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토론
    • 상대를 설득시키려는 목적으로 주장을 하는 것
    •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이 있어야 한다
  • 독서 토론
    • 책을 읽고 책과 관련된 어떤 사건, 주제를 둘러싸고 각각 의견과 입장이 있을 때 상대방을 설득하고자 하는 것
    • 대립을 전제로 해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사고를 발전시키는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이다
    • 상대를 설득하여 나의 의견을 관철시켜야 하는 목적이 뚜렸한 말하기이므로 논리성이 요구된다.
  • 독서 토론의 장점
    • 주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인다
    • 서로의 의견이 다름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기른다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 불필요한 감정 싸움이 아닌,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으로 성장하는 기반
  • 토론의 준비
    • 주제 : 독서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며,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것
    • 입장 : 사전에 각자의 입장을 정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 효율적인 자리 배치
    • 감정과 이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
  • 토론의 절차
    • 입론 - 확인 질문 - 반론 - 최종 발언
    • 입론(발제 - 입장 표명)
      • 논제에 대해 자기 팀의 입장을 담은 논점(주장)을 펼치는 과정
        • 논제를 둘러싼 사회적 배경을 말한다
        • 핵심 용어의 개념을 정의한다
        • 논점을 3~4개 항목으로 정리하여 전개, 판단, 근거, 예시 등
        • 기대효과를 열거한다
    • 확인 질문(교차 조사 / 교차 질문 / 상호 질문 / 심문)
      • 입론이나 반론에서 발언을 마친 사람이 말한 내용을 확인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는 과정
      • 상대방이 말한 바를 조사하고 검증한다고 하여, 교차 조사, 교차 질문, 상호 질문, 심문이라고도 한다
        • 상대팀이 발언한 내용에 대해서만 질문해야 한다
        • 상대방의 논점이나 발언 내용의 허점에 대해서 질문한다
        • 논점을 뒷받침하는 논거의 타당성(적절성)에 대해 질문한다.
    • 반론
      • 상대방 주장이나 허점이나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고, 왜 잘못되었고 어떤 점에서 오류가 있는지를 밝히는 부분
        • 상대방이 내세운 논점이 논제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검토한다
        • 상대방의 근거가 타당한지 검토 - 논점과의 관련성 / 자료의 문제 / 통계 자료
        • 상대방의 주장이나 근거를 활용하여 반박한다
        • 입론에서 제시하지 않은 논점을 들어 반론해서는 안 된다.
    • 최종 발언
      • 길게 이야기한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정리하고, 전하고자 하는 자신의 생각을 다시 한 번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단계이다.
        • 논제에 대한 자기 팀의 입장과 논점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 자기 팀의 논점에 대한 상대방의 반박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이에 대해 자기 팀의 전체적인 입장을 밝힌다.
  • 토론 진행의 유의점
    • 학습자 수준에 맞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주제
    • 토론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지도해주어야 한다
    • 관련 자료를 함께 검토해 나간다
    • 지식을 전달, 주입하려는 자세에서 벗어나 잠재력을 개발시킨다는 자세를 갖는다
    • 학생을 끊임없이 이끌어야 한다는 강박관념도 떨치기
    • 열린 마음, 열린 귀, 진지한 태도를 가지도록 지도한다
    • 감정을 다르실 수 있는 사전 수업(토라지거나 짜증, 화를 내는 학생을 다스리기, 긴장과 흥분이 공격적으로 태도를 만들기도 함)
참고 영상

https://youtu.be/hQEgR_w4wm0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