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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 가지 Excellence
- 행동 원칙 1 : 동기부여
- 동기 부여의 목적
- Qsuestion
- 동기부여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Answer
- 동기부여의 목적은 '즐거움'이다.
- 배움은 곧 즐거움이다.
- 즐거움은 또 다른 동기부여의 연료가 된다.
- Qsuestion
- '즐거움'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 Answer
- 나 자신, 자녀 그리고 직원들의 것이다.
- 긍정적인 환경에서 즐겁게 일할 때 성공을 거둘 수 있다.
- 동기부여는 자신을, 자녀를, 조직원을 문으로 밀어 넣는 것이 아니라 초대를 하는 것이다.
- Qsuestion
- 동기부여는 성공으로 인도하는 안내자
- 동기부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하려는 의지'다.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수동적으로 어쩔 수 없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며 나아간다는 뜻이다.
- 행동은 의지를 가지고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에는 반드시 즐거움이 반영되어 있어야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긍정적인 효과를 작은 성취가 되고, 성취가 모여 성공이 된다.
- 스스로 찾은 동기는 열정을 갖게 하고 성공으로 가는 길을 이끌어 준다. 그런데 그 길로 가기 위해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결과로 나타나는 '보상'이다.
- 보상을 받게 되면 의지가 더 강해진다. 동기부여가 의지, 행동, 즐거움, 효과, 성취, 성공, 보상 다음에 다시 의지로 순환되면서 더욱 성장하고 성공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 동기부여는 성공으로 향하는 길을 인도하는 훌륭한 안내자다. 동기부여가 강력한 힘을 발휘할 때는 스스로 하고자 할 때다.
- 동기부여는 엔진의 연료로 비유될 수 있다. 동기부여가 없으면 에너지도 없고 행동도 없다.
- '긍정'이 동기부여를 강화한다.
- Question
- 부정적인 동기부여는 어떠한 결과를 낳을까?
- "오늘 방 청소를 하지 않으면 밖에 나가서 놀 수 없어!"
- 긍정적인 동기부여는 향후에 지속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 Question
- 동기부여의 최고의 한 문장 - What do you think?
- 동기부여를 할 때 중요한 것이 있다면, 좋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 "What do you think?"
- '당신의 의견을 듣고 싶다'는 경영자의 질문은 직원으로 하여금 내 의견을 듣고 싶어 하고 내 존재를 인정해 주는 것 같아 자존감을 갖게 한다.
- 답변에 대한 고민 → 문제 해결 → 의지와 행동 → 애사심
- 동기 부여의 목적
- 행동 원칙 2 : 인내력
- 인내력은 성공을 위한 혁신의 열쇠
- 후츠파 정신- "뻔뻔스러움, 철면피'를 의미하는 단어지만, 오늘날에는 나이, 직급, 성별에 상관없이 어떠한 의견도 얘기할 수 있는 당당함을 말한다.
- 후츠파 정신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바로 인내다. 인내를 위해서는 정확한 목표가 필요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격려, 즉 동기부여가 필요하다.'
- 인내는 성공하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 인내력은 포기하지 않는 힘
-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많은 장애를 만나게 된다. 장애 요소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인내의 출발점은 그 장애 요소를 이겨내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 인내는 포기하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 인내력은 성공을 위한 혁신의 열쇠
- 행동 원칙 3 : 감수성
- 감수성은 창의적인 생각을 일으키는 요소
- 엑설런스는 한 요소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둘러볼 수 있어야 하나. 엑설런스는 단지 몇 사람이 아닌 모두를 위한 것이다.
- 감각(느낌, 직감)을 이용하자. 감각은 새로운 것을 찾아내는 요소다. 감각이 있는 사람은 무언가를 새롭게 보고, 그것을 느끼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생각하고 창조해 낼 수 있다.
- 모든 감수성을 발휘하여 내 아이의 욕구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들여다봐야 한다. 아이의 아이디어, 생각, 꿈, 욕망, 그것을 알아채는 것이 긍정적 교육의 핵심이다.
- 감수성은 모든 것을 낯설게 둘러보는 것
- 감수성은 감각기관이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아 감각, 지각을 생기게 하는 것을 말한다. 외부적인 환경에 따라 그것을 어떻게 내면의 세계로 받아들이는가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 모든 인내를 위해서는 감수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한데, 인내하기 위해서는 감정 조절을 해야 한다.
