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토의의 개념 및 절차
- 토의
- 해결해야 할 공동의 문제에 대하여 정보와 의견을 주고 받은 뒤에 가장 좋은 해결책을 찾는 것
- 사실, 의견을 내놓으려는 목적으로 제시하는 것
- 어떤 사물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내면서 검토, 협의하는 과정
- 타당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수행, 이야기를 주고 받는 사이 사고 영역을 넓혀 나감
- 토의의 장점
- 많은 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음
- 소수의 좋은 의견도 충분히 검토할 수 있음
- 여러 사람이 의논하여 가장 좋은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 토의의 필요성
- 서로 의논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대의 생각을 존중하고 경청하게 됨
-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음
- 토의가 필요한 상황
- 학습 : 모둠 과제, 협동 작품 만들기 등
- 학교 : 학급 회의, 전교 학생 회의 등
- 가정 : 가족 회의(휴가 계획, 역할 분담 등)
- 친구 : 놀이 등의 계획
- 토의의 절차
- 토의 주제 정하기
- 공동의 문제
-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이 제시될 수 있는 주제
- 자신의 의견 정리하기
- 문제의 원인을 생각
- 주제와 관련된 해결 방법인지 생각
- 근거 자료 모으기
-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자료인가
- 신뢰할 만한 자료 인가
- 의견 나누기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여 말하기
- 내 의견과 비교하며 듣기
- 가장 좋은 해결 방법 선택하기
- 많은 사람이 만족할 수 있는 해결 방법 선택
- 적절한 판단 기준 세우기
- 토의 주제 정하기
- 토의
- 독서 토의의 개념 및 절차
- 독서 토의의 개념
- 책을 읽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언어활동
- 주제를 정하고 서로의 의견을 나눔으로써 책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높이고 정리하는 집단 사고 활동
- 사고력, 표현력, 청취력 등을 함께 꾀할 수 있는 종합적인 지적 활동
- 독서 토의의 장점
- 스스로 배우는 수업
- 내용, 결과 중심이 아닌 방법과 과정 중심
- 자기 의식과 자아 형성을 자극하는 수업
-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적응 능력 등 고차원적 사고력이 증진
- 공동체 의식 형성, 참여와 공감 배우고 역할 나눔
- 책을 읽었는지 자연스레 확인 가능
- 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를 생각하기와 함께 실현
- 다양한 경험을 수용한다
- 민주적 자세를 기를 수 있다.
- 과정과 결과 두 측면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다
- 독서 토의의 준비
- 집중할 수 있는 적절한 인원
- 서로 마주보고 앉을 수 있는 책상과 의자의 배치
- 토의 기록지
- 국어 사전
- 토의 시 교사의 역할
- 분위기를 활발하고 편하게 이끌며 골고루 발언하도록
- 주제에 집중하도록 제재하기
- 발언이 길어질 경우 요약 정리
- 객관적으로 판단, 핵심적 의견을 마무리
- 결론 도출 하지 말 것
- 다양한 반응 나오도록 유도
- 독서 토의의 절차
- 토의 주제 정하기
- 교사, 학생이 함께 정할 수 있음
- 주제 선정에 특별한 제한이 없지만, 학생들의 독서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고, 주변 생활에서 접하는 것이면 좋다.
- 자신의 의견 정리하기
- 근거 자료 모으기
- 의견 나누기
- 가장 좋은 해결 방법 선택하기
- 토의 주제 정하기
- 독서 토의의 개념
- 독서 토의 대화 현상
- 주제를 중심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방식
- 발산형 의미 구성
- 하나의 주제에 대해 생각을 산발적으로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주제에 대한 다양성을 추구한다
- 대화가 책임 할당 방식으로 운영될 때, 다양한 해석을 제시할 때, 토의 분위기를 형성할 때 주로 나타난다.
- 대립형 의미 구성
- 토의 주제에 대해 대립되는 주장을 반복, 심화, 확장 시키는 구조
- 협력형 의미 구성
- 구성원이 함께 주제에 대해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구조이다.
- 구성원은 특정 생각에 대해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서로 수용하는 위치에서 생각을 덧붙이고, 호응하고,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 이탈형 의미 구성
- 특정 구성원이 맥락과 관련 없는 대화를 지속적으로 할 때 나타난다
- 발산형 의미 구성
- 주제를 중심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방식
- 토의 주제에 대한 글쓰기
-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쓰고 제안을 쓴다
- 제안의 까닭과 근거 자료 등을 쓴다
- 화요일의 두꺼비 - 좋은 친구 만들기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강 글쓰기 지도의 기본 (1) | 2023.01.02 |
---|---|
20강 독서 토론 지도 (0) | 2023.01.02 |
18강 위인전(전기문), 동시 지도 (0) | 2022.12.26 |
17강 동화 지도 (0) | 2022.12.26 |
16강 질문 기법 (0) | 2022.12.26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아래 한글
- 새깨독 1기
- 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글쓰기
- 새벽독서
- 파워포인트
- 분노조절상담사
- 학습진로상담사
- Base Camp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MBTI
- 입문 강의
- KWLC
- itq
- 하브루타 지도사
- 가족심리상담사
- 도형심리상담사
- 자격대비
- 입문 과정
- 친절한 승민쌤
- 문학심리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독서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독서 지도사
- 기본 과정
- 영상 편집
- 미술심리상담사
- 한글 엑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