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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가족상담의 개념 및 기본 원리
- 가족상담의 개념
- 가족치료
- 개인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가 아닌, 전체 가족 맥락에서 이해, 개인과 가족 전체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작용을 변화시키려 하는 것
- 가족체계에 초점을 두는 치료
- 가족 관계도
- 사례 : 통제하기 어려울 만큼 떼를 부리는 6살 남자아이
- 개인치료적 시각 : 그 남아의 심리검사 등을 통해 그 남아에 대한 개입시도
- 가족체계적 시각 : 현재 환경의 어떤 관계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 가족 전체에 개입 시도
- 예) 아이가 지나치게 보채 모가 통제하려고 할 때마다 조모가 아이를 감싸 모가 아이에게 개입 불가능 → 관계지향적 치료 관점
- 관계지향적 치료 관점의 이점
- 1) 문제의 기능과 행동의 분리 가능 : 가정폭력의 문제
- 개인 치료적 시각 : 폭력을 사용하는 개인의 치료시도
- 가족체계적 시각 : 가정폭력이 유발되는 가족 내 관계양상을 관찰할 수 있게 해줌
- 2) 치료전략발전 용이 : 그런 행동을 촉발시키는 원인, 무력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 등에 대해 가족 내 맥락 파악
- 1) 문제의 기능과 행동의 분리 가능 : 가정폭력의 문제
- 가족치료
- 가족 상담시 기본 원리
- 1) 가족원 간 관계성에서 문제 파악
- 2) 순환적 인과성에 초점
- 3) 주로 현재 상황에 초점
- 4) 가족 내 문제/갈등의 내용과 결과를 모두 살펴야 → I.P에 대한 개인적 개입 뿐 아니라 전체 가족에 대한 개입이 필요
- 체계이론에서 보는 가족에 대한 이해
- ① 가족은 여러 하위체계로 구성
- ② 모든 가족은 경계가 있음
- ③ 가족은 각 부분의 특성 합 이상의 크기를 가짐
- ④ 가족체계 한 부분의 변화는 가족체계 전체의 변화를 만들 수 있음
- ⑤ 항상 안정된 상태(항상성)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음 →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화, 촉진이 가능
- ⑥ 가족체계의 움직임은 어떠한 일반 규칙을 가지고 있음
- ⑦ 가족체계기능 중에는 체계간의 의사소통, 피드백 기능이 중요
- ⑧ 가족 속의 개인의 행동은 순환적 인과관계로 보아야 한다.
- ⑨ 다른 열린 체계처럼 가족체계는 목적을 가지고 있음
- ⑩ 가족체계는 하위체계에 의해 성립되며 가족체계는 보다 큰 상위체계의 일부
- 가족상담의 개념
- 2. 가족상담 태동의 배경
- 1) 개인심리치료의 한계
- 개인 중심 전통적 심리치료 영역에서 가족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증가
- 1950년대 이후, 문제행동을 보이는 개인은 속한 체계 자체의 결함을 드러내고 있다는 견해 등장
- 순환적 인과관계
- 예)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아이, 극성스런 엄마, 자녀교육에 관심없는 아빠
- 원인과 결과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 개인 중심 전통적 심리치료 영역에서 가족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 증가
- 2) 체계이론의 발달
- 체계의 항상성 유지 경향 : 가족체계가 위협받을 때마다 균형(항상성)을 향해 움직임
- 예) 부모가 싸울 때마다 이상 증상(문제행동) 나타내는 자녀
- 부모가 싸움을 중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함
- 증상행동은 부모의 싸움으로부터 가족의 평형과 안정을 지켜주는 기능을 함
- 가족원 중의 한 명은 IP역할을 담당해야
- 체계이론의 사회과학 접목
- 1940년대 생물학자 버탈란피가 일반체계이론을 사회과학에 도입, 인간행동을 체계이론으로 이해 시도
- 체계이론(System Theory) : 하나의 통일된 전체를 구성하는 상호관련된 부분들의 집합체가 체계를 이룸
- 가족체계는 부부, 부모, 자녀, 형제 자매 등 여러 하위체계로 구성되면 더 큰 체계의 부분
- 베이트슨의 정신분열증 연구 : 정신분열증의 원인을 가족에서 찾고자 하는 노력 속에서 가족치료개념이 개발됨
-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 그룹
- ㄱ) 베이트슨 그룹 : 과학적 이론 연구에 물두
- 정신분열증 환자의 가족 내 커뮤니케이션 연구
- ㄴ) 잭슨 그룹 : 가족 치료 임상에 몰두
- Mental Research Group(MRI) : 정신건강 연구소
- ㄱ) 베이트슨 그룹 : 과학적 이론 연구에 물두
-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 그룹
- 3) 정신분열증 유발 가족에 관한 연구
- MRI
- 정신분열증 환자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족 내에서 학습된 결과로 생겨난다라고 주장 : 이중구속개념
- 예) 화를 내면서 가까이 오라고 모가 자녀에게 이야기할 때 : 가까이 오라는 메시지 + 멀리 떨어지라는 메시지
- 애증의 표현
- 메시지 판별 불가능, 반응이 왜곡됨
- 지속적으로 이중구속상태가 될 때 정신분열증 유발
- 자기 보호를 위해 왜곡된 방식으로 관계 대처 학습
- 4) 부부상담과 아동지도운동
- 부부상담 : 1920년대 이후 부부상담을 하는 치료사들이 늘어났고 1970년대 이후 부부상담과 가족치료의 통합 방향으로 발전하게 됨
- 아동지도 운동 : 20세기 초 사회개력 및 아동의 법적 지위 변화로 아동교육기회의 확대 및 아동권리의 신장이 이뤄짐
- 아동지도운동의 시작
- 초기에는 부모의 정신병리에 초점을 두었으나, 상호작용에 점차 초점을 두면서 가족치료가 발달되게 됨
- 5) 소집단 역동과 집단치료
- 소집단 역동과 집단치료가 연구되면서 가족치료 발달
- 가족은 개인 성격의 복합체이나 집단 구조의 특성이 있음
- 유사점
- 기법 면에서 집단치료와 가족치료 유사
- 여러 사람, 개인치료에 비해 복잡
- 치료자는 개인치료보다 덜 능동적, 집중하지 X
- 일상적 삶의 상황이므로 삶에 적용이 쉬움
- 차이점
- 가족은 더 친밀하고 오래 함께하므로 안정감 ↓
- 구조가 다름 : 치료집단이 더 지지적/공감적
- 집단 내 권력이 다름, 가족은 덜 실험적, 개방 X
- 소집단 역동과 집단치료가 연구되면서 가족치료 발달
- 1) 개인심리치료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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