- 반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감수성 풍부한 두 눈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한다. 한 눈은 미래를 보는 눈이고, 또 다른 눈은 과거를 보는 눈이다.
- 미래를 보는 눈은 나의 목표를 확인하고, 과거를 보는 눈은 이 일을 해 나가는 동안 주변에 나와 같은 누군가가 있는지 살펴본다(사회적으로 내 모든 주변을 보는 것).
- 긍정적인 교육, 격려의 핵심은 감수성
- 조직에서 직원들의 꿈이나 비전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이끌어 줄 수 있으려면 감성적인 능력을 가져야 한다. 감수성이 풍부할수록 이해심이 높아진다.
- 감수성은 창의적인 생각을 일으키는 요소
- 행동 원칙 4 : 호기심
- 왜? 인간의 본성, 호기심
- '왜?' - 아이가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질문
- 아이들에게 세상은 온통 모르는 것, 알고 싶은 것 등의 호기심으로 가득 차 있다. 호기심은 세상을 알아가기 위한 인간의 본성이다.
- Question
- 아이들이 호기심 어린 눈으로 '왜?'라는 질문을 할 때, 어른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 아이의 호기심을 증진시키려면 부모들의 인내가 필요하다
- 호기심이 강국 이스라엘을 만들다.
- AP Point는 어디일까?
- 데이터를 분석하고 계측하는 기계 제작
- 이스라엘 하이테크 발달의 시초(순수과학 → 응용과학 → 하이테크 강국)
- 풍부한 상상력, 창의력 직전 단계가 '호기심'
- 호기심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이끌어 내는 시발점으로 상상력, 창의력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 호기심이 왕성하게 발현할 때 창의력이 생겨난다.
- "왜 그렇게 생각하니? 왜 이런 행동을 하지?"
- 질문은 즐거움을 갖게 하고 호기심을 극대화한다. 질문을 잘하는 사람은 즐거운 사람이다.
- "오늘은 선생님께 얼마나 많은 질문을 했니?"
- 왜? 인간의 본성, 호기심
- 행동 원칙 5 : 창의력
-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자유'
- 창의성의 핵심은 자유다. 우리에게 자유란 바로 실수를 할 수 있는 기회다.
- '마잘톱' - 축하한다.
- 인생에서 큰 가르침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했다는 의미
- 마찰톱이라는 말 한마디는 아이들이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삶을 살 수 있게 한다. 또한 엉뚱한 생각, 자유로운 생각의 표현을 할 수 있는 창의성의 원천을 만들어 준다.
- 부모는 아이가 실수를 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 실수를 통해서 아이가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실수를 두려워하면 창의성을 가로막는 장벽을 쌓는 셈이다.
- 창의력은 기법이 아니다.
- 창조와 창의력은 사고와 관련이 있다. 창의력은 사고에서 나오는 것이지 기법, 절차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다.
- 창의력은 훌륭한 기법이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한 과정이다. 실천이 진정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를 해야 하고, 자신을 믿어야 하며, 자유가 있어야 하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 창의적인 기법이 창의력을 발현하는 것이 아니다.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 인내력, 호기심, 자유 등이 필요하다.
-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꼭 필요한 '자유'
- 행동 원칙 6 : 열린 사고
- 재창조는 열린 사고에서 시작된다.
- 지식은 이제 지배층의 전유물이 아닌 모두의 것이다. 이것은 어느 나라에 사는 사람에게나 다 적용된다
- "지혜로운 사람이란 만나는 모든 이로부터 무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다."
- 안내원, 택시 운전사, 청소부 그리고 어린아이에게서도 배울 수 있다. 그들은 모두 다른 각도에서 가르침을 준다. 다른 사람에게 무엇이든 배우기 위해서 필요한 덕목은 열린 사고다.
- 여러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공동 지혜라고 한다. 세상은 인류가 축적한 이 공동 지혜로 이루어져 있다.
- 문제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그것에 어떻게 창의적 사고를 첨가하여 적용하는 가다.
- 열린 사고로 지식을 공유해야 한다. 만약 공동 지혜를 놓치면 현재 일어나고 있는 발전, 아이디어, 성과 창출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 창의적인 생각, 열린 사고는 획기적인 성과를 낸다.
