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ESTJ(주도적인 관리자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기능 |
SJ 보호자 기질 | Te 외향 사고 | Si 내향 감각 | N 직관 | Fi 내향 감정 |
-
-
- 주기능
- 체계적으로 효용성을 따져(T) 행동함(e)
- 매사에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추진력이 있음
- 부기능
- 현실(S)을 자신의 내부(i)로 담아둠
-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함
- 열등 기능
- 자기만의 감정과 주관적인 가치를(F) 정립함(i)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자기 관리와 책임감, 추진력이 강한 성격임
- 학업에 있어서도 시간 관리, 점수 관리, 스펙 관리를 모두 챙기며 자신감이 강한 편임
- 요령이 좋은 편은 아니나 타고난 성실함과 추진력, 경쟁심으로 목표하는 바를 이루어 내는 사람들이 많음
- 강인한 추진력과 안정적인 감정 컨트롤로 인해 목표가 뚜렷할 경우 장기간 집중하며 능력을 키워 나감
- 주기능 : 외향 사고(Te)
- 계획을 세우고 그대로 실천해 나가는 것에 장점이 있음
-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가르쳐주면 끝가지 해 나가는 편임
- 빠른 시간 안에 학습 목표를 달성하거나 시험에 합격하는 편임
- 부기능 : 내향 감각(Si)
- 세부 정보에 대한 기억력이 탁월하고 매우 꼼꼼함
- 자기 방식에 대해 확신이 강함
-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며 문제점을 고쳐 주려고 할 때 다소 어려울 수 있음
- 권위에 순응하는 경향이 있어서 코치가 권위를 가지고 접근할 때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음
- 열등기능 : 내향 감정(Fi)
- 감정 변화가 적은 편이고 섬세한 감정에 무딘 편임
- 타인의 감정에도 예민하지 않기 때문에 감정을 교류하는 소통에는 서투른 편임
- 자신의 계획이 완벽하다고 믿고 밀어붙이기 때문에 코치의 조언을 쉽게 듣지 않을 수 있음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도전적인 상황에서 승부욕이 발동될 수 있음
- 라이벌과의 경쟁 구도도 효과적일 수 있음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학습 환경이나 방식이 자주 바뀌면 적응하기 힘들어함
-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상황을 매우 비판적으로 보며 감정적으로 화를 낼 수도 있음
- 5) 스트레스 해소법
- 익숙한 장소에서 좋아하는 행동을 하며 긴장을 이완하는 것이 좋음
- 날짜와 시간을 정해두고 항상 가던 PC방에 가서 좋아하는 게임을 한다거나 코인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른다거나 하는 식으로 이완하며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 좋음
-
- 2. ENTJ(주도적인 지도자형)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 기질
- 1) 기질 및 심리 기능 위계
기질 | 주기능 | 부기능 | 3차 기능 | 열등 기능 |
NT 합리주의자 기질 | Te 외향 사고 | Ni 내향 직관 | S 감각 | Fi 내향 감정 |
-
-
- 주기능
- 체계적으로 효용성을 따져(T) 행동함(e)
- 매사에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추진력이 있음
- 부기능
- 통찰력(N)으로 내면 세계(i)를 구축함
- 끈기가 있으며 통찰력이 있음
- 열등 기능
- 자기만의 감정과 주관적인 가치를(F) 정립함(i)
- 주기능
- 2) 학습 유형의 특징
-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나가는 리더십이 있는 사람들임
- 지적 욕구가 많으며 새로운 목표를 가지고 성취해 나가는 것을 즐김
- 비전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학습함
- 주기능 : 외향 사고(Te)
- 논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재구성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학습함
-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계획대로 추진하는 능력이 탁월함
- 지적 능력 향상을 원하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분야에는 열정적으로 공부함
- 학습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비전이 있음
- 부기능 : 내향 직관(Ni)
- 직관적인 통찰력으로 문제의 원리와 핵심을 파악하는데 뛰어남
- 자기 주관이 뚜렷하며 다른 사람들의 비논리적인 사고를 잘 파악함
- 열등기능 : 내향 감정(Fi)
- 자신의 연약한 감정에 대해 잘 캐치하지 못하는 편임
- 고집이 세 보이지만 자기가 틀린 것을 확인하면 바로 수긍함
- 인간적인 교류보다는 지적인 교류를 선호함
- 3)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방법
- 지적인 욕구가 크기 때문에 심화 강의를 들을 때 학습 의욕이 상승함
- 자신의 비전과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공부에 대해 되새길 때 의욕이 상승함
- 경쟁 구도에서 더욱 열심히 도전하게 됨
- 때로는 열악한 환경이나 무시 받는 상황에서 더 열정이 생김
- 4)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
- 감정적인 호소를 하거나 귀찮게 하는 사람이 있을 경우에 힘들어함
- 권위적인 환경을 싫어하며 반항할 수 있음
- 5) 스트레스 해소법
- 자신의 비전과 목표를 인정해주고 응원해주는 사람을 통해 스트레스가 완화될 수 있음
- 롤 모델로 삼을만한 유명인이나 멘토가 있는 것이 좋음
-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심리분석사(MBTI) 입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SFJ-ENFJ (0) | 2023.01.03 |
---|---|
15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FP-INFP (1) | 2022.12.27 |
13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STP-INTP (0) | 2022.12.27 |
12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ENTP-ENFP (0) | 2022.12.27 |
11강 MBTI 16가지 성격 유형별 학습 전략 INTJ-INFJ (0) | 2022.12.2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학습진로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영상 편집
- 문학심리상담사
- 기출문제 풀이
- MBTI
- 파워포인트
- 심리상담사
- 친절한 승민쌤
- 하브루타 지도사
- 도형심리상담사
- 독서심리상담사
- 미술심리상담사
- 자격대비
- itq
- 입문 과정
- 독서 지도사
- 심리분석사
- 글쓰기
- 기본 과정
- KWLC
- 새깨독 1기
- 아래 한글
- 한글 엑셀
- 입문 강의
- 새벽독서
- Base Camp
- 기본 강의
- 분노조절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