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전기문 지도 방법
    • 전기문이란 -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교훈을 줄 목적으로 특정한 인물의 경험이나 업적, 성품 등에 대해 기록한 글이다.
    • 전기문의 특성
      • 사실성
      • 교훈성
      • 문학성
    • 전기문의 교육적 효과
      • 근시안적으로 인생을 보는 사고를 교정한다
      • 균형 잡힌 사고를 갖게 한다
      • 인생 경험을 넓혀 준다
      • 상상력을 풍부하게 하고 희망과 경쟁력을 높여준다.
    • 좋은 전기문이란
      • 아동들이 흥미를 끌 만한 인물을 선정한 책
      • 시대에 대한 정확하고 검증 가능한 사실과 그림 제공
      • 주인공을 전지전능한 인물로 가정하지 않아야 한다
      • 지나치게 이야기 식으로 만들면 신뢰감을 떨어뜨린다.
      • 내용과 어울리는 삽화
      • 흥미롭고 객관적인 전개
      • 교훈과 설교는 피할 것
    • 전기문 지도 방법
      • 시대의 역사적 특성과 사회적 풍토, 사상의 흐름, 당시 시대와 요즘의 다른 점을 알아본다.
      • 주인공 출생 당시의 가정 환경, 가족 관계, 성장 과정, 활동 무대를 알아본다.
      • 인물을 이해하고 활동과 업적을 알아본다.
      • 인물의 활동이 사회와 국가 및 인류에게 어떤 공헌을 했는지 알아본다.
      • 생활, 의지, 사고 방식과 비교하여 읽고 나와 통하는 점을 찾는다.
      • 나의 배경과 비교하며 읽고 다른 점을 찾는다.
      • 본받을 점을 찾아본다.
  • 동시 지도 방법
    • 동시란
      •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고자 시인이 어린이다운 마음을 바탕으로 어린이들을 위하여 쓴 시
    • 동시의 교육적 효과
      • 어린이들이 가진 감성과 상상력을 통한 인간 교육의 기초
      •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낌
      • 시의 리듬과 운율을 통해 감각적인 혀와 귀의 즐거움을 경험
      • 정제된 시어를 통해 언어의 신비스러운 기능을 체득
      • 직관력, 관찰력을 기르고 감정 세계를 보다 풍부하게 함
      •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능력 향상
    • 동시 지도의 유의 사항
      • 분석적인 시 지도는 피한다.
      • 작품 선택을 잘 해야 한다.
    • 좋은 동시
      • 사람의 마음이 담겨져 있고 진실과 진정성이 있는 시
      • 구체적이며 이미지가 선명하고 생동감이 넘치는 시
      • 음악적 리듬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시
      •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게 해주는 시
      • 생활과 경험이 일치하고 공감하는 시
      •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시
    • 좋지 못한 시
      • 상식적, 상투적 작품
      • 장식적인 작품
      • 추상적인 작품
      • 기계적인 작품
    • 동시 지도 방법
      • 제목을 보고 내용을 추측해 본다
      • 글감과 관련된 지식, 경험, 떠오르는 장면, 생각 정리
      • 시에 쓰인 표현과 전체적인 분위기를 알아본다.
      • 시어의 바른 뜻 알아보기
      • 각 연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와 시 전체의 중심 생각을 알아본다.
      • 시에 어울리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본다
      • 시의 내용을 산문으로 바꾸어 쓴다
      • 느낀 점을 글로 쓴다
      • 시인과 시의 배경에 대해 조사한다
  • 수업 구상하기
    • 전기문

  •  
    • 동시

  •  
    •  
        • 우산 속
          • 우산 속은 엄마 품속 같아요.
          • 빗방울들도 들어오고 싶어
          • 두두두두 야단이지요
        • 기린과 하마
          • 하마가 기린을 보고 걱정을 했어요
          • 저렇게 키만 크다가 하늘이 뚫리면 어떻게 하지
          • 기린도 하마를 보고 걱정을 했어요
          • 저렇게 살만 찌다가 땅이 꺼지면 어떻게 하지
        • 손톱깎이
          • 손톱깎이는 앞니 두 개 뿐이죠
          • 앞니 두 개로 또각또각 먹지요
          • 또각또각 앞니로 손톱도 먹고,
          • 또각또각 앞니로 발톱도 먹지요.
참고 영상

https://youtu.be/u7VHJ_s7mLE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강 독서 토론 지도  (0) 2023.01.02
19강 독서 토의 지도  (0) 2023.01.02
17강 동화 지도  (0) 2022.12.26
16강 질문 기법  (0) 2022.12.26
15강 독서 동기 유발  (0) 2022.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