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발달의 개념
    •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일어나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 인간의 생애 동안 나타나는 모든 변화과정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임
      • 성숙(maturation) - 유전적 매카니즘에 의한 생물학적 변화)가 연령의 변화에
  •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는 것.
    • 성장(growth) - 양적인 증대 및 질적인 향상과 같은 상향적 변화.
    • 학습(learning) - 경험, 훈련, 연습 등에 의해 나타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
  • 발달의 원리 1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 발달은 연속적이나 속도는 일정하지 않는다.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발달의 각 영역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
    •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 발달의 원리 2
    • 기초성
      • 인간발달 초기에 이뤄져야 할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후일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는 특성
    • 적기성
      • 모든 발달에는 최적기가 있기 때문에 각 발달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할 발달과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후일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
    • 누적성
      • 발달적 성취나 손상은 그 이후의 발달에 계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
    • 불가역성
      • 특정시기에 이루어진 발달적 손상은 이후에 충분한 노력과 보상을 기울여도 원래 상태로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것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생물학적 요인
      •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자
      • 아동의 성별
      • 질병
    • 환경적 요인
      • 거주지역의 특성
      • 가정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부모의 양육태도
    • 심리적 요인
  • 애착
    • 양육자와의 애정형성(애착) : 유아 생존의 절대적 기초.
    • 애착을 통해 충분한 심리적∙신체적 영양을 공급받아 건강한 발육.
    • 양육자는 불안정한 애착의 중요 원인 중 하나.
    • 불안전 애착을 이룬 유아는 정신적,행동적 문제를 가질 확률이 높다(분리불안장애, 우울, 자폐증, 행동장애, 분노발작, 비만증,거식증 등)
  • 발달의 단계
    • 태내기
    • 신생아기
    • 영아기(만2세)
    • 유아기(만3세~5세)
    • 아동기(초등)
  • 발달의 영역
    • 신체발달
      • 우리 몸의 생물학적인 변화와 사람이 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와 관련되며, 신체의 성장과 변화, 감각·운동 능력, 뇌의 발달 등 포함.
    • 인지 및 언어발달
      • 인지발달-타인이나 주변 환경으로부터의 풍부한 자극이 중요하며, 신체적 사회적 변화와 관련하여 발달. 사고, 주의, 기억, 지능, 창의성 등.
      • 언어발달-인지발달과 밀접히 관련되며 언어를 사용한 생각이나 감정의 표현, 정보 교환, 의사소통 등.
    •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타인과 관련된 감정이나 정서의 변화, 개인의 정체성 및 자아 발달, 또래관계, 놀이, 우정, 도덕성 및 공격성, 성역할 발달 등 포함
  • 발달과업
    •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과업
      • 보행을 학습한다.
      • 단단한 음식 먹는 것을 학습한다.
      • 말하기를 학습한다.
      • 배변 통제를 학습한다.
      •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을 배우며 양심이 발달된다.
      • 성차를 알고 성 예절을 학습한다.
      • 생리적인 안정을 유지한다.
      • 사회적, 물리적 현실에 관한 단순개념을 학습한다.
      • 부모, 형제 자매와 그 밖에 다른 사람과 정서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학습한다.
    • 아동기의 발달과업
      •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을 학습한다.
      • 성장하는 유기체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한다.
      • 또래 아이들과 사귀는 법을 배운다.
      •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한다.
      •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본 기술을 익힌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을 학습한다.
      • 양심, 도덕, 가치체계가 발달한다.
      • 사회 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가 발달한다.
  •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구조는 의식-전의식-무의식으로 이루어졌다고 주장
    • 리비도 : 성적 에너지
    • 리비도가 집중된 신체 부분에 따라 발달단계를 나눔
  • 심리사회적 이론(에릭슨)
  • 인지발달 이론(피아제)
    • 피아제 : 인간은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스스로 사고하고, 정보를 처리하며, 새로운 표상과 지식을 저장하고 구성하며 창조해 나가는 적극적이며 주도적인 존재
  • 사회문화적 이론(비고츠키)
  • 뇌 발달
      • 1층 뇌간 : 파충류의 뇌 = 생명의 뇌
      • 2층 변연계 : 포유류의 뇌 = 감정의 뇌
      • 3층 대뇌피질 : 인간의 뇌 = 이성의 뇌
      • 전두엽 : 인격, 판단, 추상적 사고, 사회적 행동을 조절
      • 측두엽 : 언어의 뇌 / 청각, 미각, 후각 담당
      • 두정엽 : 과학의 뇌 / 촉각담당
      • 후두엽 : 시각을 담당
  • 다중지능 이론(하워드 가드너)
      • 모든 개개인은 이 8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다.
