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ESFJ(적극적인 도우미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 기능 |
SJ 보호자 기질 | Fe 외향 감정 | Si 내향 감각 | N 직관 | Ti 내향 사고 |
-
-
- 주기능
- 관계 중심적으로 화합(F)을 추구함(e)
- 공감 표현이 크며 관계를 중시함
- 부기능
- 현실(S)을 자신의 내부(i)로 담아둠
-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함
- 열등 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주변 친구들을 챙겨주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많음
- 책임감과 성실함이 강한 편임
- 자신의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친한 친구들이 있으면 안정적으로 성실히 최선을 다해 공부할 수 있음
- 계획적인 태도로 인해 큰 무리없이 장기간의 학습도 버티는 편임
- 주기능 : 외향 감정(Fe)
- 감정 교류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고 싶어함
- 주변 사람들과 관계에서 생기는 감정 기복이 큰 편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고 지낼 사람이 필요함
- 책임감이 강하고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열심히 노력함
- 부기능 : 내향 감각(Si)
- 세부 정보에 대한 기억력이 탁월하고 매우 꼼꼼해서 빈틈없이 공부하려는 완벽주의 성향이 강함
- 노력에 비해 요령이 부족해 결과가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음
- 타인의 의견을 곧잘 수용하는 편이라 코치가 적절한 조언을 한다면 받아들이는 편임
- 열등기능 : 내향 사고(Ti)
- 인간 관계에 따른 감정 기복이 크고, 누군가에게 비판적인 평가를 받았을 때에는 감정적으로 무너질 수 있음
- 너무 엄격한 분위기나 경쟁적인 환경에서 에너지 소모가 큼
-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목을 싫어함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관계지향적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보내는 격려와 응원이 중요함
-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에서 학습 효율이 올라감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감정적으로 힘들게 하는 비판적인 사람들
- 엄숙하고 경쟁적인 분위기
- 5) 스트레스 해소법
- 압박감을 느끼는 평소의 학습 장소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수 있는 새로운 곳에서 공부를 한다거나 여가 시간을 보내며 감정을 전환하는 것이 좋음
-
- 2. ENFJ(성장을 돕는 리더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 기능 |
NF 이상주의자 기질 | Fe 외향 감정 | Ni 내향 직관 | S 감각 | Ti 내향 사고 |
-
-
- 주기능
- 관계 중심적으로 화합(F)을 추구함(e)
- 공감 표현이 크며 관계를 중시함
- 부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끈기가 있으며 통찰력이 있음
- 열등 기능
- 원리를 분석(T)하여 정립함(i)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타고난 언변 능숙형으로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십이 있음
- 자신의 이상과 신념을 실현하고자 체계적으로 학습을 함
- 다소 감성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음
- 주기능 : 외향 감정(Fe)
- 사람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함
- 추진력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계획을 세우고 달성하려 하다가 무리하는 경우가 많음
- 말로 자신을 표현하고 남을 설득하는데 재능이 있기 때문에 언어 학습에 있어서 성취도가 높음
- 부기능 : 내향 직관(Ni)
- 항상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고자 함
- 내적으로 이런 부분이 확실할 때 학습에 동기부여가 됨
- 추진력 있는 성격과 내적 신념이 합쳐져 자신이 세운 목표는 반드시 달성하고자 하는 의욕이 강하며 이는 학습에 좋은 원동력이 됨
- 열등기능 : 내향 사고(Ti)
- 있는 그대로 자신과 환경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이 어려움
- 타인에게 냉정하게 거절하거나 불편한 감정을 표출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낌
-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과목에 있어서 흥미를 잃기 쉬움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이상에 대해 공감해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함
- 이들이 약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주면서 약점을 보완해 주었을 때 의욕이 상승할 수 있음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이들에게 논리적으로 따지거나 비판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 스트레스를 크게 받으며 학습에 방해가 됨
- 관계를 중요시하는 오지랖 성향으로 인해 주변 친구들과의 접촉을 다소 줄여야 함
- 5) 스트레스 해소법
- 자신의 신념과 꿈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 받을 때 스트레스가 풀림
- 감성적인 음악이나 영화 등 콘텐츠를 통해 감정을 정화하는 것도 좋음
-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강 MBTI 성격 유형에 따른 진로와 직업 설계 방향 (0) | 2023.01.06 |
---|---|
17강 학습자 유형별 컨설팅 전략 (0) | 2023.01.03 |
15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FP-INFP (1) | 2022.12.27 |
14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TJ-ENTJ (0) | 2022.12.27 |
13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TP-INTP (0) | 2022.12.2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글쓰기
- 영상 편집
- 학습진로상담사
- 기본 과정
- 문학심리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심리분석사
- 아래 한글
- 가족심리상담사
- 친절한 승민쌤
- 도형심리상담사
- 새벽독서
- MBTI
- 파워포인트
- 입문 과정
- 심리상담사
- 한글 엑셀
- 독서 지도사
- 새깨독 1기
- itq
- Base Camp
- KWLC
- 독서심리상담사
- 기본 강의
- 미술심리상담사
- 하브루타 지도사
- 입문 강의
- 분노조절상담사
- 자격대비
- 기출문제 풀이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