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기질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 기능
SP 장인(예술가) 기질 Se 외향 감각 Ti 내향 사고 F 감정 Ni 내향 직관
  •  
    • 주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며 선입견이 없음
    • 부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조용히 분석적으로 탐구함
    • 열등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재미를 추구하며 힘든 일이 있어도 쉽게 해결하는 재능을 가지고 있음
    • 예민한 감각으로 외부 세상을 편견없이 받아들이고 인식하는 사람들임
    • 자극에 민감하여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음
    • 시간 관리에 실패하여 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있음
    • 주기능 : 외향 감각(Se)
      • 빠른 상황 파악 능력으로 효율적인 학습법을 찾아내어 단기간에 좋은 성과를 얻는 경우가 많음
      • 감각적인 자극에 즉시 반응하다 보니 인내하며 한 자리에서 장시간 공부하는 것을 힘들어함
      • 공부의 흐름이 쉽게 끊어짐
      • 자신이 잘 하는 것에만 몰두하고 그렇지 않은 학습에는 관심이 떨어지며 방치할 수 있음
    • 부기능 : 내향 사고(Ti)
      • 외부에서 받아들인 다양한 정보를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판단함
      • 공부한 양에 비해서 좋은 점수를 얻는 경우가 많음
      • 활달한 행동과는 달리 이성적이고 초연한 편임
    • 열등 기능 : 내향 직관(Ni)
      • 장기적인 지향점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오늘 학습을 한다기보다는 흥미에 따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음
      •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과목에서는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포기할 수 있음
      • 임기 응변이 강하다는 자만심에 빠져 시험 준비에 소홀할 수 있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자신 있고 잘 하는 주제부터 시작하여 자신감을 높이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함
    • 충동성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여유 있게 세우고 최소한 달성해야 하는 목표치는 반드시 달성하도록 통제함
  • 4) 학습에 방해 되는 요소
    • 충동적이기 때문에 이들의 충동을 자극하는 요소가 주변에 있을 경우 딴 짓으로 샐 수 있음
    • 공간의 온도, 소음, 냄새 등에 예민하게 반응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가만히 앉아있는 것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틈틈히 운동을 하거나 밖에 돌아다니는 것으로 주의를 환기시킴
    • 이들의 예민한 감각과 분석력을 사용하여 전략 게임을 하며 몰입하다 보면 한결 스트레스가 풀릴 수 있음
  • 2. ESFP(할동적인 사교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기질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 기능
SP 장인(예술가) 기질 Se 외향 감각 Fi 내향 감정 T 사고 Ni 내향 직관
  •  
    •  
      • 주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며 선입견이 없음
      • 부기능
        • 자기만의 감정과 주관적인 가치를(F) 정립함(i)
        • 항상 타인의 감정을 살핌
      • 열등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사교적이고 최고의 친화력을 가진 밝은 사람들임
      • 사람들의 기분이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예민한 감각과 감정 때문에 평소에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편이고 이를 가까운 가족에게 짜증으로 표출할 수 있음
      • 친구 관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업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가 있음
      • 주기능 : 외향 감각(Se)
        • 오감을 통해 외부 세상을 편견 없이 받아들이며 정보를 정확하게 받아들임
        • 주변 사람들에 관해 세세한 정보까지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음
        • 신경이 예민하기 때문에 몸의 상태나 감정 상태에도 민감하며, 불편한 느낌을 견디지 못하고 피하는 경향이 있음
        • 재미를 추구하는 충동적인 성향이기 때문에 학습에 있어서 충동 제어가 필요함
      • 부기능 : 내향 감정(Fi)
        • 주변 사람들과 관계가 안 좋아지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가 큼
        • 평소에는 밝은 모습이지만 정작 힘든 감정은 숨기는 편임
        • 관계 스트레스가 학습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친구를 잘 관리해야 함
      • 열등 기능 : 내향 직관(Ni)
        • 장기적인 삶의 목표나 추상적인 가치관에 관심이 없음
        • 흥미 위주로 학습 의욕이 생기는 편이며, 장기 학습이나 수험 생활은 버거울 수 있음
        • 단기간에 얻을 수 있는 결과에 관심이 많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관계 지향적이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과 친하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학습 의욕이 올라감
      • 서로 칭찬하고 격려하는 과정에서 의욕이 생겨남
      • 처음에는 쉬운 수준부터 시작하여 자신감을 자극할 때 더욱 열심히 함
    • 4) 학습에 방해 되는 요소
      • 감정적으로도 감각적으로도 예민하기 때문에 학습 환경에서 감정을 거슬리게 하는 요소가 없어야 함
      • 경쟁에 노출되면 회피하는 성향이 강함
      • 관심을 끄는 흥미 거리가 생기면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음
    • 5) 스트레스 해소법
      • 드라마나 소설 등을 보면서 감정을 이입하고 해소할 때 스트레스가 풀릴 수 있음
      • 감정을 리프레시 할 수 있는 친목 모임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함
참고 영상

https://youtu.be/LJ6Ik4Cb-B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