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질문과 발문
- 질문
- 모르거나 의심 나는 것을 알아보거나 일정한 정보의 제공을 기대하면서 묻는 것
- 일상 용어
- 발문
-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하는 문제 제기
- 교육학 용어
- 교수 - 학습 과정에서 사용하는 질문을 평상시의 질문과 구분하여 일컫는 용어
- 발문의 질은 곧 수업의 질을 결정한다.
- 용어 구분의 이유 : 일상적인 상황과 교수 -학습 상황에서 묻는 행위는 다른 맥락을 가지기 때문이다.
- 일상 생활 : 이 책 제목이 뭐지요? / 메밀꽃 필 무렵입니다. / 네, 감사합니다.
- 교수 - 학습 상황 : 이 책 제목이 뭐지요? / 메밀꽃 필 무렵입니다. / 맞았어요
- 교실 상황 : 교사의 질문(시작 발화) → 학생의 대답(반응 발화) → 교사의 평가(평가 발화)
- 직접 해답을 가르쳐주지 않고 정교한 질문을 통해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은 점점 가치가 커져 가고 있다.
- 학생의 답변에 성급한 평가를 내리기를 멈추고 다양하게 사고할 기회를 허용해 주는 것이 독서지도 수업의 핵심이다.
- 질문
- 발문의 목적
- 알고 있는 지식과 알지 못하는 지식 파악
- 학습자의 사고력 개발
- 학습자의 동기유발
- 수업 내용을 숙달하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 학습자들이 학습 자료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것을 돕기 위해
- 수업 내용의 중요한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 주의를 집중하게 하기 위해
- 사건의 원인과 결과 관계를 알게 하기 위해
- 수업 내용의 원만한 이해를 돕기 위해
- 학습 내용을 복습하고 점검하기 위해
- 학습자들과 함께 공감대 형성과 진단 및 평가를 위해
- 좋은 발문의 요건
- 학습 목표와 연결되는 발문
- 초점을 명학히 알 수 있는 발문
- 생각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 발문
- 기존의 지식, 경험, 가치관을 부정하는 질문
- 대립된 생각으로 문제 의식을 갖게 하는 발문
- 막연한 것보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발문
- 사고의 과정에 대해서 묻는 발문
- 발문의 종류
- 독해용 발문(명시적 발문)
- 제대로 알고 읽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발문
- 글 속에 반드시 명시되어 있고, 줄거리 요약, 중심 내용 찾기에 재료가 되는 것
- 시간적 흐름, 원인과 결과
- 어휘의 개념
- 인물의 성격
- 토의용 발문(암시적 발문)
- 추론, 비판, 평가할 것 요구
-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내어 예측하는 발문
- 내 추론에 대한 근거 제시
- 등장인물의 감정을 느끼고 해석하기
- 비판과 평가
- 인지적 영역의 발문
- 정신 활동이나 사고 수준을 자극하기 위한 물음
- 6단계의 인지적 사고(Bloom에 의해 체계화)
- 일상적 사고력 : 지식 - 이해 - 적용 단계
- 창의적 사고력 : 분석 - 종합 - 평가 단계
- 낮은 단계의 인지 수준에 해당하는 발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다음 단계의 인지 수준에 해당하는 발문에도 성공적으로 응답할 확률이 높아진다.
- 정의적 영역의 발문
- 인간의 감정이나 태도, 신념 또는 성격과 관련됨
- 정의적 영역의 5단계(크라스월 Krathwohl이 정리)
- 수용 : 어떤 대상에 대해 처음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인식
- 반응 : 흥미와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고 반응하여 만족을 얻음
- 가치화 : 어떤 대상에 대해 바람직하거나 가치 있다고 믿는 단계
- 조직화 : 여러 가치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할 때 도달하는 단계
- 성격화 : 가치관이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되어 인격의 일부로 내면화한 정도
- 발문 분류체계(P.E.Blosser에 의한 연구)
- 패쇄적인 발문 : 받아들일 만한 반응이나 정답이 제한되어 있다.
- 인지 기억적 발문 : 기억, 변별
- 예) 이 글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 수렴적 발문 : 주어진 또는 기억된 자료의 분석과 통합을 요구함, 추론적 사고를 통해 하나의 정확한 해결책이나 답을 찾도록 요구하는 질문,
- 예) 다음 글의 주장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을 고르시오. / 보름달과 반달은 어떻게 다를까?
- 인지 기억적 발문 : 기억, 변별
- 개방적인 질문 :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음, 정답이 넓고 다양하다.
- 확산적 발문 : 논리, 추론적 사고를 통해 예측 가능한 정확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기 보다는 확산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해보도록 요구하는 질문
- 예)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는 방법들을 모두 써보세요.
- 평가적 발문 : 판단, 가치와 선택의 문제를 다루며 판단적인 특징을 가짐.
- 확산적 발문 : 논리, 추론적 사고를 통해 예측 가능한 정확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기 보다는 확산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해보도록 요구하는 질문
- 관리적인 발문 : 학급 운영을 원활히 하거나 토론을 촉진하기 위한 발문
- 수사적인 발문 : 어떤 반응을 기대하지 않고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발문
- 패쇄적인 발문 : 받아들일 만한 반응이나 정답이 제한되어 있다.
- 독해용 발문(명시적 발문)
- 수업 구상하기
- 다양한 영역의 발문하기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강 위인전(전기문), 동시 지도 (0) | 2022.12.26 |
---|---|
17강 동화 지도 (0) | 2022.12.26 |
15강 독서 동기 유발 (0) | 2022.12.26 |
14강 창의적 독후활동 (0) | 2022.12.26 |
12강 독서 능력 향상 지도 3 (0) | 2022.12.26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영상 편집
- 분노조절상담사
- 입문 강의
- 독서심리상담사
- KWLC
- 아래 한글
- 문학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미술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 자격대비
- 가족심리상담사
- itq
- 독서 지도사
- MBTI
- 친절한 승민쌤
- 학습진로상담사
- 심리상담사
- 새벽독서
- 기출문제 풀이
- 파워포인트
- 도형심리상담사
- 글쓰기
- 새깨독 1기
- Base Camp
- 하브루타 지도사
- 기본 강의
- 한글 엑셀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기본 과정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