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기능 | 열등 기능 |
SP 장인(예술가) 기질 | Se 외향 감각 | Ti 내향 사고 | F 감정 | Ni 내향 직관 |
-
- 주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며 선입견이 없음
- 부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조용히 분석적으로 탐구함
- 열등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재미를 추구하며 힘든 일이 있어도 쉽게 해결하는 재능을 가지고 있음
- 예민한 감각으로 외부 세상을 편견없이 받아들이고 인식하는 사람들임
- 자극에 민감하여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음
- 시간 관리에 실패하여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있음
- 주기능 : 외향 감각(Se)
- 빠른 상황 파악 능력으로 효율적인 학습법을 찾아내어 단기간에 좋은 성과를 얻는 경우가 많음
- 감각적인 자극에 즉시 반응하다 보니 인내하며 한 자리에서 장시간 공부하는 것을 힘들어함
- 공부의 흐름이 쉽게 끊어짐
- 자신이 잘 하는 것에만 몰두하고 그렇지 않은 학습에는 관심이 떨어지며 방치할 수 있음
- 부기능 : 내향 사고(Ti)
- 외부에서 받아들인 다양한 정보를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판단함
- 공부한 양에 비해서 좋은 점수를 얻는 경우가 많음
- 활달한 행동과는 달리 이성적이고 초연한 편임
- 열등 기능 : 내향 직관(Ni)
- 장기적인 지향점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오늘 학습을 한다기보다는 흥미에 따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음
-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과목에서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포기할 수 있음
- 임기 응변이 강하다는 자만심에 빠져 시험 준비에 소홀할 수 있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자신 있고 잘 하는 주제부터 시작하여 자신감을 높이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함
- 충동성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여유 있게 세우고 최소한 달성해야 하는 목표치는 반드시 달성하도록 통제함
- 4) 학습에 방해 되는 요소
- 충동적이기 때문에 이들의 충동을 자극하는 요소가 주변에 있을 경우 딴 짓으로 샐 수 있음
- 공간의 온도, 소음, 냄새 등에 예민하게 반응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가만히 앉아있는 것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틈틈히 운동을 하거나 밖에 돌아다니는 것으로 주의를 환기시킴
- 이들의 예민한 감각과 분석력을 사용하여 전략 게임을 하며 몰입하다 보면 한결 스트레스가 풀릴 수 있음
- 2. ESFP(할동적인 사교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기능 | 열등 기능 |
SP 장인(예술가) 기질 | Se 외향 감각 | Fi 내향 감정 | T 사고 | Ni 내향 직관 |
-
-
- 주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며 선입견이 없음
- 부기능
- 자기만의 감정과 주관적인 가치를(F) 정립함(i)
- 항상 타인의 감정을 살핌
- 열등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사교적이고 최고의 친화력을 가진 밝은 사람들임
- 사람들의 기분이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예민한 감각과 감정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편이고 이를 가까운 가족에게 짜증으로 표출할 수 있음
- 친구 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업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가 있음
- 주기능 : 외향 감각(Se)
- 오감을 통해 외부 세상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며 정보를 정확하게 받아들임
- 주변 사람들에 관해 세세한 정보까지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신경이 예민하기 때문에 몸의 상태나 감정 상태에도 민감하며, 불편한 느낌을 견디지 못하고 피하는 경향이 있음
- 재미를 추구하는 충동적인 성향이기 때문에 학습에 있어서 충동 제어가 필요함
- 부기능 : 내향 감정(Fi)
- 주변 사람들과 관계가 안 좋아지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가 큼
- 평소에는 밝은 모습이지만 정작 힘든 감정은 숨기는 편임
- 관계 스트레스가 학습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친구를 잘 관리해야 함
- 열등 기능 : 내향 직관(Ni)
- 장기적인 삶의 목표나 추상적인 가치관에 관심이 없음
- 흥미 위주로 학습 의욕이 생기는 편이며, 장기 학습이나 수험 생활은 버거울 수 있음
- 단기간에 얻을 수 있는 결과에 관심이 많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관계 지향적이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과 친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학습 의욕이 올라감
- 서로 칭찬하고 격려하는 과정에서 의욕이 생겨남
- 처음에는 쉬운 수준부터 시작하여 자신감을 자극할 때 더욱 열심히 함
- 4) 학습에 방해 되는 요소
- 감정적으로도 감각적으로도 예민하기 때문에 학습 환경에서 감정을 거슬리게 하는 요소가 없어야 함
- 경쟁에 노출되면 회피하는 성향이 강함
- 관심을 끄는 흥미 거리가 생기면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음
- 5) 스트레스 해소법
- 드라마나 소설 등을 보면서 감정을 이입하고 해소할 때 스트레스가 풀릴 수 있음
- 감정을 리프레시 할 수 있는 친목 모임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함
-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NTP-ENFP (0) | 2022.12.27 |
---|---|
11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NTJ-INFJ (0) | 2022.12.27 |
9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TJ-ISFJ (0) | 2022.12.22 |
8강 심리 기능 위계에 따른 학습 특성 (0) | 2022.12.22 |
7강 심리 기능 위계에 대한 이해 (1) | 2022.12.22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입문 과정
- Base Camp
- 글쓰기
- 도형심리상담사
- 학습진로상담사
- 파워포인트
- 독서심리상담사
- 한글 엑셀
- 친절한 승민쌤
- 기출문제 풀이
- 기본 강의
- KWLC
- 새벽독서
- 미술심리상담사
- 새깨독 1기
- 입문 강의
- 기본 과정
- MBTI
- 영상 편집
- 문학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itq
- 아래 한글
- 하브루타 지도사
- 분노조절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자격대비
- 독서 지도사
- 심리상담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