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독서 감상문 지도방식의 변화
    • 결과 중심 글쓰기 → 과정 중심 글쓰기
      • 결과물을 중요시하는 결과 중심의 글쓰기에서 교사가 적극적으로 글쓰기 과정에 개입하는 과정 중심 접근방식을 적용하여 독서 감상문 쓰기를 즐겁게 이끌 수 있다.
    • 전체적인 접근 방식 → 부분적 접근 방식
      • 제목 하나를 던져 주고 쓰라고 하는 전체적인 접근 방식에서 하나의 작은 주제로 글을 써보는 부분적 접근 방식으로 변화, 짧게 간단하게 부분 글을 쓰다 보면 긴 글도 쓸 수 있다는 이론으로 접근하여 지도를 한다.
  • 2. 다양한 독서 감상문 쓰기
    • 시로 쓰기
      • 강하게 떠오르는 장면, 인상적인 인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시로 표현
      • 시를 많이 읽어보고, 시 쓰기 수업이 선행되어야 할 수 있음.
    • 편지로 쓰기
      • 독자의 입장에서 책의 주인공, 등장 인물, 작가에게 이야기하듯 편지를 쓴다.
      • 친구에게 책을 소개하는 형식, 책 속의 등장 인물 중 한 사람이 되어 다른 등장 인물에게 쓰는 편지 형식 등도 있다.
    • 일기로 쓰기
      • 책을 읽은 소감을 그 날의 일기로 쓰면서 책과 관련된 경험을 살릴 수 있다.
    • 기행문 형태로 쓰기
      • 작가의 생가나 작품의 배경이 된 곳을 방문하여 기행문으로 쓰는 독서 감상문
      • 자료 조사를 한 후 자료를 바탕으로 책의 내용과 어울리게 기행문을 쓴다.
    • 기타 형식
      • 뒷 이야기 상상하여 쓰기
      • 결말 바꾸기
      • 기사문 쓰기
      • 인터뷰 쓰기
      • 연극 대본 만들기
      • 독서 엽서 만들기
  • 3. 글의 종류별 독서 감상문
    • 동화 또는 소설
      •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쓸 수 있다.
      • 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을 분석한다.
      • 인물들의 말, 생각, 행동, 사건의 흐름, 인상 깊은 장면 등을 소개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 궁금한 점, 상상, 경험 등을 쓴다.
    • 위인전, 역사 도서
      • 위인의 일생, 인물의 뛰어난 점, 본받을 점, 비판할 점, 시대적 배경, 사건이 일어나게 된 배경, 인상 깊은 사건이나 주변 인물, 사건과 인물이 역사에 미친 영향, 시간 뒤집어 보기, 역사적 사건을 평가하기, 역사의 사건과 현대의 사건 비교하기
      • 시를 묶어 소개하거나 주제별로 분류하여 소개
      • 인상적인 시, 좋은 구절 소개 후 느낌과 생각 쓰기
      • 주제와 글감에 대한 나의 감상과 시인의 생각 비교 또는 대조 하기
      • 새로운 표현으로 바꿔 보기
      • 시와 관련한 경험을 쓰고 경험을 통한 느낌과 생각 쓰기
    • 과학도서
      • 과학적 관심분야, 새롭게 알게 된 것, 경험과 지식을 연결시켜 보기, 과학자의 태도, 앞으로 과학의 발전 방향, 과학자의 윤리 의식, 장래 희망, 미래 사회의 모습 등
  • 4. 감상문 쓰기의 주의점
    • 상투적인 마무리를 피한다
      • '참 재미있었다, 감동적이었다'는 표현 대신 어떤 점이 어떻게 재미있었는지 자세히 써본다. '감동'이라는 것은 슬픔, 기쁨, 깨달음, 즐거움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체적으로 자신의 느낌을 책 속의 내용과 곁들여 쓴다.
    • 억지 교훈을 이끌어 낼 필요는 없다.
      • 즐거움을 얻고 글 속에서 행복함을 느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독서 감상문을 쓸 수 있다.
      • 억지로 교훈을 이끌어내고, 교훈대로 다음에 잘 해야겠다는 다짐으로 마무리 하는 습관이 들지 않는 것이 좋다.
    • 비판적 관점도 살린다.
      • 책의 내용을 항상 받아들이기 보다는 작품에 대해 새로운 생각이나 비판할 점이 있다면 쓰도록 한다.
    • 중심 주제를 파악해서 쓴다.
    • 갈등의 원인과 과정, 결과를 잘 살펴 쓰도록 한다.
    • 책에 있는 내용을 꾸며 쓰거나 틀리게 쓰지 않도록 한다.
    • 자신의 감정을 억지로 부풀려 쓰지 않는다.
  • 5. 독서 감상문 평가
    • 일일이 자신의 글이 평가된다는 점에서 오히려 독서를 싫어할 수 있다는 어려움
    • 제대로 독서 감상문 쓰기를 지도하지 않을 거라면, 억지 독서 감상문을 강요하지 말 것
    • 시작했으면 끝까지, 확실하게 철저한 지도로 마무리
    • 심층적인 서평 쓰기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자신의 경험이 잘 드러났는지, 생각의 과정, 결과, 하고 싶은 말이 솔직하게 드러났는지를 살핀다.
  • 6. 독서 감상문 사례
    • '열 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를 읽고
    • 나는 열 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가 부럽다. 정말 이 아이가 돈 부자가 되다니 참 굉장하다. 키라는 머니와 같이 성공 일기를 쓰며 소원 상자를 만들었다. 나도 처음은 키라 혼자 생각일줄 알았지만 머니와 이웃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았다.
    • 나는 사실상 이 스토리가 키라의 혼자 생각이면 좋았을 것 같다. 머리는 말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키라만이 알아들을 수만 있다는 궁금증도 있었다. 키라는 10가지인 소원을 적었다. 그리고 세 가지를 골랐다. 나도 이런 경험이 있다. 글짓기에서 열 가지를 해서 세 가지를 뽑게 했다. 나는 그 중 세가는 바로 이런 것들이다. 첫째, 부모님에게 효도를 하고 좋은 차나 좋은 음식과 돈을 쓰는 방법을 알려드려 바람직한 부자가 되셨으면 좋겠다. 궁금한 것은 정말 돈을 제대로 쓸 수 있는 부자가 진짜 부자일까? 나는 경험은 없지만 해보고 싶다.
    • 둘째, 어려운 이웃이나 아이들에게 돈을 주고 싶다. 하자민 그 돈으로 뭘 사는 게 아니라 가게나 여러 가지를 하여 자신이 번 돈으로 살림이나 가정을 같이 하면 좋겠다. 나도 거지들에게 몇 천 원 기부를 했지만 여러 사람들이 주면 아주 많을 것이다. 셋째, 어머니가 빚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주어 50은 저축 50은 갚으라고 하며 많은 사람이나 빚이나 신용불량자가 되면 좋겠다. 이렇듯 나는 책에서 아주 많은 경제에 대해 많이 알며 같은 열 두 살이어서 조금은 호감이 든다. 나도 키라처럼 많은 경험을 해봐야겠다.
참고 영상

https://youtu.be/m3tt3GMCOQw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