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ESFJ(적극적인 도우미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기질 주기능 부기능 3차 기능 열등 기능
SJ 보호자 기질 Fe 외향 감정 Si 내향 감각 N 직관 Ti 내향 사고
  •  
    •  
      • 주기능
        • 관계 중심적으로 화합(F)을 추구함(e)
        • 공감 표현이 크며 관계를 중시함
      • 부기능
        • 현실(S)을 자신의 내부(i)로 담아둠
        •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함
      • 열등 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주변 친구들을 챙겨주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많음
      • 책임감과 성실함이 강한 편임
      • 자신의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친한 친구들이 있으면 안정적으로 성실히 최선을 다해 공부할 수 있음
      • 계획적인 태도로 인해 큰 무리없이 장기간의 학습도 버티는 편임
      • 주기능 : 외향 감정(Fe)
        • 감정 교류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고 싶어함
        • 주변 사람들과 관계에서 생기는 감정 기복이 큰 편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지낼 사람이 필요함
        • 책임감이 강하고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열심히 노력함
      • 부기능 : 내향 감각(Si)
        • 세부 정보에 대한 기억력이 탁월하고 매우 꼼꼼해서 빈틈없이 공부하려는 완벽주의 성향이 강함
        • 노력에 비해 요령이 부족해 결과가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음
        • 타인의 의견을 곧잘 수용하는 편이라 코치가 적절한 조언을 한다면 받아들이는 편임
      • 열등기능 : 내향 사고(Ti)
        • 인간 관계에 따른 감정 기복이 크고, 누군가에게 비판적인 평가를 받았을 때에는 감정적으로 무너질 수 있음
        • 너무 엄격한 분위기나 경쟁적인 환경에서 에너지 소모가 큼
        •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목을 싫어함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관계지향적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보내는 격려와 응원이 중요함
      •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학습 효율이 올라감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감정적으로 힘들게 하는 비판적인 사람들
      • 엄숙하고 경쟁적인 분위기
    • 5) 스트레스 해소법
      • 압박감을 느끼는 평소의 학습 장소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수 있는 새로운 곳에서 공부를 한다거나 여가 시간을 보내며 감정을 전환하는 것이 좋음
  • 2. ENFJ(성장을 돕는 리더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기질 주기능 부기능 3차 기능 열등 기능
NF 이상주의자 기질 Fe 외향 감정 Ni 내향 직관 S 감각 Ti 내향 사고
  •  
    •  
      • 주기능
        • 관계 중심적으로 화합(F)을 추구함(e)
        • 공감 표현이 크며 관계를 중시함
      • 부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끈기가 있으며 통찰력이 있음
      • 열등 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2) 학습 유형의 특징
      • 타고난 언변 능숙형으로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이 있음
      • 자신의 이상과 신념을 실현하고자 체계적으로 학습을 함
      • 다소 감성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음
      • 주기능 : 외향 감정(Fe)
        • 사람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함
        • 추진력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려 하다가 무리하는 경우가 많음
        • 말로 자신을 표현하고 남을 설득하는데 재능이 있기 때문에 언어 학습에 있어서 성취도가 높음
      • 부기능 : 내향 직관(Ni)
        • 항상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고자 함
        • 내적으로 이런 부분이 확실할 때 학습에 동기부여가 됨
        • 추진력 있는 성격과 내적 신념이 합쳐져 자신이 세운 목표는 반드시 달성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하며 이는 학습에 좋은 원동력이 됨
      • 열등기능 : 내향 사고(Ti)
        • 있는 그대로 자신과 환경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어려움
        • 타인에게 냉정하게 거절하거나 불편한 감정을 표출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낌
        •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과목에 있어서 흥미를 잃기 쉬움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이상에 대해 공감해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함
      • 이들이 약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주면서 약점을 보완해 주었을 때 의욕이 상승할 수 있음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이들에게 논리적으로 따지거나 비판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 스트레스를 크게 받으며 학습에 방해가 됨
      • 관계를 중요시하는 오지랖 성향으로 인해 주변 친구들과의 접촉을 다소 줄여야 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자신의 신념과 꿈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 받을 때 스트레스가 풀림
      • 감성적인 음악이나 영화 등 콘텐츠를 통해 감정을 정화하는 것도 좋음
참고 영상

https://youtu.be/bBUWisG1dz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