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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심리발달의 이해
    •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미술심리상담의 필수이다.
    • 그리기, 칠하기, 조형 등의 발달과 인지적 발달에 대한 지식은 정상적 발달범위에서 벗어난 경우를 알아낼 수 있다.
    •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작업을 통하여 이들을 이해하고 도와주어야 하는 책임 때문에 미술표현의 발달과 전체적인 발달을 함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2. 심리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단계
      • 주요 개념
        • 순응
          • 동화 - 먹거나 소화시키는 것처럼 흡수하는 것 : 자기 나름대로의 이해의 틀에 대상을 맞춰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
          • 조절 - 기존의 이해의 틀로 대상이 이해되지 않을 때 기준을 변화시켜 대처하는 방법(틀을 조절)
        • 도식 - 유기체가 외부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 데 사용하는 지각의 틀, 반응의 틀 : 보기, 쥐기, 때리기, 차기(첫 도식은 빨기)
      • 발달 단계
        • 감각운동기(0-2세)
          • 외부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
          • 언어와 상징 사용 못 함
          • 1단계(출생~1개월) 반사작용 : 빨기 도식
          • 2단계(1~4개월) 1차 순환반응(새로운 경험을 하고 다시 그 경험을 다시 하기 위해 반복하는 것 - 내부적 관심)
          • 3단계(4~10개월) 2차적 순환반응(외부적 관심)
          • 4단계(10~12개월) 2차적 반응(도식) 협응(별개의 도식을 결합해서 사용)
          • 5단계(12~18개월) 3차 순환반응(실험적, 탐색적 활동)
          • 6단계(18~24개월) 사고의 시작(대상의 실체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상징을 만들어 냄 : 인지 기능의 기초단계로 가장 중요함)
        • 전 조작기(2-7세)
          • 언어와 같은 상징적 매체를 사용(사물이나 사건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것이 가능)
          • 상징적 사고, 직관적 사고, 자아중심성(또래 관계를 통해 극복 가능), 도덕적 실재론, 보존 개념(동일성, 역조작, 보상의 개념이 발달 되지 않음, 수의 개념 미발달, 생물의 하위 유목 교육하기 힘듬)
          • 상징놀이, 물활론, 의도보다는 결과를 중시
        • 구체적 조작기(7-11세)
          • 지적 조작이 가능해 보다 논리적 사고를 함(직접적인 경험에 의해 인지를 획득)
          • 전조작적 사고의 제한된 특성에 구애를 받지 않음
          • 보존 개념 획득(동일성, 역조작, 보상의 개념 사용), 탈 중심적인 사고로 변화, 자율적 도덕관
        •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 추상적 사고와 개념의 이해 및 상징적 추론 가능
          • 조합적 사고와 연역적 사고 가능
          •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아도 추론을 통해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
    • 프로이드(Freud)의 성격 발달단계
      • 주요 개념
        • 인간의 행동에서 본능의 역할을 강조
        • 리비도 : 출생시 호흡, 배고픔, 성적 본능의 에너지 → 집중적으로 모이는 신체의 부분 : 성감대
        • 성감대의 연령적 변화에 따른 발달 단계
      • 발달 단계
        • 구강기(구순기)(0~1세)
          • 빨고 먹고 마시는 것과 같은 구강 활동을 통해 쾌락 추구
          • 구강, 입, 입술, 혀 : 성감대
          • 자신에게 만족감을 주는 대상에게 애착 형성
          • 고착 : 입술 빨기, 손가락 빨기, 과식, 과음 같은 구강적인 특성
        • 항문기(1~3세)
          • 항문주위 대,소변 훈련을 통해 쾌락 추구
          • 부모가 엄격하면 성인이 된 후 고착현상이 나타남 → 결벽
          • 대소변 훈련은 생산성과 창의성을 나타내는 바탕
        • 남근기(3~6세)
          • 성감대가 성기로 옮겨가는 시기
          • 거세불안(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이성의 부모에 대한 성적인 애정과 접근의 욕망,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 아버지의 도덕률과 가치세계를 내면화
          • 남근선망(엘렉트라 콤플렉스) - 여아가 아버지에게 가지는 성적 애착 접근, 고착되면 남근기적 성격이 형성
          • 초자아(양심) 발달
        • 잠복기(잠재기)(6~12세)
          • 무의식 속으로 잠복하는 성적 성숙기
          • 위험한 충동이나 환상이 잠재
          • 주위 환경에 대한 탐색, 지적 탐색이 활발
        • 생식기(사춘기)(12세 이후)
          • 2차적 성적 특징 발달
          • 생산적 활동, 깊은 사랑
          • 이성에 대한 진정한 사랑을 가지고 진지한 사랑을 쟁취
    • 로웬펠드(Lowenfeld)의 표현 발달단계
      • 발달 단계
        • 신생아기(0-2세)
          • 주변환경과 처음 접촉하게 되면서 감각 경험이 가능하게 되면서 그림이 시작
          • 만지고 느끼고 보고 듣고 맛보고 조작하는 것은 그림 그리기의 기본 바탕이 되지만 이시기는 특별한 표현이 드러나지 않는다.
