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ENTP(활동적인 발명가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기능 |
NT 합리주의자 기질 | Ne 외향 직관 | Ti 내향 사고 | F 감정 | Si 내향 감각 |
-
-
- 주기능
- 새로운 아이디어(N)를 시도함(e)
- 다재다능하고 새로운 시도에 거부감이 없음
- 부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조용히 분석적으로 탐구함
- 열등 기능
- 현실(S)을 자신의 내부(i)로 담아둠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풍부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발명가형임
- 새로운 가능성에 예민하며, 창의적인 도전 과제가 있는 일을 좋아함
- 안목이 넓고 다방면에 재주가 많음
- 주기능 : 외향 직관(Ne)
- 학습에 있어서는 전체 흐름과 핵심만 파악하고도 다 알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정보를 암기하는 능력이 부족함
- 이론이나 논리를 파악하는 직관력이 있으며 상상력이 풍부함
- 잔 실수를 하기 때문에 지식에 비해 시험 결과가 좋지 않은 편임
- 부기능 : 내향 사고(Ti)
- 외부에서 받아들인 다양한 정보를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판단함
- 논리적이면서 추상적인 개념을 다루는 이과나 공학 분야에 뛰어난 경우가 많음
- 감정적으로 예민하지 않은 성격임
- 열등기능 : 내향 감각(Si)
- 반복하는 학습, 너무 세세한 정보를 암기해야 하는 학습 방식을 싫어함
- 기억력이 나빠서 깜빡하는 경우가 잦음
- 반복적이고 정적인 일상에 적응하지 못하고 새로운 흥미를 찾아 행동하는 경우가 많음
- 여유를 즐기는 타입이라 학습 기간이 길어질수록 태만해질 가능성이 큼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특정한 문제를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의욕이 오름
- 학습에 대한 충동이 한 번 생기면 매우 몰입하여 끝까지 해내는 편임
- 장기적인 계획보다는 단기적인 계획과 목표를 두고 몰입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음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지루한 일과의 연속일 때 전반적으로 흥미를 잃음
- 권위적인 선생님이나 분위기에 반항할 수 있음
- 5) 스트레스 해소법
- 두뇌를 자극하는 문제를 풀거나 게임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음
-
- 2. ENFP(활동적인 감성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기능 | 열등기능 |
NF 이상주의자 기질 | Ne 외향 직관 | Fi 내향 감정 | T 사고 | Si 내향 감각 |
-
-
- 주기능
- 새로운 아이디어(N)를 시도함(e)
- 다재다능하고 새로운 시도에 거부감이 없음
- 부기능
- 자기만의 감정과 주관적인 가치를(F) 정립함(i)
- 항상 타인의 감정을 살핌
- 열등 기능
- 현실(S)을 자신의 내부(i)로 담아둠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어린이와 같은 순수함과 낙천성을 가진 성격임(피터팬)
- 창의적이고 새로운 가능성을 좋아하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을 선호함
- 마무리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자신감을 가지고 있음
- 주기능 : 외향 직관(Ne)
-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창의적인 발상으로 사건을 바라봄
- 갑자기 영감을 받아 하던 것을 마무리하지 않고 새로운 일에 또 뛰어듦
- 학습 중에도 상상력이 발동되면 엉뚱한 생각에 빠져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산만한 편임
- 부기능 : 내향 감정(Fi)
- 자신의 감정과 주관적인 기준으로 판단함
- 타인의 감정을 배려하며 착하고 따뜻한 인상을 줌
- 타인의 비판에 매우 민감하고 감정 기복이 크기 때문에 감정 상태에 따라 학습 효율이 차이가 남
- 감정 조절과 멘탈 관리가 중요함
- 열등기능 : 내향 감각(Si)
- 반복적이고 단순한 생활에 대해 매우 지루하게 여김
- 기존에 해왔던 방식대로 따르는 것 또한 지루하게 여기고 금방 흥미를 잃음
- 장기간의 학습 기간이 요구될 때 인내하기 힘들어함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항상 응원하고 격려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어야 함
- 좋은 관계를 맺고 난 후 이들이 힘들어하는 부분에 대해 현실적인 조언을 해 줄 때에 공부에 집중하게 됨
- 자신을 믿어주는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함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집중을 방해하거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해야 함
- 감정이 예민하기 때문에 주변에 불편한 사람이 있으면 안 됨
- 적당한 긴장이 유지되는 공간에서 공부해야 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간접적인 문화 예술 콘텐츠를 통해 감정을 해소하는 것을 추천함
- 사람을 만나는 것도 좋지만 예민하기 때문에 도리어 스트레스를 받고 돌아올 수도 있음
-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TJ-ENTJ (0) | 2022.12.27 |
---|---|
13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TP-INTP (0) | 2022.12.27 |
11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NTJ-INFJ (0) | 2022.12.27 |
10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TP-ESFP (0) | 2022.12.22 |
9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TJ-ISFJ (0) | 2022.12.22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한글 엑셀
- 파워포인트
- 문학심리상담사
- 새깨독 1기
- 친절한 승민쌤
- 새벽독서
- 가족심리상담사
- 독서 지도사
- 입문 강의
- Base Camp
- 분노조절상담사
- 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MBTI
- 미술심리상담사
- 기본 과정
- 입문 과정
- 자격대비
- 기출문제 풀이
- 글쓰기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KWLC
- itq
- 하브루타 지도사
- 학습진로상담사
- 도형심리상담사
- 독서심리상담사
- 영상 편집
- 아래 한글
- 심리분석사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