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하브루타(Havruta)란?
- 유대인
- 종교 - 탈무드, 이스라엘, 야훼, 팔레스타인, 선민사상, 시온주의, 솔로몬
- 부, 명예, 지위, 영향력
- 지혜의 사람들 - 노벨상, 책의 민족, 창의성, 교육, 토론
- 어원
- 하베르(친구, 동료, 짝꿍, 스승)
- 하브루타
- 뜻 - 짝을 이루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전성수)
- 유대인
- 2. 하브루타의 철학 - 1
- 3. 하브루타 텍스트 학습
- 생각해보기
- 파트너와 함께 ( )하여 텍스트를 ( )하는 연습이다
- 자신이 가진 ( )을 활용하여 ( )가 말하고자 하는 것과 파트너의 말을 ( )하고 적극적으로 ( )하면서 텍스트의 의미를 파악하는 연습이다.
- ( )로 처음 해석을 ( )하고 보완하여 해석의 질을 높여 ( ) 있고 ( ) 있는 해석을 완성하는 연습이다.
- 예시
- 향수를 팔고 있는 상점에 들어가면 향수를 사지 않아도 몸에서 향기가 난다. 가죽 공장에 들어가면 가죽으로 만든 물건을 사지 않아도 역한 냄새 난다. 칼을 품고 있는 사람은 책을 들고 서지 못하며, 책을 지닌 사람은 또한 칼을 품고 서지 못한다. 자신을 아는 것이 곧 지혜이다.
- 의사로부터 충고를 받았다 하여 의사에게 댓가를 치를 필요는 없다. 값비싼 귀한 진주를 잃어버렸을 때, 그것을 찾기 위해서는 값싼 양초가 쓰인다. 빈한한 집안의 아들은 칭송받을 것이다. 우리 모두에게 지혜를 주는 것이 바로 그들이기 때문이다.
- 기억력을 증진시켜 주는 최선의 약은 감탄이다. 학교가 없는 곳에서는 사람이 살 수 없다. 고양이에게서는 겸손함을 배우고, 개미에게서는 정직함을 배우고, 비둘기에서는 정절을 배우며, 수탉으로부터는 재산을 지키는 권리를 배울 수 있다. 여름이 널리 팔리면 곧 잊혀지게 된다. 그러나 지식 또한 얕으면 곧 잃어 버린다.
- 아이들을 가르치는 행위는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은 백지 위에 무엇인가 그리거나 쓰는 일과 같다. 노인을 가르치는 것은 글자가 가득 적힌 종이에서 빈 곳을 찾아내 무엇인가 써 넣는 행위와 같다.
- 생각해보기
- 4. 하브루타의 철학 - 2
- 5. 부분으로 전체를 이해하기
- 생각해보기
- "우리는 우리가 길들이는 것만을 알 수 있는 거란다."
- "사람들은 이제 아무것도 알 시간이 없어졌어. 그들은 가게에서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들을 사거든. 그런데 친구를 파는 가게는 없어. 그러니까 사람들은 이제 친구가 없는 거나 마찬가지지."
- "친구를 가지고 싶다면 나를 길들이렴."
- 예시
- "아까 말해 주겠다던 비밀은 이런 거야. 뭐 별 것은 아니야. 어떠한 것을 볼 때 마음으로 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는다는 거야. 가장 중요한 건 눈에 보이지 않는단다."
- "네 장미꽃을 그토록 소중하게 만드는 건 그 꽃을 위해 네가 써 버린 그 시간이란다."
- "사람들은 이런 진리를 잊어버렸어. 하지만 넌 그것을 잊어선 안 돼. 내가 길들인 것에 언제까지나 책임이 있어. 넌 네 장미에 대해 책임이 있어......"
- 생각해보기
- 6. 하브루타의 철학 - 3
- 7. Line By Line Text 해석
- 생각해보기
- 랍비 쉬미는 랍비 파파의 수업에 참가하곤 했다.
- 그리고 랍비 파파에게 많은 어려운 질문을 묻곤 했다.
- 어느 날 랍비 쉬미는 랍비 파파가 엎드려 기도하는 소리를 들었다. "하나님, 쉬미의 교만함이 불러오는 수치심으로 부터 저를 지켜주십시오.
- 그러자 랍비 쉬미는 침묵을 맹세하고 랍비 파파에게 더 이상 질문하지 않았다.
- 배경정보
- 랍비 파파 : 375년에 죽음. 바빌로니아 살았던 탈무드 학자이자 교사. 그는 랍비 라바와 아베이의 학생이었다. 그는 도시 느하르디아에서 예시바를 이끌었고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을 훈련시켰다. 랍비 파파는 부유한 사람이었고 그가 탈무드에서 논문 공부를 완료할 때 마다 자신의 아들들(10명)과 많은 사람들을 초대해 파티를 열었다고 전해진다.
- 랍비 쉬미 : 4세기에 죽음. 아베이의 가까운 제자였다. 자신의 선생님이 돌아가신 후 예시바에서 랍비 파파의 수업을 들었다.
- Practice 1. 아래 빈 칸을 완성하시오.
- 나는 이 이야기가 ( )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리고 이 이야기는 ( )을 말하고 있다.
