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질문 만들기 입문
    • 까만놀이
      • 추석
        • 추석에는 어떤 음식이 맛있을까?
        • 이번 추석에는 우리 가족이 얼마나 모일까?
        • 이전의 추석과 지금의 추석은 어떤 점이 다를까?
      • 태풍
        • 태풍은 언제부터 이름이 기록되었을까
        • 태풍의 피해가 가장 크게 기록된 해는 언제일까
        • 태풍이 꼭 나쁘기만 할까?
        • 태풍이 오고 나면 이후에 어떤 일이 있을까
        • 태풍이 오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 태풍이 와서 좋은 사람들은 누구일까?
        • 태풍이 와서 좋지 않은 사람들은 누구일까?
        • 태풍이 불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일까?
        • 태풍은 인류와 과학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태풍은 동물들에게도 영향을 미칠까?
        • 동물은 태풍을 예지할 수 있는데 사람은 왜 느끼지 못할가?
        • 태풍을 소재로한 영화나 드라마는 무엇이 있을까?
    • 꼬꼬질놀이
      • 질)학교에서 제일 필요한 교육은 무엇일까요?
      • 답)인성교육이 가장 중요합니다.
      • 질)인성교육이란 무엇일까요?
      • 답)인성교육이란 사람이 되게 만드는 전인교육입니다.
      • 질)전인교육의 범주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일까요?
      • 1. 궁금한 부분?
      • 2. 반문하고 싶은 부분?
    • 질카놀이
      • 질문 - 까만놀이
      • 대답 - 꼬꼬질놀이
  • 질문 만들기 초급
    • Step 1
      • 중심 단어 + 5W1H
        • 음료수
          • 언제
          • 어디서
          • 누가
          • 무엇을
          • 어떻게
        • 자동차
          • 5W1H
            • 자동차는 언제 처음 만들어 졌을까?
            • 자동차는 어디서 처음 만들어 졌을까?
            • 자동차는 누가 처음에 고안 했을까?
            • 자동차는 처음에 무엇을 위해 만들어 졌을까?
            • 자동차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을까?
            • 자동차는 왜 만들어지게 되었을까?
          • 5W1H + 동사
            • 자동차는 언제 사용할 수 있을까?
            • 자동차는 어디서 만들어 질까?
            • 자동차는 누가 부술 수 있을까?
            • 자동차는 무엇을 가지고 올 수 있을까?
            • 자동차는 어떻게 얼릴까?
            • 자동차는 왜 부술까?
      • 중심 단어 + 랜덤 단어
        • 사과 + 교육
          • 사과는 교육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 사과는 교육 후에 먹는 것이 좋을까? 교육 전에 먹는 것이 좋을까?
          • 교육에서 사과과 사용되는 과목은 무엇이 있을까?
          • 사과와 교육은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
          • 사과가 먼저 보편적이게 되었을까? 교육이 먼저 보편적이 되었을까?
          • 사과나 교육이 사람이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 중심 단어 + 상황
        • 정(긍정), 반(부정)
        • 인(원인), 과(결과)
        • 상(추상), 하(구체)
      • 자동차
        • 정(긍정), 반(부정)
          • 자동차는 어떤 부분이 삶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가?
          • 자동차가 발명됨으로 해서 인류에게 미치는 안 좋은 영향은 무엇인가?
        • 인(원인), 과(결과)
          • 자동차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
          • 미래의 자동차는 어떻게 발전되어 갈 것인가?
        • 상(추상), 하(구체)
          • 자동차를 높은 하늘에서 본다면 어떻게 보일까?
          • 자동차를 가까이에서 들여다 본다면 어떤 차인지 구분할 수 있을까?
    • Step 2
      • 중심 문장 + 5W1H
    • Step 3
      • 책 + 5W1H
  • 질문만들기 중급
    • 기억(사실, 내용)
      • 북풍과 태양을 무엇을 놓고 내기를 했는가?
    • 이해(사실, 내용)
      • 북풍과 태양의 내기에서 누가 이겼는가? 이유는 무엇인가?
    • 적용(실천)
      • 이 이야기에서 나의 삶에 적용해야 할 교훈은 무엇인가?
      • 이 이야기에서 내가 깨달은 점은 무엇인가?
