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독서감상문
    • 독서를 한 후 그 책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정리하여 쓴 글
    • 독서는 유식한 사람을 만들고 토론은 부드러운 사람을 만들고 글쓰기는 완벽한 사람을 만든다 - 프랜시스베이컨
  • 독서감상문 쓰기의 목적
    • 독서 감상문 쓰기를 통한 사고력 향상, 구성과 재구성의 과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독해력, 탐구능력, 통합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힘이 자란다.
    • 감동을 오래 간직하여 인성을 발달시킨다.
    • 글쓰기 능력을 키운다
    • 타인에게 독서 의욕을 자극시키고, 자신을 더욱 풍요롭게 가꿀 수 있다.
  • 독서감상문의 장점
    • 책을 읽은 본인에게
      • 독서의 기본 사항 정리
      • 독서의 결과로 얻은 지적 정보와 정서적인 감동을 정리
    • 다른 사람에게
      • 책에 대한 정보 제공(작가, 출판사, 줄거리, 주제 등의 정보와 내용)
      • 독서 의욕을 자극한다.
  • 독서감상문 쓰기 과정
    • 독서 → 구상 → 개요 짜기 → 집필 → 퇴고
    • 제목 붙이기
      • 자신이 쓴 글에 어울리는 제목을 주 제목으로 쓰고 아래에는 읽은 책의 제목을 쓴다.
      • 예) 무엇보다 소중한 것 '플란더즈의 개'를 읽고
    • 쓰기를 통해 자신의 감동과 생각을 진전하고 다듬기
    • 개성 있는 글쓰기 : 다양한 형식이 가능
    • 틀에 박힌 글을 쓰지 않도록 한다.
    • 독서감상문 사례를 활용하도록 한다.
    • 첫 머리 쓰기의 여러 방법
      • 책을 읽은 동기로 시작하기
      • 내용과 관련 있는 경험이나 사건으로 시작하기
      • 표지나 제목을 보고 느낀 점으로 시작하기
      • 속담, 격언, 고사성어로 시작하기
      • 가장 인상 깊은 문장으로 시작하기
      • 작가 소개, 주인공 소개, 배경 소개로 시작하기
      • 주제 또는 개념 풀이로 시작하기
      • 느낌으로 시작하기 등
    • 가운데 쓰기의 여러 방법
      • 줄거리 요약 후 인상 깊은 장면이나 내용에 감상쓰기(생각, 느낌, 궁금, 상상, 경험)
      • 줄거리와 감상을 번갈아 쓰기
      • 책 내용과 자신의 생각 섞기
      • 그 책의 주제와 관련 있는 지식을 섞어 쓰기
      • 다른 책, 다른 인물, 다른 사건과 비교 또는 대조하여 쓰기
      • 인물의 성격, 행동의 잘한 점, 잘못한 점 판단하며 쓰기
      • 작가에 대해 비판하며 쓰기
      • 기존의 관념을 반박하기
    • 끝부분 쓰기의 여러 방법
      • 전체 소감으로 마무리
      • 결심으로 마무리
      • 주제에 대한 정리로 마무리
      • 속담이나 격언으로 정리하기
      • 노력해야 할 점 제시
      • 주인공이나 작가에게 하고 싶은 말 정리
  • 고쳐 쓰기
    • 1) 글 전체 고치기
      • 제목은 적절한가(중심 내용, 흥미 유발)?
      • 글 전체가 통일되고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 글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는가?
    • 2) 문단 고치기
      • 중심 생각이 드러나는가?
      • 하나의 문단에 하나의 사건, 생각이 있는가?
      • 문단의 연결이 자연스러운가?
    • 3) 문장 고치기
      • 어법에 맞고 정확한가?
      • 뜻이 정확한가?
      • 길이가 적절한가?
      • 불필요한 문장은 없는가?
    • 4) 단어 고치기
      • 의미에 맞게 적절히 사용했는가?
      • 띄어쓰기와 맞춤법이 바른가?
      • 깨끗한 우리말을 썼는가?
  • 독서감상문 사례
    • 딱딱한 혀가 있을까? '탈무드'를 읽고
    • 탈무드는 동화책이다. 내가 말할 것은 '부드러운 혀, 딱딱한 혀'이다. 이야기는 랍비가 잔치를 열어서 제자들을 초대했다. 랍비는 우리나라 말로 선생님이다. 그리고는 부인에게 "부인, 오늘은 혀 요리를 해 주시오. 대신에 부드러운 혀와 딱딱한 혀를 사오시오."라고 했다. 제자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혀 요리가 나오자 부드러운 혀만 먹고 딱딱한 혀는 본체만체하였다.
    • 제자들이 혀를 다 먹고 달콤한 포도주를 마시며 쉬고 있을 때 랍비가 제자들에게 "자네들이 부르러운 혀만 골라 먹는 것을 보았네. 이와 같이 부드러운 혀는 좋은 말을 해서 사람들이 좋아하지만, 딱딱한 혀는 나쁜 말을 해서 사람들이 싫어하니까 자네들도 부드러운 혀를 갖도록 노력하세. 내말 명심하세."라고 랍비가 말하였다. 와~ 이스라엘 사람들은 혀 요리를 좋아하나 보네. 나 같으면 징그러워서 못 먹을 것 같은데 말이다.
    • 이제는 나도 말조심을 해야겠다. 나쁜 말 때문에 지웅이랑 많이 싸웠기 때문이다. 지웅이가 "니가 뭔데 내 동생한테 이래라 저래라야?"했다. 나는 "내 마음이니까 그러지, 이놈아!"라고 했다. 딱딱한 혀는 불쾌한 마을 해서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혀고, 부드러운 혀는 마음에 드는 말을 해서 사람들이 기분이 좋아하게 하는 혀이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gN07zMozLZo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