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청소년 학습자 코칭 시
- 청소년의 경우 아직 성격 유형 발달 과정에 있음
- 유형을 확정 지어 판단하기 보다는, 발달된 지표만 가지고 이에 맞는 학습 방식을 세워야 함
- 부모의 관리·감독하에 있기 때문에 부모의 성격 유형에 따라 자녀에게 생활 습관과 학습 방식을 강요하는 경우가 많음 → 부모 코칭이 동반되어야 함
- 부모와 자녀의 유형 역동
- 외향형(E) 부모
- 자녀로 하여금 외부 세계를 경험하게 함
- 지나친 관여로 자녀를 힘들게 함(자녀의 친구 관계, 개인적 공간)
- 다양한 활동과 에너지 충전이 필요함
- 내향형(I) 부모
- 자녀에 대해 관찰, 반추하고자 함(개인적 공간 인정)
- 즉시 대답해야 하는 경우 당황해 함
- 개인적인 시간과 공간이 필요함
- 감각형(S) 부모
- 구체적인 방법으로 양육함(일상사를 돌봄)
- 풍부한 감각적 경험, 실용적인 지식 체계를 중시함
- 직관형 자녀의 상상과 환상을 이해하고 동참하기를 어려워 함
- 직관형(N) 부모
- 상상적인 놀이를 소개, 브래인스토밍(Brainstorming)
- 창조성과 상상력을 가치롭게 여김
- 일상 경험 이면의 아이디어, 통찰력, 의미를 설명함
-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지시의 어려움
- 사고형(T) 부모
- 자녀로 하여금 독립적이도록 함
- 자기 신뢰, 자신감, 능력, 성취감, 정의와 공정성을 강조함
-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감정을 어려워 함(보채는 아이)
- 문제 해결에 있어 감정도 논리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함
- 감정형(F) 부모
- 자녀의 욕구, 정서에 민감하며 아이의 좋은 면을 수용함
- 배려, 동정, 조화, 일치를 강조함
- 자녀의 문제와 자신의 정서를 분리하는 것을 어려워 함
- 자신의 욕구와 정서를 돌보는 것이 필요함
- 판단형(J) 부모
- 일상 생활을 조직하고 계획함
- 시간 관리, 가족 규칙, 질서를 강조함
- 재빠른 판단을 내리지 않고, 자녀의 말을 끝까지 들음
- P 자녀의 시간 = J 부모의 시간 X 2
- 자기 통제하에 있는 일을 찾아 조직함
- 인식형(P) 부모
- 다양한 경험, 사람들과의 만남에 개방적임
- 탐험, 호기심, 선택, 자율, 책임을 강조함
- 자녀에게 한계를 그어주거나 일관성을 지키고 끝까지 노력하는 것이 어려움
- 시간 개념에 대해 J형 자녀와 명료화, 주말 아침의 활용이 필요함
- 외향형(E) 부모
- 성인 학습과 코칭 시
- 스스로 동기 부여가 되어 있고 학습 목표가 분명함
- 학습자가 심리적으로 압박을 심하게 받거나 주눅들어 있는 경우가 많음
- 학습자의 성격 유형에 대해 대화하며 라포 형성이 선행되어야 함
- 학습 내용이나 시험이 분명하기 때문에 시험 유형에 적절한 학습 방식을 파악해야 함
- 학습자의 성격 유형과 특화된 기억 방식을 파악하고, 해당 과목이나 시험에 맞게 학습 방식을 조정해야 함
- 성인 학습자 기질 별 라포 형성
- SJ 기질
- 코치의 권위가 중요함
- 비슷한 유형의 학습자를 예시로 들어 대화하며 신뢰를 형성함
- TJ 유형 - 학습자가 이미 세부적인 공부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를 점검하면서 대화할 경우 마음을 열기 쉬움
- FJ 유형 -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많이 느끼는 부분에 대해 공감하며 대화함
- SP 기질
- 학습자가 유능감을 느끼며 잘 하는 특정 주제나 과목에 대해 칭찬하며 대화를 함
- 계획을 세우고 그대로 따르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이 부분에 도움이 필요함
- 외향형 - 충동적인 성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짚어주며 학습 시에 충동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때 관심을 얻을 수 있음
- FP 유형 - 마음을 열기 쉽지 않기 때문에 진심 어린 접근이 중요함
- NF 기질
- 이들이 학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 가치관에 대해 대화하며 라포를 형성함
- 강압적이고 경쟁적인 분위기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으며 포기하는 유형임
- 학습자의 어려움에 대한 공감을 통해 마음이 열리면 코치를 가장 잘 따를 수 있는 유형임
- NT 기질
- 자신만의 학습 전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토론하듯이 대화하며 문제점을 지적함
- 코치가 여러가지 학습 방식을 제안하며 이를 학습자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제시함
- 코치의 능력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전략적인 컨설팅으로 마음을 열고 이후에 어려움에 대한 공감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음
- NT 유형 - 한국식 시험이나 교육 제도에 반감을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동의하며 대화할 때 소통하기 쉬움
- SJ 기질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적성에 맞는 진로 추천 1 (1) | 2023.01.06 |
---|---|
18강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진로와 직업 설계 방향 (0) | 2023.01.06 |
16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FJ-ENFJ (0) | 2023.01.03 |
15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FP-INFP (1) | 2022.12.27 |
14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TJ-ENTJ (0) | 2022.12.2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도형심리상담사
- 기본 과정
- 아래 한글
- 글쓰기
- Base Camp
- 파워포인트
- 미술심리상담사
- MBTI
- 입문 과정
- 입문 강의
- 한글 엑셀
- 친절한 승민쌤
- 심리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영상 편집
- 자격대비
- 학습진로상담사
- 독서 지도사
- 분노조절상담사
- 새벽독서
- 하브루타 지도사
- 새깨독 1기
- 심리분석사
- 문학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독서심리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KWLC
- itq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