      • 이 이야기에서 내가 새롭게 배운 점은 무엇인가?
    • 비교(심화, 상상)
      • 북풍과 태양의 이야기는 여우와 두루미의 이야기와 어떻게 다른가?
    • 평가(심화, 상상)
      • 사람의 관계적인 측면에서 볼 때 북풍의 행동이 옳은가? 태양의 행동이 옳은가?
    • 창의(심화, 상상)
      • 나그네가 북풍의 바람을 견디지 못하고 옷을 잡은 손을 놓쳐 버렸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 질문만들기 고급
    • SCAMPER
      • 심청전
        • S(대체) - 공양미 300석 말고 심봉사가 눈을 뜰 수 있는 다른 방법은?
        • C(결합) - 심봉사에게 심청이 말고 다른 아들이 있었다면?
        • A(적용) - 심청전에서 강요되는 효의 사상을 오늘날에도 적용할 수 있을까?
        • M(변형) - 공양미가 300석이 아니라 30석이었다면 심청이는 어떻게 했을까?
        • P(용도) - 심청이가 연꽃을 타고 올라온게 아니라 학을 타고 하늘에서 내려 왔다면?
        • E(제거) - 심봉사가 스님을 만나지 않고 사또를 만났다면?
        • R(정렬) - 심봉사가 스님을 만나기 전에 눈을 떴다면?
      • 춘향전
        • S(대체) - 이몽룡이 춘향이 대신에 향단이를 좋아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 C(결합) - 춘향이에게 쌍둥이 자매가 있었다면? 이몽룡에게 쌍둥이 형제가 있었다면?
        • A(적용) - 춘향이가 이몽룡을 기다리는 것과 같은 마음을 오늘날 군대를 보내는 여차 친구의 마음에도 똑같이 적용해 볼 수 있을까??
        • M(변형) - 이몽룡이 과거시험을 보러 간게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 한양을 갔다면?
        • P(용도) - 변학도가 춘향이에게 숙청을 들라고 명한 것이 아니라 차나 한 잔 마시자고 했다면?
        • E(제거) - 이몽룡이 과거시험을 보러가지 않았다면 춘향전의 이야기는 어떻게 전개 되었을까?
        • R(정렬) - 변학도가 마을에 부임하기 이전에 이몽룡이 먼저 부임했다면?
    • 6색 모자 기법
      • 거북이와 토끼
        • 빨강 모자(감정) - 토끼가 거북이에게 경주를 하자고 제안했을 때 거북이는 어떤 느낌이 들었을까?
        • 파랑 모자(종합) - 토끼가 자만심에 빠져서 경기 중간에 잠을 자서 경주에서 졌다. 우리도 삶에서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지 않을까? 우리 삶에서 어떤 부분을 경계해야 하는가?
        • 검정 모자(부정) - 토끼와 거북이가 경주를 하는데 있어서 거북이에게 불리한 점은 무엇일까?
        • 노랑 모자(긍정) - 거북이가 토끼와 경주를 해서 이겼을 때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
        • 하양 모자(사실) - 토끼와 거북이의 경주에서 토끼는 중간에 무엇을 했는가?
        • 초록 모자(창의) - 거북이가 잠자는 토끼를 깨웠다면 경주는 어떻게 되었을까?
      • 여우와 두루미
        • 빨강 모자(감정) - 두루미는 여우가 초대를 했을 때 기분이 어땠을까? 여우는 두루미가 초대 했을때 어떤 기분이었을까?
        • 파랑 모자(종합) - 여우와 두루미의 이야기에서 우리가 배울 점은 무엇인가?
        • 검정 모자(부정) - 두루미가 넓적한 그릇에 담긴 음식을 먹지 못하면 어떤 부분에 문제가 발생할까?
        • 노랑 모자(긍정) - 두루미가 넓적한 그릇에 담긴 음식을 먹지 못했을 때 어떤 부분이 두루미에게 좋을까?
        • 하양 모자(사실) - 두루미는 왜 여우를 초대 했는가?
        • 초록 모자(창의) - 여우와 두루미가 사이좋게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 PMI 기법
      • 플러스(긍정)
      • 마이너스(부정)
      • 인터레스팅(흥미)
    • 만다라트 기법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