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발달의 개념
-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일어나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 인간의 생애 동안 나타나는 모든 변화과정으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임
- 성숙(maturation) - 유전적 매카니즘에 의한 생물학적 변화)가 연령의 변화에
-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하는 것.
- 성장(growth) - 양적인 증대 및 질적인 향상과 같은 상향적 변화.
- 학습(learning) - 경험, 훈련, 연습 등에 의해 나타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
- 발달의 원리 1
-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 발달은 연속적이나 속도는 일정하지 않는다.
-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 발달의 각 영역은 밀접한 연관이 있다.
-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 발달의 원리 2
- 기초성
- 인간발달 초기에 이뤄져야 할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후일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는 특성
- 적기성
- 모든 발달에는 최적기가 있기 때문에 각 발달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할 발달과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면 후일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
- 누적성
- 발달적 성취나 손상은 그 이후의 발달에 계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
- 불가역성
- 특정시기에 이루어진 발달적 손상은 이후에 충분한 노력과 보상을 기울여도 원래 상태로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것
- 기초성
-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생물학적 요인
-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자
- 아동의 성별
- 질병
- 환경적 요인
- 거주지역의 특성
- 가정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 부모의 양육태도
- 심리적 요인
- 생물학적 요인
- 애착
- 양육자와의 애정형성(애착) : 유아 생존의 절대적 기초.
- 애착을 통해 충분한 심리적∙신체적 영양을 공급받아 건강한 발육.
- 양육자는 불안정한 애착의 중요 원인 중 하나.
- 불안전 애착을 이룬 유아는 정신적,행동적 문제를 가질 확률이 높다(분리불안장애, 우울, 자폐증, 행동장애, 분노발작, 비만증,거식증 등)
- 발달의 단계
- 태내기
- 신생아기
- 영아기(만2세)
- 유아기(만3세~5세)
- 아동기(초등)
- 발달의 영역
- 신체발달
- 우리 몸의 생물학적인 변화와 사람이 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와 관련되며, 신체의 성장과 변화, 감각·운동 능력, 뇌의 발달 등 포함.
- 인지 및 언어발달
- 인지발달-타인이나 주변 환경으로부터의 풍부한 자극이 중요하며, 신체적 사회적 변화와 관련하여 발달. 사고, 주의, 기억, 지능, 창의성 등.
- 언어발달-인지발달과 밀접히 관련되며 언어를 사용한 생각이나 감정의 표현, 정보 교환, 의사소통 등.
- 정서 및 사회성 발달
- 타인과 관련된 감정이나 정서의 변화, 개인의 정체성 및 자아 발달, 또래관계, 놀이, 우정, 도덕성 및 공격성, 성역할 발달 등 포함
- 신체발달
- 발달과업
-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과업
- 보행을 학습한다.
- 단단한 음식 먹는 것을 학습한다.
- 말하기를 학습한다.
- 배변 통제를 학습한다.
-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을 배우며 양심이 발달된다.
- 성차를 알고 성 예절을 학습한다.
- 생리적인 안정을 유지한다.
- 사회적, 물리적 현실에 관한 단순개념을 학습한다.
- 부모, 형제 자매와 그 밖에 다른 사람과 정서적인 관계를 맺는 것을 학습한다.
- 아동기의 발달과업
-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을 학습한다.
- 성장하는 유기체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한다.
- 또래 아이들과 사귀는 법을 배운다.
-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한다.
-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본 기술을 익힌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을 학습한다.
- 양심, 도덕, 가치체계가 발달한다.
- 사회 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가 발달한다.
-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과업
-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구조는 의식-전의식-무의식으로 이루어졌다고 주장
- 리비도 : 성적 에너지
- 리비도가 집중된 신체 부분에 따라 발달단계를 나눔
- 심리사회적 이론(에릭슨)
- 인지발달 이론(피아제)
- 피아제 : 인간은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하고, 스스로 사고하고, 정보를 처리하며, 새로운 표상과 지식을 저장하고 구성하며 창조해 나가는 적극적이며 주도적인 존재
- 사회문화적 이론(비고츠키)
- 뇌 발달
-
- 1층 뇌간 : 파충류의 뇌 = 생명의 뇌
- 2층 변연계 : 포유류의 뇌 = 감정의 뇌
- 3층 대뇌피질 : 인간의 뇌 = 이성의 뇌
-
- 전두엽 : 인격, 판단, 추상적 사고, 사회적 행동을 조절
- 측두엽 : 언어의 뇌 / 청각, 미각, 후각 담당
- 두정엽 : 과학의 뇌 / 촉각담당
- 후두엽 : 시각을 담당
-
- 다중지능 이론(하워드 가드너)
-
- 모든 개개인은 이 8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할 수 있다.
- 8가지 지능은 여러 가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작용한다.
