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성인기 특성
    • 1) 성인기 특성
      • 획득과 상실 동시 내포
        • 신체적 노쇠라는 상실과 삶의 지혜의 심화라는 인지적 기능의 획득을 의미
      • 다차원성과 다방향성
        • 여러 특성의 발달은 각기 상이한 과정과 방향을 갖게 됨
        • 중년기 이후의 지적 발달에서 지적 능력의 어떤 측면은 일찍 쇠퇴가 일어나지만 어떤 특성은 죽음에 이르기까지 지속적 발달
    • 2) 성인기의 성격발달(에릭슨)
      • 성인기는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타인에게 사랑과 보살핌을 주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보다 심화시켜가는 시기
      • 성인 전기 : 친밀감 대 고립감
        • 친밀성은 타인의 한계와 단점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인간 상호간의 차이점과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획득
        • 청년기 자아정체성의 확립은 친밀성 형성의 기초
        • 일관성 있는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여 자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타인에게 관심과 배려 못함
      • 성인 중기 : 생산성 대 침체감
        • 다음 세대를 돌보고 길러감으로써 자신의 존재가치를 확장하고자 하는 발달 특성
        • 생산성의 여러 측면
          • 부모역할의 생산성 : 열정과 희생 속에서 결실맺는 기쁨
          • 과업 생산성 : 자신의 기술과 능력 전수
    • 3) 성인기의 인지발달
      • 성인기는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직장이나 사회 등에서 발생하는 여러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적응해 나가는 시기로서 청년기의 논리적이며 가설중심적 사고로부터 실용적인 적응방안을 탐색하는 실제적 문제해결사고로 변화함
        • 논리적 사고기술 + 실용적 적응기술
      • 청년기의 이분법적 사고 (옳고 그름, 우리편과 상대편, 좋고 나쁨)에서 타인들의 관점과 견해의 다양성을 수용하는 다면적 사고로 대치됨
    • 4) 성인 전기의 인지발달
      • 다면적 사고
        • 관점을 확대하였으나 개인적 의견에 대한 신념 여전히 강함
      • 상대적 사고
        • 다면적 사고는 타인의 주장에 의한 논박 등으로 상대적 사고로 바뀌어 감
        • 상대적 사고는 대부분의 지식과 의견은 절대적이지 않으며 시대상황적 맥락에 따라 바뀔 수 있다는 진리의 상대성 이해
        • 자신의 생각과 판단의 오류 가능성 인정
    • 5) 성인 중기의 인지발달
      • 지능의 변화
        • 암기력, 산수력 등 유동성 지능 감퇴
        • 결정성 지능은 교육 수준, 직업,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 전문성 획득
        • 특정 분야에 구조화된 지식체계
        • 융통성 있고 창의적인 방안 사용능력
      • 지혜의 발달
        • 인생의 중요하면서도 불확실한 사태에 대해 좋은 판단을 내일 수 있는 능력 발달
    • 6) 성인기 개요
      • 하버드대 그랜트 연구
        • 1937년 하버드 대학생 268명을 대상으로 90대 노인이 될 때까지 72년간 종단 연구하여 2009년 발표
          • 도서 : 행복의 조건( 하버드대학교·인간성장보고서)
        • 행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신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람들과의 지속적 관계
          • 평범해 보이는 사람이 가장 안정적인 성공을 이룸
        • 행복하게 늙어가는 데 필요한 7요소
          • 고통에 적응하는 성숙한 자세(성숙한 방어기제), 교육, 안정적 결혼, 금연, 금주, 운동, 적당한 체중
          • 50대에 3개 이하를 갖춘 자 중 80대에 행복하고 건강한 자 아무도 없었음
        • 성인 전기는 독립하여 가정을 이루고 직업에 몰두하는 시기