        • 난화기(2-4세) : 낙서의 형태
          • 특징 : 원형동작, 자아표현 시작
          • 인물 : 형태 없음, 상상적 표현
          • 공간 : 전혀 없음
          • 색채 : 의식적 사용 불가
        • 전도식기(4-7세) : 의식적인 도식기의 기초 단계
          • 특징 : 사물사이 관계 발견, 자아인식 시작
          • 인물 : 개념의 탐색, 상징적 부호 변함
          • 공간 : 공간의 질서가 없다
          • 색채 : 감정적인 기호에 따라 사용
        • 도식기(7-9세) : 상싱적 도식, 2차원적 그림의 시작
          • 특징 : 형태개념 획득
          • 인물 : 기하학적인 형태, 명확한 개념 인식
          • 공간 : 기준선 발견 사용, 주관적 공간 표현
          • 색채 : 색과 대상 물체를 식별, 시각적 표현
        • 여명기(9-11세) : 도식적인 표현에서 탈피, 원근감이 나타나기 시작
          • 특징 : 자아인식 증가, 또래 관계발달, 현실적 표현
          • 인물 : 사실적 표현
          • 공간 : 2차원 적인 중복(오버랩), 평면 표현
          • 색채 : 정서적, 주관적인 색채 표현
        • 의사실기(11-13세)
          • 특징 : 현실 자각, 추론 가능
          • 인물 : 시각적인 관찰과 시각적 해석 표현, 비율에 따른 표현
          • 공간 : 2, 3차원적 표현, 원근 표현, 3차원적 표현
          • 색채 : 사실적인 색채와 주관적인 색채 사용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발달 단계
        • 유아기(0-1세) : 신뢰감 Vs 불신감
          • 일관된 양육 태도는 아이에게 신뢰감 형성
        • 아동초기(1-3세) : 자율 Vs 수치심
          • 대, 소변 훈련을 통해 자기 통제력 형성
          • 유아 자신의 욕구 충돌
        • 놀이기(3-6세) : 주도성 Vs 죄의식
          • 아동이 과제를 계획, 수행, 처리하는 능력을 갖게 되면서 주도성 형성
          • 크고 힘쎄고 아름다워 보이는 부모처럼 되고자 하는 시기
          • 신체적, 언어, 인지, 창조적 상상이 발달하는 시기
        • 학령기(6-11세) : 근면성 Vs 열등감
          • 칭찬과 격려를 통해 능력향상
          • 지식과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시기(학교)
          • 기술과 지식 획득
          • 심리 성적인 잠복기
        • 청소년기(11-18세) : 자아정체 Vs 역할혼미
          • 이 시기의 발달 위기를 극복하게 되면 충성심을 유지하는 능력형성
          • 급격한 심리적, 신체 변화
          • 자기 자신이 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
        • 성인기 : 친밀감 Vs 고립감
          •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형성하는 일
          • 친밀감은 우리라는 결속감의 상징
        • 중년기 : 생산성 Vs 침체성
          • 2세가 태어나거나 사회생활에 있어서의 생산 활동
          • 자녀 양육, 창조적인 활동 = 생산성
        • 노년기 : 자아통합감 Vs 절망감
          • 자식의 부모님에 대한 마음이 중요
          • 통합은 인생의 한 단계를 받아 들이는 것
참고 영상

https://youtu.be/tB7RH2Ld6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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