텔레비전, 라디오, 게임, 인터넷 등에 빠져 책을 잘 읽지 않는다.
    • 7. 성향 - 나는 책 읽기를 즐긴다.
    • 8. 준비 상황 - 도서 정보, 교수법 : 학생들에게 권할 만한 책들을 바로 10권 정도 소개할 수 있다.
    • 9. 학교 현장 파악 - 독서 교육에 대해 학교의 이해는 어떠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는가?
    • 10. 준비상황 - 교수법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는가?
    • 11. 교육관 - 모든 학생들에게는 각자 나름의 적성과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 평가표
      • 4~11점 : 독서지도를 잘 하고 있다.
      • 2~3점 : 분발해서 지도에 임하자
      • 3~-8점 : 매우 열심히 노력하자.
      • -9~-11점 : 독서지도사로서 자신을 심각하게 고려해보자
  • 독서 동기
    • 독서 교육지도사의 관점에서 '동기'란 무엇인가를 알고 싶어 하는 욕구, 끝까지 읽어내려는 욕구를 말한다.
  • 학습자의 내적 특성
    • 성취 동기
      • 어려운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
      • 성취 동기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보다 어려운 과제를 성취하려는 도전 의욕,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 성공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 긍정적 자아 개념
      • 자신도 모르게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심상.
      •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고 결과도 많이 바뀐다.
      • 긍정적 자아 개념이 발달한 학생 : 실패했더라도 문제를 생각하고 다시 도전
      •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학생 : 실패를 두려워하여 도전하지 않거나 금방 좌절
  •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  
      • 자아실현의 욕구 -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
      • 존경의 욕구 -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자 하는 욕구
      • 사회적 욕구 - 어떤 집단의 일부가 되고자 하는 욕구
      • 안전의 욕구 - 안정을 유지하려는 욕구
      • 생리적 욕구 - 생명을 유지하려는 욕구
    •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마음이 생김
    • 자아실현의 욕구가 높은 사람은 학습을 하기 위해 내적으로 동기 유발이 되어 있음
  •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 내적 동기
      • 교사, 부모의 간섭, 지시, 감독에 의해서가 아니라, 계속된 성공의 즐거움이 다시 학습을 하려는 동기로 유발되는 것
      • 스스로의 기쁨에 의해 동기가 유발됨
    • 외적 동기
      • 외부로부터의 자극으로 인해 생기는 동기
      • 읽은 책에 보상이나 점수가 주어질 경우, 독서하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해 주었을 경우 등 외부에서 자극이 주어지면 동기 유발이 된다.
  • 동기 유발의 여러 가지 기법
    • 긍정적 자아개념 : 자신의 장점 10가지 이상 쓰기
      • 구체적으로 쓰기(공부를 잘한다. 착하다 등 겉으로 인정 받는 것이 아닌 구체적 행동 쓰기)
      • 좋아하는 것, 행복한 이유 쓰기 등 - 학습을 하는 것의 즐거움
    • 인생 설계 : 직업, 삶의 목표(어떻게 살고 싶은가), 무슨 준비를 할까, 힘든 일의 반복
    • 좋은 책 광고하기 / 전체 줄거리 안내 / 그림, 삽화
    • 영화, 슬라이드 등 동영상, 사진 자료 보여주기
    • 퀴즈, 질문
    • 실험, 관찰
    • 제목, 표지 그림, 책의 뒷면, 기타 정보로 추측
  • 수업 구상하기
    • 동기 유발 방법 찾기 1

  •  
    • 동기 유발 방법 찾기 2

참고 영상

https://youtu.be/hQlc6GoHgLE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강 동화 지도  (0) 2022.12.26
16강 질문 기법  (0) 2022.12.26
14강 창의적 독후활동  (0) 2022.12.26
12강 독서 능력 향상 지도 3  (0) 2022.12.26
13강 읽기 지도  (0) 2022.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