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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아동기 특성
    • 아동기 개요
      • 1) 아동기의 정의 및 특성
        • 만 6세~11세까지 초등학생 시기
        •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이동
        • 학교 생활을 통해 사회적 관계, 또래집단의 중요성이 증가
        • 유아기나 사춘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
        • 인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적, 사회적, 심리적,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
        • 에릭슨의 발달과업 : 근면성 발달 (vs 열등감)
        • 피아제의 인지발달 : 조작능력 습득
      • 2) 아동기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과업 (에릭슨)
        • 언어, 수리, 과학 등 기본적 인지능력을 습득하고 음악합창, 집단 운동, 공동미술 활동 등을 통해 협동심과 경쟁심을 습득함
        • 꾸준한 주의집중과 지속적 근면함을 유지하는 능력 배우는 것 중요
        • 본능적인 갈등은 존재하지 않고 첫 사회경험을 하는 시기로 자아 성장에 가장 결정적 단계
        • 교사가 학생의 재능을 발견하고 격려하는 것이 학생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함
    • 아동기의 인지 발달
      • 1) 아동기 사고의 특성 (삐아제)
        • 구체적 조작기라고 불리며 아동의 사고가 급격히 진전되어 전조작기보다 성숙한 인지구조 형성
        • 관찰되는 구체적 사물을 다루는데는 논리적이나 가설적이고 추상적 언어 또는 문제를 다루는 데는 아직 미숙함
      • 2) 탈중심화
        • 중심화에서 벗어나 문제의 한 측면 이상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
        • 가족, 또래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언어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서로간의 생각을 비교할 수 있거나 자신의 판단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음
        • 타인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자신의 생각이 모순되거나 한 차원만 보고 다른 차원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것을 발견
        • 자극의 여러 특성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으며 여기서 얻는 새로운 지식들을 협응시켜 지각적 오류를 감소시킬 수 있음
        • 타인의 관심을 추측할 수 있고 타인과 의사소통 가능한 방식의 언어 사용
    • 아동기의 정서 발달
      • 1) 자기 이해 발달
        • 다른 대상과 구별되는 자기 인식 발달
        • 자기 인식으로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발달
        • 자아개념
          • 신체적, 개인적 특성, 가치관, 희망, 사회적 신분 등 포함한 ‘나'를 깨달음
        • 자아존중감
          • 자신의 존중에 대한 긍정적 견해
      • 2) 정서 발달
        • 자긍심, 죄책감 등 정서는 성인의 피드백 없이도 자연스럽게 표출됨
        • 슬픔과 분노 표현
        • 정서 표출의 규칙에 대한 이해도 증가
    •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
      • 1)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
        • 타율적 도덕성 (4~7세)
          • 부모나 타인이 만들어 놓은 규칙 준수, 위반시 벌 받아야 한다고 생각
          • 행위의 의도와 상관없이 단지 행동의 결과만 가지고 판단
        • 자율적 도덕성 (10세)
          • 규칙은 변할 수 있고 도덕적 판단에서 상황적 요인 고려한 융통성 보임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도 행위의 결과가 아닌 의도성에 의해 판단
        •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발달하기 위해 인지적 성숙, 사회적 경험 필요
          • 인지적 요소 : 자기중심성 감소, 역할수용 능력 발달
          • 사회적 경험 : 또래와의 대등한 위치에서의 상호 작용
      • 2) 도덕성 발달의 영향 요인
        • 부모의 영향
          • 애정지향적이고 수용적 양육태도는 자녀의 도덕성 발달에 긍정적 영향 미침
        • 또래의 영향
          • 또래와 있을 때 반사회적 행동에 대한 죄책감 덜 느낌
        • 대중매체의 영향
    •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
      • 1) 또래관계의 기능
        • 사회화 기능
          • 또래 집단의 규칙 준수, 협동심, 타협 필요
          • 자기중심적 사고와 행동 줄고 사회적 상호관계기술과 규범 습득
        • 태도와 가치관 형성
          • 집단만의 고유한 가치 및 동조현상 나타남
        • 정서적 안정감 형성
        • 인지발달과 정보 제공
  • 2. 아동 대상 문학심리상담 적용
    • 1) 아동 내담자 특성
      • 비자발적 내담자가 많음
      • 자신의 감정과 생각 드러내는데 어려움
      • 인지능력과 사고력 부족
      • 언어 표현 능력 부족
      • 작문, 미술, 음악, 연극, 놀이 등 활동 다양화
    • 2) 주요 상담 프로그램 구성
      • 발달적 측면에서 예방 목적으로 운영
      • 주요 발달 주제
        • 자아존중감 향상
        • 사회성 향상
        • 감정 다루기 (스트레스, 학교 폭력 등)
      • 공공도서관, 학교, 복지관, 상담센터 등
      • 회기 수 : 10회기 내외
      • 참여 인원 : 4~10명 내외
      • 시간 : 1회기 40분 내외
    • 3) 자료 선정
      • 그림책
      • 소설, 동화
      • 동시
      • 음악
      • 영상 (영화, 광고, 애니메이션 등)
    • 4) 관련 활동 선정
      • 문학 작품 연계 활동
        • 읽고 토의하기 (발문 작성)
        •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나에게 편지 쓰기
        • 역할극 놀이, 등장인물과 대화
        • 창의적 구성하기(결말 바꾸기, 뒷이야기 이어쓰기 등)
        • 다른 관점으로 이해하기 ( 주인공이 아닌 다른 인물의 관점에서 책의 내용 전개하기 등)
      • 미술 활동
        • 작품 속 인상깊은 장면 그리기
        • 사건 그림지도 만들기
        • 점토로 만들기
        • 인형 만들어 공연하기
        • 콜라주, 연속 그림 그리기, 모빌 만들기 등
        • 만다라 작업하기
      • 삽화 이용하여 이야기 만들기
        • 다섯 장의 삽화를 복사하여 각각 나눠주고 자유롭게 잘라서 새로운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함
        • 자신의 내적 욕구나 소망을 표현하게 하여 자기 탐색의 시간을 갖도록 함
        • 새로 만든 이야기에 새로운 제목을 붙이고 발표
        •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삽화를 가위로 자르고 도화지에 붙이는 과정 속에서 몰입을 경험하고 이야기 만들기에 대한 저항과 방어 줄여줌
      • 책 만들기
        • 합동책 만들기
          • 내담자들의 꿈을 모아 한권의 책으로 만들기
        • 미니북 만들기
          • 자신의 꿈 노트 만들기
          • 작품 속 삽화를 토대로 자신의 스토리 만들기
      • 시 쓰기 활동
        • 작품에 대한 시 쓰기
        • 협동시쓰기
        • 짜깁기 시 쓰기
        • 모방시 쓰기
        • 시 고쳐 쓰기
참고 영상

https://youtu.be/NUEaS_WCX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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