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INTJ(진지한 연구자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기질 주기능 부기능 3차 기능 열등기능
NT 합리주의자 기질 Ni 내향 직관 Te 외향 사고 F 감정 Se 외향 감각
  •  
    •  
      • 주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끈기가 있으며 통찰력이 있음
      • 부기능
        • 체계적으로 효용성을 따져(T) 행동함(e)
        • 매사에 논리적이고 체계적임
      • 열등 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연구형, 실험형 학습에 특화된 성격임
      • 냉철한 지성과 이성적인 판단력을 가진 사람들로 보통은 이과 성향이 많음
      • 주기능 : 내향 직관(Ni)
        • 깊은 통찰력으로 탐구력과 지능을 중요하게 생각함
        • 정보와 개념을 재구성하여 정리하는 스타일임
        • 연구에 특화된 성격으로 하나의 주제를 깊이 파고드는 편임
      • 부기능 : 외향 사고(Te)
        •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자신의 과제를 잘 수행함
        • 계획했던 대로 학습하며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강함
        • 반칙이나 게으름을 매우 싫어하며 정석대로 공부하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임
      • 열등 기능 : 외향 감각(Se)
        • 세세하게 암기하고 많은 정보를 다루어야 하는 학습에서 실수가 잦을 수 있음
        • 현실 감각이 부족하여 무모한 계획도 그대로 밀고 나가는 경향이 있음
        • 자신의 신체적, 물리적 한계를 고려하지 않다 보니 계획이 앞서고 막상 현실에서는 다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논리적인 토론이나 주제 연구 발표를 통해 학습할 때 의욕이 오름
      • 이들의 의견을 다른 시각에서 짚어줄 수 있는 코치가 있을 때 학습 의욕이 향상됨
      • 이들의 학습 방식을 무시하지 않고 과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가 필요함
    • 4) 학습에 방해 되는 요소
      • 상대방이 이들의 논리적인 주장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비난할 경우 매우 불편하게 느낌
      • 권위적이고 비합리적인 학습 방법을 강요하는 환경에서는 매우 힘들어함
      • 소모적이고 가벼운 인간 관계를 힘들어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미래에 대해 비전을 가지고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함
  • 2. INFJ(세심한 철학가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기질 주기능 부기능 3차 기능 열등기능
NF 이상주의자 기질 Ni 내향 직관 Fe 외향 감정 T 사고 Se 외향 감각
  •  
    •  
      • 주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끈기가 있으며 통찰력이 있음
      • 부기능
        • 관계 중심적으로 화합(F)을 추구함(e)
        • 공감 표현이 크며 관계를 중시함
      • 열등 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2) 학습 유형의 특징
      • 나이답지 않게 삶의 의미에 대해 고민함
      • 확고한 신념과 열정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으며 자기 안에 갈등이 많고 내면이 복잡함
      • 이 세상에 좋은 영향을 주려는 이상주의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음
      • 사람에 대한 통찰력이 깊음
      • 주기능 : 내향 직관(Ni)
        • 생각이 많고 현실적인 외부 활동에 소극적이기 때문에 현실 감각이 부족한 편임
        • 자신에 대해 매우 엄격하고 통제하는 편임
      • 부기능 : 외향 감정(Fe)
        • 내향적이고 차분하지만 특정 관계에서는 활달히 대하는 편임
        • 자신의 기준에 맞지 않는 사람에게는 겉으로는 예의 바르게 대하나 속으로는 멀리 생각함
        •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동기를 잘 파악함
        • 남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것을 매우 싫어하며 타인의 무례한 언행에 쉽게 상처받음
      • 열등 기능 : 외향 감각(Se)
        • 세세하게 암기하고 많은 정보를 다루어야 하는 학습에서 실수가 잦을 수 있음
        • 현실 감각이 부족하여 학습 계획을 세울 때 무리한 계획을 세워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누군가 자신의 신념과 소신을 인정하고 지지해 줄 때 학습 의욕이 높아짐
      • 약한 세부계획을 세워주며 현실적인 도움을 줄 때 의욕이 높아짐
      • 자신에게 과하게 엄격하고 냉정한 면에 대해서 격려가 필요함
    • 4) 학습에 방해 되는 요소
      • 감정적으로 예민해서 예의에 어긋나거나 비난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 급격히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음
      • 과도한 자기 성찰과 공부에 대한 부담감에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가질 수 있음
    • 5) 스트레스 해소법
      • 마음을 열 수 있는 소수의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스트레스를 푸는 편임
      • 종교 활동이나 명상으로 내면을 다스림
참고 영상

https://youtu.be/s7bUYh_UxHQ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