- Question
- 회사를 경영 경영진은 열린 사고를 하고 있을까?
- 경영자의 생각에는 직원이 답변이 바보 같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지만 세상에 바로 같은 답이란 없다. 지금 당장 관련이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경영자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바보 같은 답변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 사람들이 '멍청하다, 미쳤다'라고 생각한 것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발전시켰다.
- 우리는 상자 안에서 늘 갇힌 사고를 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못한다. 상자 밖에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창의적인 생각을 해낼 수 있고 좋은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 경영자에게 필요한 것은 사원들에게 열린 마음으로 대하고 배우려는 의지다.
- Question
- 재창조는 열린 사고에서 시작된다.
- 행동 원칙 7 : 낙관
- 낙관은 긍정을 낳고, 긍정은 창의성을 키운다.
- Question
- 낙관주의와 비관주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 낙관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은 어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 비관적인 사람은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면 문제를 잘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레짐작하며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한다.
-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과 포기를 하는 것의 차이는 엄청나다. 낙관주의자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면서 자기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으며 한 발짝 한 발짝 실행에 옮긴다.
- 낙관은 '할 수 있다'는 긍정을 낳고, 긍정적인 생각은 새로운 각도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성을 낳는다.
- Question
- 낙관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
- 낙관은 교육, 즉 배움을 통해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다고 믿는 것'이다. 교육은 사람들을 바람직한 변화의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
- Question
- 힘이 들어 포기하고 싶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방법을 모를 때, 알고 있는 방법을 실천하기 어려울 때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교육을 통해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고, 그 변화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믿는 것, 믿고 행동하는 것, 이것이 바로 낙관이다.
- 낙관주의자는 실패를 겪어도 그저 일시적인 후퇴로 여기며 그 원인 또한 이번에만 국한된 것으로 여긴다. 좋지 않은 상황에 처하면 이것을 오히려 도전이라 여기며 더 열심히 노력한다.
- 낙관은 우리가 가고자 하는 꿈과 비전을 계속해서 달성하고 싶은 의욕을 갖게 하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 사막을 비옥하게 만든 낙관의 힘
- Question
- 1,500만 명의 유대인들이 노벨상의 22%를 차지하고 정치,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전 분야에서 영량력을 발휘하고 있는 이유는?
- 메마른 사막, 자원이 없는 땅에서 유대인이 선택한 것은 교육을 통한 창조였다. 교육을 통해 지식 정보와 사회에 맞는 새로운 지식 가치 창출을 해 냈고, 새로운 분야에 하이테크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 하나님은 그들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지 않았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이 유대인들을 성공하게 만들었다.
- Question
- 낙관은 긍정을 낳고, 긍정은 창의성을 키운다.
- 행동 원칙 8 : 전문성
- 'Good enough'는 잠재력을 가로막는 가장 위험한 말
- 엑설런스를 향해 가다 보면 위협이 나타난다. 그것은 '이 정도면 됐지'라는 생각이다. '이 정도'의 성과와 엑설런스의 성과에는 큰 차이가 있다.
- 엑설런스는 그 말 자체에 '안주'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계속 더 나은 것을 추구하는 것이 엑설런스다.
- '이 정도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당신은 방금 이룩한 경지에서 다시금 내려오게 된다. 항상 "아직 더 잘할 수 있어!"라고 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우리는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50%도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한다. 자기 계발을 게을리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더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다.
- Excellence 전문가는 커다란 사고를 의미하는 'Big head'를 갖고 해낸다.
- 엑설런스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와 그렇지 않은 사람을 비교해 보면 엑설런스한 이들은 자신들이 해야 하는 직무에서 벗어나 그 이상을 해낸다. 이 사로를 '빅 헤드 접근법' 또는 '큰 사고'라고 한다.
- 상사가 원해서 하는 일이 아니라 스스로 원해서 하는 일을 해야 한다. 잠재력은 항상 당신의 현재 능력보다 크다. 이 잠재력을 매일 실현하는 것이 전문성을 기르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엑설런스한 사람이 되는 방법이다.
- 'Good enough'는 잠재력을 가로막는 가장 위험한 말
- 행동 원칙 9 : 겸손
- 세상의 모든 사람은 스승이다.