      • 8가지 지능은 여러 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 요리를 할 때 먼저 요리법을 읽어야 하고(언어적 지능),
        • 요리를 몇 단계로 나누어야 하고(논리-수학적 지능)
        • 가족의 취향을 고려해야 하고(인간친화 지능),
        • 자신만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알아 맛을 창출해야 함(자기성찰 지능)
      •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 조기 교육과 조기 학습의 차이
    • 조기 교육 : '조기 적기 교육'의 준말
      • 학과 공부에 일찍부터 시달린 아이들은 오히려 시험에 대해 불안감,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
      • 호기심을 개발하고 자존감을 키우며 진취적 기상을 길러주는 시기이다.
      • 스스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결정하고 결정한 것을 끝까지 하도록 도와주어야한다.
      • 색칠하고, 쌓고, 노래 부르고, 나무 심고, 망치질 하고 물을 쏟고, 박수를 치고, 친구를 사귀는 일이 더 어울린다
    • 조기 학습 : '조기 인지 학습'의 준말
  • 유대인의 조기 교육
    • 아주 어릴적부터 시작하는 이스라엘의 조기 교육
      • 모든 어린이들에게 잠재 능력을 일깨우게 하는 데 필요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
      • 두 돌이 지나면 아이를 캠프에 라마에 보내 교육을 받게 함
      •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책의 내용에 대해 대화하며, 체험과 공동체 교육을 강조함
      • 뇌의 발달에 맞추는 적기 교육
  • 뇌 발달에 따른 적기 교육
    • 이스라엘 유치원에서는 글자를 거의 가르치지 않음!
    • 심신의 균형 발달과 감각 계발에 중점
      • 생활 도구를 이용한 현장 중심의 체험 활동
      • 그룹을 통한 공동체 활동
      • 대화와 토론 중심의 하브루타 교육
      • 자유놀이를 통한 교육
      • 과제를 완성시켜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
    • 뇌 발달에 맞게 가르치는 조기적기교육을 하는 유대인들
      • 0-2세, 뉴런들을 연결하는 시냅스가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 :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빨고 만지는 것이 소아의 두뇌를 더욱 효과적으로 자극, 정서적 안정도 중요
      • 3-4세, 이마엽과 변연계가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 : 종합적인 사고와 정서적 안정의 기초를 다지고 관계를 통한 학습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
      • 5-6세 이마엽과 우뇌가 발달하는 시기 : 창의력과 정서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것을 익혀야.
  • 칭찬과 격려
차이 칭찬 격려
통제 방법 외적 통제 : 네가 말을 들을 때에만
가치 있다
내적 통제 : 나는 제가 책임감 있고 독립적임을
믿는다
향상 기준 절대적 기준 존재 : 네가 내 기준을 따를 때에만 너는 가치 있다 노력과 향상 : 너는 완전할 필요가 없다
노력과 향상이 중요하다
평가 외적 평가 : 가치 있게 보이려면 날 만족시켜라 내적 평가 :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가가
중요하다
공헌 개인적 이익 : 너는 최고다. 항상 너는 남보다 우위에 있어야 가치 있다 장점-가치인정 : 공헌은 가치가 있다.
네가 있으면 도움을 받는다
  • 자존감 키우기
    •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라
    •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고, 선택을 존중하라
    • 칭찬과 격려를 하라
    • 아이가 실수했을 때 부정적 반응을 보이지 마라
    • 아이와 함께 기뻐하라
    • 아이에게 성공경험을 주어라
  • 조기적기교육의 올바른 방향
    • 뇌 발달에 맞지 않는 학습의 결과(학습 동기 저하 요인)
      • 정신적인 부담감
      • 실패로 인한 좌절
      • 정서 발달의 저해
    • 어떤 교육을 시킬 때는 그것을 왜 시켜야만 하는 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 함 → 부모의 욕심이나 불안감이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됨
참고 영상

https://youtu.be/bEOVzvgGgMM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