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INTJ(진지한 연구자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기능 |
NT 합리주의자 기질 | Ni 내향 직관 | Te 외향 사고 | F 감정 | Se 외향 감각 |
-
-
- 주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끈기가 있으며 통찰력이 있음
- 부기능
- 체계적으로 효용성을 따져(T) 행동함(e)
- 매사에 논리적이고 체계적임
- 열등 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연구형, 실험형 학습에 특화된 성격임
- 냉철한 지성과 이성적인 판단력을 가진 사람들로 보통은 이과 성향이 많음
- 주기능 : 내향 직관(Ni)
- 깊은 통찰력으로 탐구력과 지능을 중요하게 생각함
- 정보와 개념을 재구성하여 정리하는 스타일임
- 연구에 특화된 성격으로 하나의 주제를 깊이 파고드는 편임
- 부기능 : 외향 사고(Te)
-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자신의 과제를 잘 수행함
- 계획했던 대로 학습하며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강함
- 반칙이나 게으름을 매우 싫어하며 정석대로 공부하는 모범적인 모습을 보임
- 열등 기능 : 외향 감각(Se)
- 세세하게 암기하고 많은 정보를 다루어야 하는 학습에서 실수가 잦을 수 있음
- 현실 감각이 부족하여 무모한 계획도 그대로 밀고 나가는 경향이 있음
- 자신의 신체적, 물리적 한계를 고려하지 않다 보니 계획이 앞서고 막상 현실에서는 다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논리적인 토론이나 주제 연구 발표를 통해 학습할 때 의욕이 오름
- 이들의 의견을 다른 시각에서 짚어줄 수 있는 코치가 있을 때 학습 의욕이 향상됨
- 이들의 학습 방식을 무시하지 않고 과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가 필요함
- 4) 학습에 방해 되는 요소
- 상대방이 이들의 논리적인 주장에 대해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비난할 경우 매우 불편하게 느낌
- 권위적이고 비합리적인 학습 방법을 강요하는 환경에서는 매우 힘들어함
- 소모적이고 가벼운 인간 관계를 힘들어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미래에 대해 비전을 가지고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함
-
- 2. INFJ(세심한 철학가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기능 |
NF 이상주의자 기질 | Ni 내향 직관 | Fe 외향 감정 | T 사고 | Se 외향 감각 |
-
-
- 주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끈기가 있으며 통찰력이 있음
- 부기능
- 관계 중심적으로 화합(F)을 추구함(e)
- 공감 표현이 크며 관계를 중시함
- 열등 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나이답지 않게 삶의 의미에 대해 고민함
- 확고한 신념과 열정이 있지만 겉으로 드러내지는 않으며 자기 안에 갈등이 많고 내면이 복잡함
- 이 세상에 좋은 영향을 주려는 이상주의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음
- 사람에 대한 통찰력이 깊음
- 주기능 : 내향 직관(Ni)
- 생각이 많고 현실적인 외부 활동에 소극적이기 때문에 현실 감각이 부족한 편임
- 자신에 대해 매우 엄격하고 통제하는 편임
- 부기능 : 외향 감정(Fe)
- 내향적이고 차분하지만 특정 관계에서는 활달히 대하는 편임
- 자신의 기준에 맞지 않는 사람에게는 겉으로는 예의 바르게 대하나 속으로는 멀리 생각함
-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동기를 잘 파악함
- 남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것을 매우 싫어하며 타인의 무례한 언행에 쉽게 상처받음
- 열등 기능 : 외향 감각(Se)
- 세세하게 암기하고 많은 정보를 다루어야 하는 학습에서 실수가 잦을 수 있음
- 현실 감각이 부족하여 학습 계획을 세울 때 무리한 계획을 세워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누군가 자신의 신념과 소신을 인정하고 지지해 줄 때 학습 의욕이 높아짐
- 약한 세부계획을 세워주며 현실적인 도움을 줄 때 의욕이 높아짐
- 자신에게 과하게 엄격하고 냉정한 면에 대해서 격려가 필요함
- 4) 학습에 방해 되는 요소
- 감정적으로 예민해서 예의에 어긋나거나 비난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 급격히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음
- 과도한 자기 성찰과 공부에 대한 부담감에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가질 수 있음
- 5) 스트레스 해소법
- 마음을 열 수 있는 소수의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스트레스를 푸는 편임
- 종교 활동이나 명상으로 내면을 다스림
-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TP-INTP (0) | 2022.12.27 |
---|---|
12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NTP-ENFP (0) | 2022.12.27 |
10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TP-ESFP (0) | 2022.12.22 |
9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TJ-ISFJ (0) | 2022.12.22 |
8강 심리 기능 위계에 따른 학습 특성 (0) | 2022.12.22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심리상담사
- 친절한 승민쌤
- 아래 한글
- itq
- 학습진로상담사
- 입문 강의
- 기본 과정
- 영상 편집
- 새벽독서
- 분노조절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심리분석사
- 기출문제 풀이
- 미술심리상담사
- 자격대비
- 새깨독 1기
- Base Camp
- 하브루타 지도사
- 글쓰기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기본 강의
- MBTI
- 도형심리상담사
- 독서심리상담사
- 한글 엑셀
- 독서 지도사
- 파워포인트
- KWLC
- 문학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