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ISTP(초연한 만능재주꾼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기능 | 열등기능 |
SP 장인(예술가) 기질 | Ti 내향 사고 | Se 외향 감각 | N 직관 | Fe 외향 감정 |
-
-
- 주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조용히 분석적으로 탐구함
- 부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다향한 활동을 선호하며 선입견이 없음
- 열등 기능
- 관계 중심적으로 화합(F)을 추구함(e)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조용히 주변 사건과 사물을 관찰하면서 핵심을 논리적으로 꿰뚫어보는 시각을 가지고 있음
- 직접 손으로 기계나 도구를 조작하고 다루는 일에 재능이 많음
- 핵심 파악을 매우 잘하며 상황에 맞춰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배운 학습 방법을 자기에게 맞게 응용함
- 계획성이 부족할 수 있으며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 주기능 : 내향 사고(Ti)
-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이성적임
- 웬만한 사건에는 감정적으로 흥분하거나 동요하지 않음
-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사고를 사용할 수 있는 과목을 좋아함
- 부기능 : 외향 감각(Se)
- 세상을 편견없이 받아들이며 현실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함
- 조용하면서도 감각적인 즐거움을 충족하는 취미 생활을 즐기는 편임
- 손재주가 좋아서 무언가 만들거나 도구를 잘 사용함
-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소란스러운 곳을 싫어하며 혼자 공부하는 것을 선호함
- 열등 기능 : 외향 감정(Fe)
-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고 배려하며 교감하는 면에 서툶
- 주변에서 누군가 감정을 호소하며 다가오는 것을 부담스러워 함
- 인간 관계에 무심한 편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스트레스가 적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뛰어난 응용력에 대해서 인정해줄 때에 학습 의욕이 올라감
- 쉬운 것부터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목표를 상향 조정함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감정적으로 부담을 주는 사람이 있을 경우 매우 스트레스를 받고 회피함
- 압박감을 느끼는 경쟁적인 환경에 노출되었을 때 스트레스가 심함
- 감각이 예민하여 온도, 소음 등에 예민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손재주가 좋고 감각이 뛰어나기 때문에 신체 활동을 통해 무언가 만든다거나 악기 연주, 동작이 큰 운동 등으로 신체를 자극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음
-
- 2. INTP(느긋한 천재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기능 |
NT 합리주의자 기질 | Ti 내향 사고 | Ne 외향 직관 | S 감각 | Fe 외향 감정 |
-
-
- 주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조용히 분석적으로 탐구함
- 부기능
- 새로운 아이디어(N)를 시도함(e)
- 다재다능하고 새로운 시도에 거부감이 없음
- 열등 기능
- 관계 중심적으로 화합(F)을 추구함(e)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감각적인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좋아하는 주제에 몰입하는 스타일이 많음
-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귀찮아 함
- 좋아하는 과목과 아닌 과목 간에 집중력이 크게 차이가 남
- 주기능 : 내향 사고(Ti)
-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추론하며 탐구하는 능력이 뛰어남
- 개념적인 원리에 관심이 많음
- 감정 기복 없이 공부에 집중하는 편임
- 부기능 : 외향 직관(Ne)
-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는데 뛰어남
- 특징을 잘 파악하여 유형화 함
- 발산적인 사고 방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나 발상을 하는 경우가 있음
- 열등기능 : 외향 감정(Fe)
- 타인의 감정에도, 자신의 감정에도 무딘 편임
- 자신만의 논리가 확고하며 비합리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을 싫어함
- 일체의 간섭을 싫어하며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강함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자신이 깊이 탐구하고 싶어하는 주제부터 몰입하여 공부하기 시작하면 집중력이 높고 길어짐
- 전체적인 맥락이 있는 것을 공부할 때 흥미를 느낌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권위적인 선생님이나 비합리적인 규칙을 싫어함
- 잔소리나 주변의 인간적인 관심을 싫어함
- 공부하는 목적이 시험 합격이나 점수 향상보다 그 주제 자체를 탐구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몰입하여 공부하지만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음
- 5) 스트레스 해소법
-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인터넷으로 정보를 찾아보며 습득하거나, 관심 분야를 덕질하며 세세하게 정리하고 수집하는 행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을 추천함
-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FP-INFP (1) | 2022.12.27 |
---|---|
14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TJ-ENTJ (0) | 2022.12.27 |
12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NTP-ENFP (0) | 2022.12.27 |
11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NTJ-INFJ (0) | 2022.12.27 |
10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TP-ESFP (0) | 2022.12.22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새깨독 1기
- 기본 강의
- 한글 엑셀
- 심리상담사
- Base Camp
- 분노조절상담사
- 친절한 승민쌤
- 심리분석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KWLC
- 파워포인트
- 기출문제 풀이
- 기본 과정
- 가족심리상담사
- 독서 지도사
- 하브루타 지도사
- 입문 강의
- itq
- 독서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 영상 편집
- 문학심리상담사
- 새벽독서
- 자격대비
- 글쓰기
- 학습진로상담사
- 미술심리상담사
- 도형심리상담사
- MBTI
- 아래 한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