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청소년기 특성
    • 청소년기 개요
      • 1) 청소년기의 정의 및 특성
        •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단계로 개성발달, 인격 형성, 자아 정체감 발달 등과 같은 중요한 인간 발달 과업이 이루어지는 시기
        • 사춘기의 생리적 변화로 시작되어 성인의 사회적 지위를 얻게 됨으로써 끝나는 과정
        • 사회·문화·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며 우리나라의 경우 법률에 따라 다르지만 9세~24세 사이를 청소년으로 이해(청소년기본법)
    • 청소년기의 인지 발달
      • 1) 청소년기 인지적 특성
        • 자아정체감이 형성·발전하는 동시에 정체감 형성의 위기 경험
        • 자기중심적으로 가상청중과 개인적 우화 나타남
          • 가상 청중 :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믿는 것
          • 개인적 우화 :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달리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이며 타인과 다른 경험과 사고, 감정을 지님
        • 통찰력과 추상적 사고 가능하며 이상주의적 사고 확장
    • 청소년기의 정서 발달
      • 1) 청소년기 정서적 특성
        • 성년기보다 강도높은 정서적 경험하며 불안정
          • 작은 일에도 화를 잘 내고 반항적, 우울 경험
          • 기쁨, 슬픔, 노여움 등에 민감하고, 시험, 운명, 죽음 등의 추상적 위기를 더 많이 생각하며, 정서표출을 억제해 내면화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표출하려는 성향이 높음
        • 방어기제 발달
          • 주로 부인을 사용하며 강렬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유발시키는 사건에 대해 인지하나 관련 정서를 경험하지 못함
    •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 1) 청소년기 사회적 특성
        • 부모로부터의 개별화
          • 자신을 부모와 다른 독특한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경험해 가는 심리적 과정
          •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욕구와 의존하려는 욕구의 갈등 경험
        • 동성이나 이성친구 등 또래집단 몰입
          • 또래와의 관계는 정체감 형성에 매우 중요하며 또래로부터 심리적, 사회적 지지 경험
          • 또래 관계에서 지지받지 못할때 부정적 자아상, 배척, 고립의 감정 경험
    • 청소년과 문학심리상담
      • 1) 청소년기 발달적 문제
영역 세부 영역 상담자에게 필요한 지식
개별성 발달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 발달 과정, 미성숙 원인
자아정체감을 성숙시키는 방법 등 관련지식
관계의 발달 및 상실 친구 관계, 가족 관계, 이성 관계 청소년기 친구의 중요성, 영향력, 관계 형성 과정, 부적응적 관계 발생
과 수정, 이성관계 이해와 조절, 가족관계 역동, 대화기술 등 지식
신체 발달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 성욕의 발생과 소화방법 등 관련지식
학업 학습 전략, 성취 동기, 중퇴자
학업 촉진 / 방해 요인
학업의 촉진 및 방해 요인, 학습 전략, 주변 환경 및 주변 사람과의 관계
와 학업성취와의 관련성, 성취동기 육성, 중퇴자의 발생과정 및 조력기술
등에 관한 지식
진로 진로 발달, 가치관 청소년 진로발달 및 선택과정, 진로 정보, 청소년의 흥미 및 진로관련
성격, 가치관 명료화 등 관련 지식
대중 매체 인터넷 / 게임 등 인터넷 과다의존의 위험요소 및 보호요소, 과다의존의 발달과정 및 수정
과정 지식, 중독 문제
정서 발달 정서 충동성의 발현과 조절 방법, 공격성의 발생과 승화, 분노의 발생과
관리 방법, 스트레스 관리 기술, 감정과 정서의 분화 등 지식