- "나는 선생님에게 배운 내용보다 학생들에게 배운 내용이 더 많다."
- "최고의 지혜는 친절과 겸손이다."
- 모든 것을 이루었다고 거만해지는 순간 모든 것을 잃게 된다. 겸손하지 못한 사람은 열린 사고를 갖지 못한다. 거만한 사람은 날마다 배우고자 애쓰지 않는다. 또한 타인에게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
- 겸손은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스스로 계발하려는, 더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이다. 겸손은 자기의 부족함이나 약점을 더 낮게 만들고자 하는 의지다.
- 토론 문화, 겸손에서 시작
- 하브루타를 제대로 하려면 겸손한 태도를 갖춰야 한다.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이 배움의 방식에는 평등과 상호 간의 존경이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모르는 것을 상대방이 나에게 알려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 겸손함은 당연한 덕목이 된다.
- 겸손은 자신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뭔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주거나 발전할 수 있게 만든다. 상대방에게 자신감을 주고 배우게 하는 요소가 바로 겸손이다.
- 겸손은 절대적인 양보가 아니다.
- 겸손과 지나친 겸손은 다르다. 누군가가 너무 지나치게 겸손해서 자기 자신의 의견을 내는데 위축이 된다면 그것은 그 한계점을 넘어선 것이다.
- 겸손을 자신의 존재를 깎아내리는 것이 아닌, 아이디어를 확장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
- 세상의 모든 사람은 스승이다.
- 행동 원칙 10 : 정직
- 엑설런스 아홉 가지는 정직으로 완성된다.
- "자신의 일을 정직하게 행했는가?"
- 하나님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진 것은 인간의 정직, 도덕성, 윤리인 것이다.
- 정직에는 자신의 내면에 대한 정직과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정직, 두 가지가 있다. 스스로에게 정직하지 못했다면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정직할 수 없다.
- 정직은 겉으로는 쉬운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정직은 마음에 있는 것으로, 그 누군가를 속였다고 해도 나 스스로를 속일 수 없다.
- 스스로에게 정직한 것은 굉장한 도전이다.
- 정직함이 열 가지 요소 중 마지막에 오는 이유는 이 모든 과정이 정당하고 정직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지금까지의 모든 노력이 모래성이 무너지듯 부질없는 일이 되어 버린다는 뜻이다.
- 정직은 윤리와 밀접하다
- 정직은 자신의 양심에 따라 스스로 마음을 깨끗하게 지켜 가는 것이다. 정직하려면 높은 인격과 뚜렷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정직한 사람들은 체면보다는 스스로 마음을 반성하고 살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정직은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친다.
- "하루만 행복하게 지내려면 이발을 해라. 일주일 동안 행복하려면 결혼을 해라. 한 달 동안 행복하게 지내려면 말을 사고, 한 해를 행복하게 지내려면 새 집을 지어라. 그러나 평생을 행복하게 지내려면 정직해라"
- 정직과 윤리가 마지막에 들어가야만 긍정적인 삶을 이끌게 하는 요소가 된다. 모든 것은 기쁘고 행복해야 실현이 가능하다. 긍정적이고 즐겁지 않다면 삶이 불행해질 수밖에 없다.
- 엑설런스 아홉 가지는 정직으로 완성된다.
- 행동 원칙 1 : 동기부여
- 유대인의 자녀 교육 10계명
- 1. 배움은 꿀처럼 달콤하는 것을 가르친다
- 2. ‘남보다 뛰어나라’가 아니라 ‘남과 다르게 되라고 가르친다'
- 3. 평생 가르치기 위해서 어렸을 때 충분히 놀게 한다
- 4. 배우기 위해서는 듣기보다는 말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친다
- 5. 지혜가 부족한 사람은 모든 면이 부족하다고 가르친다
- 6. 몸을 움직이기 보다는 머리를 써서 일하라고 가르친다
- 7. 아이를 심하게 혼냈을지라도 잠잘 때는 정답게 대하라고 가르친다
- 8. 자녀교육에 무관심한 부모는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이다.
- 9. 아버지는 자녀의 정신적 기둥으로 아버지의 휴일은 없어서는 안 된다.
- 10. 남한테 받은 피해는 잊지 말되 용서하라고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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