- Practice 2. 육하원칙을 이용하여 파트너와 개방형 질문을 가능한 많이 만들어 내고, 질문과 답변을 작성하시오.
- 개방형 질문
- 쉬미는 왜 파파의 수업을 듣곤 했는가?
- 랍비 쉬미는 언제 수업을 들었는가?
- 랍비 쉬미는 파파에게 왜 어려운 질문을 했는가?
- 랍비 파파는 쉬미의 의도를 알고 있었을까?
- 랍비 쉬미는 파파의 기도 소리를 어떻게 들었을까?
- 랍비 파파는 어디서 기도를 했을까?
- 랍비 쉬미는 왜 침묵을 맹세 했을까?
- 개방형 질문
- Practice 3. 개방형 질문 중에 가장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3개와 육하원칙, 그리고 선택한 이유를 종이에 적어 전체 수업에서 공유하시오.
- Practice 4. 텍스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브루타 파트너와 논의 후 아래의 빈 칸을 완성하시오.
- 나는 이 이야기가 ( )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 그리고 이 이야기는 ( )을 말하고 있다.
- Practice 5. 텍스트에 있는 무엇이 당신으로 하여금 이러한 해석을 가능하게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그리고 어떤 질문들이 설득력이 있는 해석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는지 작성하시오.
- 해석에 도움을 준 텍스트의 근거
- 해석에 도움을 준 질문들
- 예시
- 어느날, 왕이 한 사람에게 전령을 보내어 즉시 대령할 것을 명령했다. 그런데, 이 사람에게는 세 명의 친구가 있었는데, 그는 첫번째 친구를 가장 소중히 여기고 있어, 그 친구가 자기의 가장 좋은 친구라고 여기고 있었다. 두 번째 친구 역시 사랑하고 있으나 첫번째 친구처럼 소중하게 여기고 있지는 않았으며, 세번째 친구도 친구이기는 했지만 별로 큰 관심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 왕의 부름을 받자 그는 자기가 어떤 나쁜 짓이라도 하여 벌을 받는 것이 아닌가 하여 무서웠다. 그래서 세 명의 친구들에게 함께 가달라고 부탁을 했다.
- 그는 먼저 제일 소중히 여기고 있는 친구에게 함께 가 줄 수 없겠느냐고 부탁했지만, 그 친구는 아무 이유도 말하지 않고 거절했다. 그래서 두번째 친구에게 부탁하였더니, 궁전 문 앞까지는 함께 가줄 수 있지만 그 이상은 갈 수 없다고 거절하였다. 다음 세번째 친구에게 부탁하자.
- [그러지, 내가 함께 가주겠네, 자네는 아무런 나쁜 짓도 하지 않았으니 조금도 두려워할 것이 없네, 내가 함께 가서 임금님께 잘 말씀드려 주겠네.]하고 쾌히 응해 주었다.
- 왜 세 명의 친구들은 각각 그렇게 말했을까?
- 생각해보기
- 8. Line By Line Text 해석
- 생각해보기
- 비사의 아들 랍비 하마가 멀리 떠나 학교에서 12년을 보냈다.
- 그가 돌아왔을 때 그는 말했다. “나는 하크히나이의 아들이 했던 것을 하지 않을 것이다.”
- 그래서 그는 학교에 들어갔고 집에 메시지를 보냈다.
- 그의 아들 랍비 오사야가 들어왔고 그의 앞에 앉았다.
- 그는 그에게 수업 주제에 관한 질문들을 했다.
- 그는 그가 자신의 학업에서 얼마나 정통한지 보았고
- 고민하게 되었다
- “내가 여기 있었더라면,” 그가 말했다. “나는 랍비 오사야와 같은 아들이 있었을 텐데.”
- 그는 자신의 집으로 들어갔다.
- 그의 아들이 들어왔다.
- 잇따라 그는 랍비 오사야가 자신에게 학습에 대한 질문을 하기를 희망했었다고 믿으면서
- 생각해보기
- 랍비 오사야의 앞에 일어섰다.
- 그의 아내가 랍비 하마에게 말했다. “자신의 아들 앞에 일어나는 아버지가 있습니까?”
- 배경정보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하브루타독서코칭지도사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강 발달과 적기교육 (0) | 2022.11.04 |
---|---|
1강 시대의 변화 교육의 변화 (0) | 2022.11.04 |
4강 유대인의 성공 코드와 자녀교육 10계명 -2 (0) | 2022.10.05 |
3강 유대인의 성공 코드와 자녀교육 10계명 -1 (0) | 2022.09.28 |
1강 다양한 질문만들기 (0) | 2022.09.0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학습진로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기출문제 풀이
- itq
- 새벽독서
- 파워포인트
- 하브루타 지도사
- 입문 과정
- 아래 한글
- 독서 지도사
- 기본 과정
- MBTI
- 심리상담사
- 영상 편집
- 분노조절상담사
- KWLC
- 자격대비
- 가족심리상담사
- 독서심리상담사
- 문학심리상담사
- 입문 강의
- 새깨독 1기
- Base Camp
- 미술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기본 강의
- 도형심리상담사
- 한글 엑셀
- 글쓰기
- 친절한 승민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