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독서심리상담 발문의 유형
- 1) 텍스트 중심 발문
- 독서치료의 발문 유형
- 치료적 심리 역동에 기초한 발문
- 텍스트 중심 발문
- 텍스트와 독자의 관계 중심 발문
- 원문적 생각, 해석적 생각, 비평적 생각, 창의적 생각을 촉진하는 발문으로 구별
- 원문적 질문은 본문 내용 이해를 위한 발문
- 해석적인 질문은 텍스트의 행간을 읽어내도록 촉진하는 발문으로 주로 "왜"나 "어떻게"에 관련으로 동일시의 발문 활용
- 비평적 질문은 등장인물들의 문제 해결 방법, 관계 방식 등을 관찰하면서 그것들이 적절한지 평가
- 창의적 질문은 작품을 읽고 분석 후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단계의 발문
- 원문적 생각 촉진 발문
- 내용 파악을 촉진하는 발문으로 인물, 사건, 배경에 관한 발문
- 심리 역동에 기초한 발문 중 동일시 촉진발문 해당
- 예시) 문학작품 '어린왕자(생 텍쥐뻬리)
- 인물 - 어린왕자에게는 어떤 습관이 있습니까, 어린왕자의 성격을 묘사해 보세요.
- 사건 - 어린왕자가 별을 떠나 돌아오는 과정을 요약해 보세요.
- 배경 - 어린왕자가 살고 있는 별에 대해 묘사해 보세요.
- 해석적 생각 촉진 발문
- 작품 속의 인물들의 행동과 말, 관계, 사건 등을 맥락 속에서 짚어보는 발문
- 심리역동에 기초한 발문 가운데 카타르시스를 촉진하는 발문에 해당
- 예시) 문학작품 '어린왕자(생 텍쥐뻬리)
- 어린왕자가 떠났을 때 장미의 심정은 어땠을까요?
- 어린왕자는 왜 장미를 떠났을까요?
- 비평적 생각 촉진 발문
- 등장인물들의 행동이나 습관, 동기, 문제 해결책 등의 효과성을 따져보는 질문
- 심리 역동에 기초한 발문 중 통찰을 촉진하는 발문에 해당
- 예시) 문학작품 '어린왕자(생 텍쥐뻬리)
- 어린왕자가 장미를 사랑하는 방법은 무엇이었나요?
- 그것이 효과적일 때와 비효과 적인 때는 어떤 때일까요?
- 창의적 생각 촉진 발문
- 앞 단계들을 거치며 분석한 본문을 근거로 하여 깨달은 것들을 자신에게 적용하고 표현하는 단계
- 카타르시스 촉진 발문 또는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통찰 발문 활용 가능
- 내담자의 정서적, 지적, 의지적, 행동적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촉진적 발문
- 예시) 문학작품 '어린왕자(생 텍쥐뻬리)
- 어린왕자가 다시 돌아왔을 때 장미의 입장이 되어 편지를 써 보세요.
- 어린왕자가 떠났을 때와 돌아왔을 때의 심정이 어땠을지 충분히 묘사해 보세요.
- 독서치료의 발문 유형
- 2) 텍스트와 독자의 관계 중심 발문
- 내담자가 텍스트와 상호 작용하는 단계에 따라 발문들을 재배열
- 인식
- 고찰
- 병치
- 자기적용
- 인식 촉진 발문
- 인식은 내담자가 텍스트에 있는 이야기에 감응되는 현상
- 텍스트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질문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내담자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질문의 방향을 전환
- 텍스트 수준의 동일시 발문과 내담자 수준의 동일시 발문, 텍스트 수준의 카타르시스 발문과 내담자 수준의 카타르시스 발문 기법 활용
- 예시) 문학작품 '어린왕자(생 텍쥐뻬리)
- 사건 - 어린왕자가 방문한 별들은 어디였나요?
- 고찰 촉진 발문
- 이야기의 안쪽을 들여다보는 적극적인 독서 행위를 돕는 발문
- 누가 누구에게 어떤 관계에서 말을 하는지, 시간과 공간, 시대적 배경 속에서 작품을 해석하는 행위
- 상담자의 깊이 있는 질문이 내담자에게 작품을 새롭게 보고 통찰을 주는 촉매가 될 수 있음
- 심리 역동에 기초한 발문 중 통찰 촉진 발문이나 본문 이해의 수준에 기초한 발문 유형 중 비평적 사고와 해석적 사고 촉진 발문 활용
- 예시) 문학작품 '어린왕자(생 텍쥐뻬리)
- 장미에게 어린왕자는 어떤 존재였을까요?
- 어린왕자에게 장미는 어떤 존재였을까요?
- 병치 촉진 발문
- 고찰의 단계를 통해서 얻게 된 새로운 인상을 첫 인식과 대조해 보도록 촉진
- 독자가 작품을 읽을 때 처음에 감지한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과 작품을 심사숙고 하면서 추가적으로 얻게 된 인상을 나란히 비교
- 텍스트 수준에서 등장 인물들의 태도나 습관, 행동, 문제를 대처하는 전략 등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거기에 자신의 것을 대조하여 평가
- 심리역동에 기초한 발문 유형 중 통찰을 촉진하는 발문 활용
- 예시) 문학작품 '어린왕자(생 텍쥐뻬리)
- 지금까지 토론을 통해서 당신 자신의 감정, 행동 패턴, 습관, 상황에 대한 새로운 깨달음이 있었습니까
- 그것에 대해서 지금 어떤 느낌이나 생각을 하십니까?
- 고찰의 단계를 통해서 얻게 된 새로운 인상을 첫 인식과 대조해 보도록 촉진
- 자기 적용 촉진 발문
- 새로 깨달은 통찰들을 자신의 인격과 삶에 통합해 내는 작업
- 글쓰기, 음악이나 미술, 역할극, 공작활동 등 다양한 매체들과 결합시키면 효과적임
- 예시) 문학작품 '어린왕자(생 텍쥐뻬리)
- 패러디 역할극
- '장미꽃에 물주기'에 해당하는 노력 10가지 적어보기
- '나의 장미' 그림 그리기/식물 가꾸기
- 시 쓰기/편지쓰기 등
- 내담자가 텍스트와 상호 작용하는 단계에 따라 발문들을 재배열
- 1) 텍스트 중심 발문
- 2. 독서심리상담의 발문
- 참여자의 연령 및 특성과 문제를 고려하여 적절한 발문 유형 선택
- 발문 토의 과정 후 연결되는 독서 활동을 통해 치료 효과 극대화
- 발문 연습을 통해 상담자의 통찰력과 발문 능력 향상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강 독서심리상담의 전략 (0) | 2023.01.27 |
---|---|
15강 집단 독서심리상담의 계획 (0) | 2023.01.27 |
13강 독서심리상담의 발문 1 (0) | 2023.01.26 |
12강 독서심리상담의 과정 (1) | 2023.01.17 |
11강 독서심리상담의 활동 (0) | 2023.01.17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심리상담사
- 새벽독서
- 파워포인트
- MBTI
- 하브루타 지도사
- 가족심리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독서심리상담사
- 새깨독 1기
- 자격대비
- 미술심리상담사
- 입문 과정
- 기출문제 풀이
- 친절한 승민쌤
- 아래 한글
- 한글 엑셀
- 기본 강의
- 분노조절상담사
- 학습진로상담사
- 도형심리상담사
- 문학심리상담사
- 독서 지도사
- 글쓰기
- 기본 과정
- 심리분석사
- 입문 강의
- 영상 편집
- KWLC
- Base Camp
- itq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