          • 50대 성공한 사람들은 이 시기를 가장 불행한 시기로 보고 있으며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은 이 시기에 향수를 느낀다고 보고
        • 성인 중기는 중년기를 위기라고 부르는 통념과는 달리 40대 중년기가 인생의 가장 평온하고 행복한 시기로 확인
          • 적응적인 사람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에 종사하며 자녀를 기르는 기쁨을 누리고 이웃을 도움
        • 45~55세 중년기는 자신의 억압된 감정을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하게 됨
          • 자신의 과거를 재평가하고 인간관계 재정립하는 전환기
      • 중년의 시기적 위기
        • 신체적 노화와 함께 동작이 둔해지면서 불안 증가
          • 신체적 변화로 인해서 초래되는 역할과 형태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불안, 억압, 분노와 같은 심리적, 정서적 장애 초래
        • 가까운 지인들의 죽음으로 불행감, 공허감, 사회적 부적응감을 느끼면서 외롭고 우울해짐
          • 정신적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위험한 시기
        • 빈 둥지 현상
          • 자녀가 독립해 떠남으로 부부만 남게 되며 공허함 경험
      • 중년기의 과제
        • 생애 후반기로 갈수록 뚜렷해지는 개인차가 중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는 것
          • 어떤 사람에게는 중년기가 실직, 중요한 개인적 목표의 실패나 좌절, 가족간 갈등, 이혼, 부모의 사망 등 고군분투의 시기일 수 있고, 비교적 편안하고 성취를 누리는 시기일 수도 있음
      • 성공적인 중년기 적응을 위한 제안
        • 개인적 차원
          • 노화를 순리로 받아들이고 인생의 경험에서 터득한 지혜를 조화시켜 정신력 강조
        • 가족생활 차원
          • 중년기 부부의 재적응이 필요하며 이성적, 성적대상으로서의 관계보다는 여생을 함께 보낼 동료로서의 상호관계 발전시키기
        • 사회생활 차원
          •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고 축적된 경험과 능력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공동이익을 위해 적극 참여함으로써 사회 발전에 이바지
  • 2. 성인기 대상 문학심리상담 적용
    • 1) 성인 내담자 특성
      • 자발적 참여자들로 적극적
      • 발달단계상 통찰이 가능한 시기
      • 성인 여성 참여자가 많음
      • 성인 프로그램 주요 주제
        • 중년 여성의 자아찾기
        • 직장인의 스트레스 해소
        • 성인아이 부정적 감정 다루기 등
        • 가족관계/부부관계 회복
        • 대인관계 개선
    • 2) 성인 여성의 자아찾기 프로그램
      • 시간 : 1회기 90분, 10회기
      • 목표 : 성인 여성의 자아 정체성 회복
          •  
회기 세부 목표 활동내용 및 방법 선정 자료
1 프로그램의 이해
및 친밀감 형성
프로그램 안내
집단 규칙 공유하기
별칭 짓기와 자기소개
참여동기 나누기
자기소개 활동지
2 자기 이해(인지) 노래가사 감상 나누기
나의 뇌 구조 그리기
노래 : 내 나이 마흔 살에는(양희은)
3 자아 인식(정서) 인생 그래프 그리기
내 마음의 집 그리기
그림책 : 나의 사직동
그림책 : 마음의 집
4 자이 인식(행동) 생각과 느낌 나누기
내가 쌓은 담 찾아보기
그림책 : 담
5 가족 관계 이해 가족 간의 관계 그래프 그리기
우리 가족 그리기
그림책 : 돼지책
6 관계 속의 나(타인) 대인관계 동심원 그리기
그 사람에게 편지쓰기
그림책 : 두 사람
7 나의 고난 점검 시 읽고 느낌 나누기
모방시 쓰기
시 : 가방, 혹은 여자(마경덕)
8 비워내기 생각과 느낌 나누기
나의 쓰레기통 비워내기
수필 : 무소유(법정 스님)
9 나 위로하기 시 읽고 느낌 나누기
협동시 쓰기
시 : 나를 위로하는 날(이해인)
10 자아 존중감 다지기 생각과 느낌 나누기
타인에게 받은 좋은 느낌 롤링페이퍼에 적기
종결에 대한 소감문 쓰기
수필 : 나한테 나 돌아가기(정채봉)
참고 영상

https://youtu.be/hiHzui7G0zg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