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ISFP(온화한 재주꾼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기능 |
SP 장인(예술가) 기질 | Fi 내향 감정 | Se 외향 감각 | N 직관 | Te 외향 사고 |
-
-
- 주기능
- 자기만의 감정과 주관적인 가치를(F) 정립함(i)
- 감성적으로 섬세하며 항상 타인의 감정을 살핌
- 부기능
- 현실(S)을 직접 감각적으로 경험(e)함
- 다양한 활동을 선호하며 선입견이 없음
- 열등 기능
- 체계적으로 효용성을 따져(T) 행동함(e)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처음에는 다소 굳은 듯한 조용한 모습이지만 친해지고 나면 밝고 온화한 사람들임
- 큰 욕심이 없다 보니 공부에서도 다소 무관심한 경우가 있음
- 자신감이 없는 편이라 자신의 능력에 대해 저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 성격이 느긋하기 때문에 진도에 있어서 쳐질 수 있으며, 외부 자극에 예민하여 학습 환경과 신체 컨티션에 따라 학습 효과가 크게 차이날 수 있음
- 주기능 : 내향 감정(Fi)
-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며 편안한 관계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강함
- 갈등을 극도로 싫어하며 필요 시에도 경쟁을 싫어함
- 불편한 관계나 상황에서 스스로 조용히 이탈할 수 있음
- 부기능 : 외향 감각(Se)
- 감각적으로 아기자기한 것들을 즐기는 것을 좋아함
- 때로는 무대가 주어지면 과감하게 끼를 발산하며 흥을 표현하기도 함
- 여유로운 생활을 원하기 때문에 강한 압박이나 바쁜 일정을 힘들어함
- 열등기능 : 외향 사고(Te)
- 비판적으로 잘못된 점에 대해 따지는 것을 어려워함
- 사람들과 갈등이 있을 때 자기 주장을 하기보다 회피하는 편임
- 다른 사람들의 말에 감정적인 상처를 크게 받음
- 규제가 심한 환경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이탈하는 경우가 있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자신에게 호의적이고 편안한 사람이 많을 때 학습 의욕이 올라감
- 쉬운 문제부터 시작하여 자신감을 올리는 것이 좋음
- 자신의 마음에 공감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기 위해 열심히 하게 됨
- 코치의 동기 부여가 중요한 유형임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경쟁적인 분위기에서 힘들어하며 조용히 이탈할 수 있음
- 감정적으로 상처받으면 학습 의욕이 저하됨
- 편한 장소에서 공부하다 보면 점점 나태해지기 때문에 적당한 긴장감이 필요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게임이나 운동, 악기 연주 등 신체 활동을 통해 감정을 해소하는 취미가 좋음
-
- 2. INFP(느긋한 창의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 기능 |
NF 이상주의자 기질 | Fi 내향 감정 | Ne 외향 직관 | S 감각 | Te 외향 사고 |
-
-
- 주기능
- 자기만의 감정과 주관적인 가치를(F) 정립함(i)
- 감성적으로 섬세하며 항상 타인의 감정을 살핌
- 부기능
- 새로운 아이디어(N)를 시도함(e)
- 다재다능하고 새로운 시도에 거부감이 없음
- 열등 기능
- 체계적으로 효용성을 따져(T) 행동함(e)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조용하면서도 엉뚱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발상을 내는 사람들임
- 내면의 신념이 강하고 숨은 열정이 있음
-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심이 넓고 관대함
- 자기가 추구하는 일이나 공부에 대해서는 완벽을 추구함
- 주기능 : 내향 감정(Fi)
- 마음이 따뜻하고 주변 사람에 대한 정서적인 책임감이 강함
- 조용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감정 기복이 심함
- 마음이 여려 사소한 것에도 곧잘 상처받는 편임
- 타인에게 상처 주는 것 또한 매우 싫어해서 거리를 유지하며 간접 화법으로 말하는 편임
- 부기능 : 외향 직관(Ne)
- 다소 독특하고 창의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봄
- 호기심이 많은 성격으로 궁금한게 곧잘 떠오르고 그때마다 정보를 찾아냄
- 학습에 있어서는 엉뚱한 상상에 빠지는 경우가 많아서 집중력이 좋지 않음
- 열등기능 : 외향 사고(Te)
- 강하게 주장하고 비판하는 것을 매우 힘들어함
- 엄격한 규칙을 따르는 것에 힘들어함
- 타인과의 갈응을 매우 싫어해서 회피하는 경향이 강함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엉뚱해 보이더라도 누군가 이들의 창의적인 발상을 인정해줄 때 의욕이 올라감
- 감정 상태에 따라 학습 효율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주변에 불편하게 하는 사람이 있으면 안됨
- 학습 방법을 짜는 것에 미숙한 편이라 그 부분을 도와주면 좋음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타인의 감정에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주변에 비판적인 사람이 있다면 매우 상처받음
- 충동 제어가 약하기 때문에 너무 자율적인 환경에서 공부하다 보면 점점 늘어짐
- 주의가 산만하기 때문에 주변 공간에 집중을 방해하는 것들이 없어야 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창의적인 콘텐츠를 보면 스트레스가 풀림
- 자신의 감성을 충족해 줄 수 있는 문화 활동 등의 방법이 필요함
-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강 학습자 유형별 컨설팅 전략 (0) | 2023.01.03 |
---|---|
16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FJ-ENFJ (0) | 2023.01.03 |
14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TJ-ENTJ (0) | 2022.12.27 |
13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TP-INTP (0) | 2022.12.27 |
12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NTP-ENFP (0) | 2022.12.2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아래 한글
- 미술심리상담사
- 글쓰기
- 독서 지도사
- 문학심리상담사
- 기본 과정
- 영상 편집
- Base Camp
- 파워포인트
- 분노조절상담사
- KWLC
- 학습진로상담사
- 새깨독 1기
- 새벽독서
- 심리분석사
- 독서심리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기본 강의
- 입문 과정
- 친절한 승민쌤
- MBTI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도형심리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입문 강의
- 자격대비
- itq
- 심리상담사
- 하브루타 지도사
- 한글 엑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