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독서심리상담 자료의 활용
    • 자료제시 방식
      • 제시 방법
        • 기본 모형
          • (집단) 둥글게 앉기
        • 분위기 조성활동
          • 처음 시작하는 모임이나 민감한 주제를 다루는 모임
          • 별칭 짓기, 자기소개, 참여 동기 등 짧은 대화 나누기, 친화력 게임 등
          • 집단 친화력 형성 필요
        • 참여자가 흥미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책을 제시
          • 책의 제목, 그림책의 경우 표지나 삽화 통해 흥미 유도
          • 개방된 질문이나 언급으로 토론 시작
          • 독서치료자가 자료 읽기 : 참여자가 읽게 할 수도 있음
        • 시청각자료 사용
        • 보충 자료 활용
          • 시각, 실물, 청각, 미술 보충자료
    • 자료의 이해 조성
      • 자료의 주인공과 중요 문제에 대한 이해 및 검토 도와주기
        • 텍스트 중심 독서발문 활용
          • 등장인물의 행동과 동기 이해
          • 문제 인식 및 자료에 제시된 해결책 검토, 다른 대안적 해결책 모색
          • 자료 속 인물과 자신, 현실 속 인물과 공통점 찾기
    • 독후 활동
      • 독후 활동을 통해 동일화, 카타르시스, 통찰 경험
        • 심리역동 기초 독서 발문
          • 독서심리상담 효과 극대화 과정
        • 글쓰기, 미술활동, 토론과 역할놀이 등
    • 추후 활동
      • 독서심리상담의 경험을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독려
        • 학생들이 적절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결정을 내리게 격려
        • 학생들이 성공 가능한 합리적인 계획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기
        • 필요시 개인상담 진행
  • 2. 독서심리상담에서의 활동
    • 초기 단계에서 사용 가능 활동
      • 자서전 쓰기
        • 생활하며 중요했던 사건을 중심으로 자서전을 작성
        • 참여자가 자신을 노출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됨
        • 잘 쓰지 못하는 참여자의 경우 자신의 이야기를 녹음할 수 있음
      • 인생 그래프 그리기
        • 종이 위에 그래프 양식을 그린 후 출생 이후 행복했던 때와 슬펐던 때를 생각하고 그것이 일어난 때를 선 위에 표기
        • 참여자의 개인 신상정보를 알 수 있음
      • 스프링보드(발판) 기법
        • 다루어야 할 문제를 찾거나 정서적 전환을 찾을 때 활용 가능
        • 서술과 질문이 기본이 되는 2종류가 있음
        • 서술문은 사고의 반응 촉진(좌뇌), 질문문은 감정과 탐구심(우뇌) 불러 일으킴
        • 예) 내가 원하는 것은 ( )이다 (좌뇌 촉진) / 내가 원하는 것은 뭐지? (우뇌 촉진)
    • 중기 단계에서 사용 가능 활동
      • 인물 묘사
        •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글로 상세하게 묘사
        • 누군가 갈등관계에 있거나 불편한 사람을 묘사하면서 자신을 투사
        • 투사는 다른 사람을 통해 자신을 보는 것으로 의식하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 발견
      • 이야기나 시 완성하기
        • 참여자가 상담 중 경험하는 특별한 저항이나 난관에 기초하여 치료자가 몇 행 정도 이야기를 쓰고 참여자가 이어나감
        •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구성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
        • 치료자와 참여자, 참여자 / 참여자 간 상호작용 가능
      • 유언, 사망기사, 비문 작성하기
        • "만약 당신이 오늘 죽는다면 가족과 친구들에게 마지막으로 무슨 말을 할까요?"와 같은 질문 던지기
        • 비문이나 사망기사, 유언을 쓰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게 됨
      • 편지쓰기
        •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
        • 자연스러운 방식의 의사소통 활동
        • 치료자와 참여자 간 편지쓰기도 가능
      • 일기쓰기
        •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
        • 편지에는 포함하지 않았던 자기 속마음을 쓰기도 함
        • 일기를 씀으로써 자유연상이 가능하고 꿈을 털어놓기도 함
    • 독후 활동
      • 토의와 역할 놀이
        • 원탁토의, 역할극 놀이, 상황 흉내내기 등
      • 책 요약하기
        • 주인공이 아닌 다른 인물의 관점에서 책의 내용 요약 및 전개하기 등
      • 창의적 글쓰기
        • 주인공의 시간선 만들기, 뉴스 쓰기, 주인공에서 편지쓰기 등
        • 창의적 구성하기(결말 바꾸기, 뒷이야기 이어쓰기 등)
      • 삽화 이용하여 이야기 만들기
        • 다섯 장의 삽화를 복사하여 각각 나누어주고 자유롭게 잘라서 새로운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함
        • 자신의 내적 욕구나 소망을 표현하게 하여 자기 탐색의 시간을 갖도록 함
        • 새로 만든 이야기에 새로운 제목을 붙이고 발표
        •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삽화를 가위로 자르고 도화지에 붙이는 과정 속에서 몰입을 경험하고 이야기 만들기에 대한 저항과 방어를 줄여줌
      • 100가지 목록쓰기
        • 생각을 정리하거나 패턴이나 문제점을 발견해야 할 때, 빠르고 풍부한 정보를 수집할 때, 해결책을 찾을 때 유용한 브레인스토밍 방법
        • 규칙은 목록을 작성하고 가능한 빨리 쓸 것, 논리적이지 못해도 괜찮음, 반복 가능하며 그냥 적어 내려가는 것
        • 예) 100가지 앞으로 해야 할 일, 내가 지금 직면한 100가지 두려움, 나를 화나게 하는 100가지 등
      • 연상 이미지 활동
        • 사물로 자기 비유하기
        • 작품 속 주요 사물의 이미지를 주고 자신과 비슷한 것을 찾고 이유 적기
      • 시 쓰기 활동
        • 작품에 대한 시 쓰기
        • 작품 속 언어로 시 쓰기
        • 짜깁기 시 쓰기
        • 모방시 쓰기
        • 시 고쳐 쓰기
      • 미술 활동
        • 작품 속 인상깊은 장면 그리기, 사건 그림지도 만들기, 인형 만들기, 콜라주, 연속 그림 그리기, 모빌 만들기 등
        • 만다라 작업하기
참고 영상

https://youtu.be/KzejgoInbeE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