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토의의 개념 및 절차
    • 토의
      • 해결해야 할 공동의 문제에 대하여 정보와 의견을 주고 받은 뒤에 가장 좋은 해결책을 찾는 것
      • 사실, 의견을 내놓으려는 목적으로 제시하는 것
      • 어떤 사물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내면서 검토, 협의하는 과정
      • 타당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수행, 이야기를 주고 받는 사이 사고 영역을 넓혀 나감
    • 토의의 장점
      • 많은 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음
      • 소수의 좋은 의견도 충분히 검토할 수 있음
      • 여러 사람이 의논하여 가장 좋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 토의의 필요성
      • 서로 의논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대의 생각을 존중하고 경청하게 됨
      •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음
    • 토의가 필요한 상황
      • 학습 : 모둠 과제, 협동 작품 만들기 등
      • 학교 : 학급 회의, 전교 학생 회의 등
      • 가정 : 가족 회의(휴가 계획, 역할 분담 등)
      • 친구 : 놀이 등의 계획
    • 토의의 절차
      • 토의 주제 정하기
        • 공동의 문제
        •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이 제시될 수 있는 주제
      • 자신의 의견 정리하기
        • 문제의 원인을 생각
        • 주제와 관련된 해결 방법인지 생각
      • 근거 자료 모으기
        •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자료인가
        • 신뢰할 만한 자료 인가
      • 의견 나누기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여 말하기
        • 내 의견과 비교하며 듣기
      • 가장 좋은 해결 방법 선택하기
        • 많은 사람이 만족할 수 있는 해결 방법 선택
        • 적절한 판단 기준 세우기
  • 독서 토의의 개념 및 절차
    • 독서 토의의 개념
      • 책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언어활동
      • 주제를 정하고 서로의 의견을 나눔으로써 책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높이고 정리하는 집단 사고 활동
      • 사고력, 표현력, 청취력 등을 함께 꾀할 수 있는 종합적인 지적 활동
    • 독서 토의의 장점
      • 스스로 배우는 수업
      • 내용, 결과 중심이 아닌 방법과 과정 중심
      • 자기 의식과 자아 형성을 자극하는 수업
      •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적응 능력 등 고차원적 사고력이 증진
      • 공동체 의식 형성, 참여와 공감 배우고 역할 나눔
      • 책을 읽었는지 자연스레 확인 가능
      •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를 생각하기와 함께 실현
      • 다양한 경험을 수용한다
      • 민주적 자세를 기를 수 있다.
      • 과정과 결과 두 측면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 독서 토의의 준비
      • 집중할 수 있는 적절한 인원
      • 서로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책상과 의자의 배치
      • 토의 기록지
      • 국어 사전
    • 토의 시 교사의 역할
      • 분위기를 활발하고 편하게 이끌며 골고루 발언하도록
      • 주제에 집중하도록 제재하기
      • 발언이 길어질 경우 요약 정리
      • 객관적으로 판단, 핵심적 의견을 마무리
      • 결론 도출 하지 말 것
      • 다양한 반응 나오도록 유도
    • 독서 토의의 절차
      • 토의 주제 정하기
        • 교사, 학생이 함께 정할 수 있음
        • 주제 선정에 특별한 제한이 없지만, 학생들의 독서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고, 주변 생활에서 접하는 것이면 좋다.
      • 자신의 의견 정리하기
      • 근거 자료 모으기
      • 의견 나누기
      • 가장 좋은 해결 방법 선택하기
  • 독서 토의 대화 현상
    • 주제를 중심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방식
      • 발산형 의미 구성
        • 하나의 주제에 대해 생각을 산발적으로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주제에 대한 다양성을 추구한다
        • 대화가 책임 할당 방식으로 운영될 때, 다양한 해석을 제시할 때, 토의 분위기를 형성할 때 주로 나타난다.
      • 대립형 의미 구성
        • 토의 주제에 대해 대립되는 주장을 반복, 심화, 확장 시키는 구조
      • 협력형 의미 구성
        • 구성원이 함께 주제에 대해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구조이다.
        • 구성원은 특정 생각에 대해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서로 수용하는 위치에서 생각을 덧붙이고, 호응하고,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 이탈형 의미 구성
        • 특정 구성원이 맥락과 관련 없는 대화를 지속적으로 할 때 나타난다
  • 토의 주제에 대한 글쓰기
    •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쓰고 제안을 쓴다
    • 제안의 까닭과 근거 자료 등을 쓴다
    • 화요일의 두꺼비 - 좋은 친구 만들기
참고 영상

https://youtu.be/9Uk80YgA32U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