  • 2. 청소년 대상 문학심리상담 적용
    • 1) 청소년 내담자 특성
      • 임상적 문제보다는 발달적 문제로 인한 내담자가 많음
      • 비자발적 내담자로 동기 부족
      • 상담자에 대한 오해
      • 인지능력 부족하고 자아중심적 경향 높음
      • 동시다발적 관심
      • 감각적 흥미와 재미의 추구
      • 주위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음
      • 왕성한 변화를 이루는 발달 시기
    • 2) 청소년 집단 프로그램 고려사항
      • 라포 형성 중요
        • 상담사에 대한 의심과 위축으로 비협조적
      • 구조화된 프로그램 준비
      • 청소년 관계에서 배울 수 있도록 유도
        • 관계 촉진 중요
        • 또래 관계에서의 피드백 중요
      •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공간과 환경 조성
    • 3) 자료 선정
      • 그림책
      • 소설
      • 짧은 글, 에세이 등
      • 음악
      • 영상 (영화, 광고, 유튜브 영상 등)
    • 4) 자료 선정시 유의 사항
      • 청소년이 좋아하는 눈높이의 자료 선택
      • 주의 집중도, 남녀차이도 심하므로 대상에 대한 고려 필수
      • 너무 모범적인 주인공이 나오는 자료 가급적 배제
      • 청소년문제에서 친구 관계 매우 중요, 집단에서 함께 토론하며 배울 수 있는 쟁점이 포함된 자료가 효과적
      • 다양한 치료 방법과 함께 응용
    • 5) 관련 활동 선정
      • 인생 그래프 그리기
        • 종이 위에 그래프 양식을 그린 후 출생 이후 행복했던 때와 슬펐던 때를 생각하고 그것이 일어난 때를 선 위에 표기
        • 참여자의 개인 신상정보를 알 수 있음
      • 나 표현하기
        • 활동지 등을 통해 문장의 빈 칸 채우며 자신에 대해 탐색하는 활동
          • 나는 _____을 꼭 해 보고 싶다.
          • 나는 __ 할 때 스트레스가 풀린다.
          • 나는 ___ 을 좋아한다.
      • 편지쓰기
        •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
        • 자연스러운 방식의 의사소통 활동
        • 보내지 않는 편지 방식으로 자신의 감정 솔직하게 털어놓기
        • 치료자와 참여자 간 편지쓰기도 가능
      • 나의 장점으로 ‘가나다‘ 시 쓰기
        • 자신이 생각하는 장점을 ‘가~하'까지 첫 글자를 사용하여 시를 쓰도록 유도
        • 필요시 자신이 다 채우지 못한 부분은 집단원에게 돌려 채워 주도록 활동
      • 자서전 쓰기
        • 생활하며 중요했던 사건을 중심으로 자서전을 작성
        • 참여자가 자신을 노출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됨
        • 글쓰기를 막막해 할 경우 미리 활동지를 통해 자신을 탐색하는 활동을 한 후 자서전을 쓰도록 유도
        • 활동지 자료 내용 : 태어난 시기, 태몽, 나의 어린 시절, 기억에 남는 사건, 나에게 소중한 3가지 등
      • 감정 다루기 활동
        • 감정 빙고 게임
        • 스트레스 공 만들기
        • 신문지 펀치
        • 풍선으로 화 조절하기
      • 문학 작품 속 대본 같이 쓰기
        • 작품 속 인물을 중심으로 상황을 설정하여 역할극 대본 함께 쓰기
        • 대본을 함께 쓰며 타인의 사고와 감정에 대해 더 깊이 이해
      • 상징적 글쓰기 (동화쓰기)
        • 주제와 관련된 작품의 제목을 제시하고 내담자에게 동화를 쓰도록 함
        • 작품과 관련된 그림을 보여주고 동화를 쓰도록 함
          • (예시) 빨간 나무, 짧은 귀 토끼
      • 시 쓰기 활동
        • 작품에 대한 시 쓰기
        • 작품 속 언어로 시 쓰기
        • 짜깁기 시 쓰기
        • 모방시 쓰기
        • 시 고쳐 쓰기
        • 합동시 쓰기
참고 영상

https://youtu.be/ZqZNSNHLiWc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