- 요리를 할 때 먼저 요리법을 읽어야 하고(언어적 지능),
- 요리를 몇 단계로 나누어야 하고(논리-수학적 지능)
- 가족의 취향을 고려해야 하고(인간친화 지능),
- 자신만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알아 맛을 창출해야 함(자기성찰 지능)
- 각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
- 조기 교육과 조기 학습의 차이
- 조기 교육 : '조기 적기 교육'의 준말
- 학과 공부에 일찍부터 시달린 아이들은 오히려 시험에 대해 불안감,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
- 호기심을 개발하고 자존감을 키우며 진취적 기상을 길러주는 시기이다.
- 스스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결정하고 결정한 것을 끝까지 하도록 도와주어야한다.
- 색칠하고, 쌓고, 노래 부르고, 나무 심고, 망치질 하고 물을 쏟고, 박수를 치고, 친구를 사귀는 일이 더 어울린다
- 조기 학습 : '조기 인지 학습'의 준말
- 조기 교육 : '조기 적기 교육'의 준말
- 유대인의 조기 교육
- 아주 어릴적부터 시작하는 이스라엘의 조기 교육
- 모든 어린이들에게 잠재 능력을 일깨우게 하는 데 필요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
- 두 돌이 지나면 아이를 캠프에 라마에 보내 교육을 받게 함
-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책의 내용에 대해 대화하며, 체험과 공동체 교육을 강조함
- 뇌의 발달에 맞추는 적기 교육
- 아주 어릴적부터 시작하는 이스라엘의 조기 교육
- 뇌 발달에 따른 적기 교육
- 이스라엘 유치원에서는 글자를 거의 가르치지 않음!
- 심신의 균형 발달과 감각 계발에 중점
- 생활 도구를 이용한 현장 중심의 체험 활동
- 그룹을 통한 공동체 활동
- 대화와 토론 중심의 하브루타 교육
- 자유놀이를 통한 교육
- 과제를 완성시켜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
- 뇌 발달에 맞게 가르치는 조기적기교육을 하는 유대인들
- 0-2세, 뉴런들을 연결하는 시냅스가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 :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빨고 만지는 것이 소아의 두뇌를 더욱 효과적으로 자극, 정서적 안정도 중요
- 3-4세, 이마엽과 변연계가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 : 종합적인 사고와 정서적 안정의 기초를 다지고 관계를 통한 학습이 중점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
- 5-6세 이마엽과 우뇌가 발달하는 시기 : 창의력과 정서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는 것을 익혀야.
- 칭찬과 격려
차이 | 칭찬 | 격려 |
통제 방법 | 외적 통제 : 네가 말을 들을 때에만 가치 있다 |
내적 통제 : 나는 제가 책임감 있고 독립적임을 믿는다 |
향상 기준 | 절대적 기준 존재 : 네가 내 기준을 따를 때에만 너는 가치 있다 | 노력과 향상 : 너는 완전할 필요가 없다 노력과 향상이 중요하다 |
평가 | 외적 평가 : 가치 있게 보이려면 날 만족시켜라 | 내적 평가 :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가가 중요하다 |
공헌 | 개인적 이익 : 너는 최고다. 항상 너는 남보다 우위에 있어야 가치 있다 | 장점-가치인정 : 공헌은 가치가 있다. 네가 있으면 도움을 받는다 |
- 자존감 키우기
-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라
-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고, 선택을 존중하라
- 칭찬과 격려를 하라
- 아이가 실수했을 때 부정적 반응을 보이지 마라
- 아이와 함께 기뻐하라
- 아이에게 성공경험을 주어라
- 조기적기교육의 올바른 방향
- 뇌 발달에 맞지 않는 학습의 결과(학습 동기 저하 요인)
- 정신적인 부담감
- 실패로 인한 좌절
- 정서 발달의 저해
- 어떤 교육을 시킬 때는 그것을 왜 시켜야만 하는 가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있어야 함 → 부모의 욕심이나 불안감이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됨
- 뇌 발달에 맞지 않는 학습의 결과(학습 동기 저하 요인)
참고 영상
본 강의는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이수경 교수님을 통해 사사한 내용입니다.
좋은 강의해주신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하브루타독서코칭지도사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4강 유대인의 성공비결 (0) | 2022.11.04 |
---|---|
3강 한국인 VS 유대인 교육 (0) | 2022.11.04 |
1강 시대의 변화 교육의 변화 (0) | 2022.11.04 |
4강 유대인의 성공 코드와 자녀교육 10계명 -2 (0) | 2022.10.05 |
3강 유대인의 성공 코드와 자녀교육 10계명 -1 (0) | 2022.09.28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문학심리상담사
- 하브루타 지도사
- 새벽독서
- 학습진로상담사
- 심리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친절한 승민쌤
- 영상 편집
- 한글 엑셀
- 새깨독 1기
- 심리분석사
- 기본 과정
- 파워포인트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KWLC
- 기본 강의
- 독서심리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입문 강의
- 아래 한글
- 자격대비
- 입문 과정
- Base Camp
- 독서 지도사
- itq
- 분노조절상담사
- MBTI
- 미술심리상담사
- 도형심리상담사
- 글쓰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