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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문과 발문
    • 질문
      • 모르거나 의심 나는 것을 알아보거나 일정한 정보의 제공을 기대하면서 묻는 것
      • 일상 용어
    • 발문
      •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하는 문제 제기
      • 교육학 용어
      • 교수 - 학습 과정에서 사용하는 질문을 평상시의 질문과 구분하여 일컫는 용어
      • 발문의 질은 곧 수업의 질을 결정한다.
    • 용어 구분의 이유 : 일상적인 상황과 교수 -학습 상황에서 묻는 행위는 다른 맥락을 가지기 때문이다.
      • 일상 생활 : 이 책 제목이 뭐지요? / 메밀꽃 필 무렵입니다. / 네, 감사합니다.
      • 교수 - 학습 상황 : 이 책 제목이 뭐지요? / 메밀꽃 필 무렵입니다. / 맞았어요
    • 교실 상황 : 교사의 질문(시작 발화) → 학생의 대답(반응 발화) → 교사의 평가(평가 발화)
      • 직접 해답을 가르쳐주지 않고 정교한 질문을 통해서 학습자가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은 점점 가치가 커져 가고 있다.
      • 학생의 답변에 성급한 평가를 내리기를 멈추고 다양하게 사고할 기회를 허용해 주는 것이 독서지도 수업의 핵심이다.
  • 발문의 목적
    • 알고 있는 지식과 알지 못하는 지식 파악
    • 학습자의 사고력 개발
    • 학습자의 동기유발
    • 수업 내용을 숙달하고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 학습자들이 학습 자료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것을 돕기 위해
    • 수업 내용의 중요한 요점을 강조하기 위해
    • 주의를 집중하게 하기 위해
    • 사건의 원인과 결과 관계를 알게 하기 위해
    • 수업 내용의 원만한 이해를 돕기 위해
    • 학습 내용을 복습하고 점검하기 위해
    • 학습자들과 함께 공감대 형성과 진단 및 평가를 위해
  • 좋은 발문의 요건
    • 학습 목표와 연결되는 발문
    • 초점을 명학히 알 수 있는 발문
    • 생각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 발문
    • 기존의 지식, 경험, 가치관을 부정하는 질문
    • 대립된 생각으로 문제 의식을 갖게 하는 발문
    • 막연한 것보다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발문
    • 사고의 과정에 대해서 묻는 발문
  • 발문의 종류
    • 독해용 발문(명시적 발문)
      • 제대로 알고 읽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발문
      • 글 속에 반드시 명시되어 있고, 줄거리 요약, 중심 내용 찾기에 재료가 되는 것
      • 시간적 흐름, 원인과 결과
      • 어휘의 개념
      • 인물의 성격
    • 토의용 발문(암시적 발문)
      • 추론, 비판, 평가할 것 요구
      • 숨어 있는 의미를 찾아내어 예측하는 발문
      • 내 추론에 대한 근거 제시
      • 등장인물의 감정을 느끼고 해석하기
      • 비판과 평가
    • 인지적 영역의 발문
      • 정신 활동이나 사고 수준을 자극하기 위한 물음
      • 6단계의 인지적 사고(Bloom에 의해 체계화)
        • 일상적 사고력 : 지식 - 이해 - 적용 단계
        • 창의적 사고력 : 분석 - 종합 - 평가 단계
      • 낮은 단계의 인지 수준에 해당하는 발문에 대답할 수 있어야 다음 단계의 인지 수준에 해당하는 발문에도 성공적으로 응답할 확률이 높아진다.
    • 정의적 영역의 발문
      • 인간의 감정이나 태도, 신념 또는 성격과 관련됨
      • 정의적 영역의 5단계(크라스월 Krathwohl이 정리)
        • 수용 : 어떤 대상에 대해 처음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인식
        • 반응 : 흥미와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고 반응하여 만족을 얻음
        • 가치화 : 어떤 대상에 대해 바람직하거나 가치 있다고 믿는 단계
        • 조직화 : 여러 가치들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할 때 도달하는 단계
        • 성격화 : 가치관이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되어 인격의 일부로 내면화한 정도
    • 발문 분류체계(P.E.Blosser에 의한 연구)
      • 패쇄적인 발문 : 받아들일 만한 반응이나 정답이 제한되어 있다.
        • 인지 기억적 발문 : 기억, 변별
          • 예) 이 글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 수렴적 발문 : 주어진 또는 기억된 자료의 분석과 통합을 요구함, 추론적 사고를 통해 하나의 정확한 해결책이나 답을 찾도록 요구하는 질문,
          • 예) 다음 글의 주장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을 고르시오. / 보름달과 반달은 어떻게 다를까?
      • 개방적인 질문 :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음, 정답이 넓고 다양하다.
        • 확산적 발문 : 논리, 추론적 사고를 통해 예측 가능한 정확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기 보다는 확산적 사고를 통해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해보도록 요구하는 질문
          • 예)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 책을 많이 읽을 수 있는 방법들을 모두 써보세요.
        • 평가적 발문 : 판단, 가치와 선택의 문제를 다루며 판단적인 특징을 가짐.
      • 관리적인 발문 : 학급 운영을 원활히 하거나 토론을 촉진하기 위한 발문
      • 수사적인 발문 : 어떤 반응을 기대하지 않고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발문
  • 수업 구상하기
    • 다양한 영역의 발문하기

참고 영상

https://youtu.be/Vwlzr4vNn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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