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 1. 독서심리상담 자료의 활용
- 자료제시 방식
- 제시 방법
- 기본 모형
- (집단) 둥글게 앉기
- 분위기 조성활동
- 처음 시작하는 모임이나 민감한 주제를 다루는 모임
- 별칭 짓기, 자기소개, 참여 동기 등 짧은 대화 나누기, 친화력 게임 등
- 집단 친화력 형성 필요
- 참여자가 흥미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책을 제시
- 책의 제목, 그림책의 경우 표지나 삽화 통해 흥미 유도
- 개방된 질문이나 언급으로 토론 시작
- 독서치료자가 자료 읽기 : 참여자가 읽게 할 수도 있음
- 시청각자료 사용
- 보충 자료 활용
- 시각, 실물, 청각, 미술 보충자료
- 기본 모형
- 제시 방법
- 자료의 이해 조성
- 자료의 주인공과 중요 문제에 대한 이해 및 검토 도와주기
- 텍스트 중심 독서발문 활용
- 등장인물의 행동과 동기 이해
- 문제 인식 및 자료에 제시된 해결책 검토, 다른 대안적 해결책 모색
- 자료 속 인물과 자신, 현실 속 인물과 공통점 찾기
- 텍스트 중심 독서발문 활용
- 자료의 주인공과 중요 문제에 대한 이해 및 검토 도와주기
- 독후 활동
- 독후 활동을 통해 동일화, 카타르시스, 통찰 경험
- 심리역동 기초 독서 발문
- 독서심리상담 효과 극대화 과정
- 글쓰기, 미술활동, 토론과 역할놀이 등
- 심리역동 기초 독서 발문
- 독후 활동을 통해 동일화, 카타르시스, 통찰 경험
- 추후 활동
- 독서심리상담의 경험을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독려
- 학생들이 적절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결정을 내리게 격려
- 학생들이 성공 가능한 합리적인 계획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기
- 필요시 개인상담 진행
- 독서심리상담의 경험을 현실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독려
- 자료제시 방식
- 2. 독서심리상담에서의 활동
- 초기 단계에서 사용 가능 활동
- 자서전 쓰기
- 생활하며 중요했던 사건을 중심으로 자서전을 작성
- 참여자가 자신을 노출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됨
- 잘 쓰지 못하는 참여자의 경우 자신의 이야기를 녹음할 수 있음
- 인생 그래프 그리기
- 종이 위에 그래프 양식을 그린 후 출생 이후 행복했던 때와 슬펐던 때를 생각하고 그것이 일어난 때를 선 위에 표기
- 참여자의 개인 신상정보를 알 수 있음
- 스프링보드(발판) 기법
- 다루어야 할 문제를 찾거나 정서적 전환을 찾을 때 활용 가능
- 서술과 질문이 기본이 되는 2종류가 있음
- 서술문은 사고의 반응 촉진(좌뇌), 질문문은 감정과 탐구심(우뇌) 불러 일으킴
- 예) 내가 원하는 것은 ( )이다 (좌뇌 촉진) / 내가 원하는 것은 뭐지? (우뇌 촉진)
- 자서전 쓰기
- 중기 단계에서 사용 가능 활동
- 인물 묘사
-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글로 상세하게 묘사
- 누군가 갈등관계에 있거나 불편한 사람을 묘사하면서 자신을 투사
- 투사는 다른 사람을 통해 자신을 보는 것으로 의식하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 발견
- 이야기나 시 완성하기
- 참여자가 상담 중 경험하는 특별한 저항이나 난관에 기초하여 치료자가 몇 행 정도 이야기를 쓰고 참여자가 이어나감
-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구성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
- 치료자와 참여자, 참여자 / 참여자 간 상호작용 가능
- 유언, 사망기사, 비문 작성하기
- "만약 당신이 오늘 죽는다면 가족과 친구들에게 마지막으로 무슨 말을 할까요?"와 같은 질문 던지기
- 비문이나 사망기사, 유언을 쓰는 과정에서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게 됨
- 편지쓰기
-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
- 자연스러운 방식의 의사소통 활동
- 치료자와 참여자 간 편지쓰기도 가능
- 일기쓰기
-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
- 편지에는 포함하지 않았던 자기 속마음을 쓰기도 함
- 일기를 씀으로써 자유연상이 가능하고 꿈을 털어놓기도 함
- 인물 묘사
- 독후 활동
- 토의와 역할 놀이
- 원탁토의, 역할극 놀이, 상황 흉내내기 등
- 책 요약하기
- 주인공이 아닌 다른 인물의 관점에서 책의 내용 요약 및 전개하기 등
- 창의적 글쓰기
- 주인공의 시간선 만들기, 뉴스 쓰기, 주인공에서 편지쓰기 등
- 창의적 구성하기(결말 바꾸기, 뒷이야기 이어쓰기 등)
- 삽화 이용하여 이야기 만들기
- 다섯 장의 삽화를 복사하여 각각 나누어주고 자유롭게 잘라서 새로운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함
- 자신의 내적 욕구나 소망을 표현하게 하여 자기 탐색의 시간을 갖도록 함
- 새로 만든 이야기에 새로운 제목을 붙이고 발표
-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삽화를 가위로 자르고 도화지에 붙이는 과정 속에서 몰입을 경험하고 이야기 만들기에 대한 저항과 방어를 줄여줌
- 100가지 목록쓰기
- 생각을 정리하거나 패턴이나 문제점을 발견해야 할 때, 빠르고 풍부한 정보를 수집할 때, 해결책을 찾을 때 유용한 브레인스토밍 방법
- 규칙은 목록을 작성하고 가능한 빨리 쓸 것, 논리적이지 못해도 괜찮음, 반복 가능하며 그냥 적어 내려가는 것
- 예) 100가지 앞으로 해야 할 일, 내가 지금 직면한 100가지 두려움, 나를 화나게 하는 100가지 등
- 연상 이미지 활동
- 사물로 자기 비유하기
- 작품 속 주요 사물의 이미지를 주고 자신과 비슷한 것을 찾고 이유 적기
- 시 쓰기 활동
- 작품에 대한 시 쓰기
- 작품 속 언어로 시 쓰기
- 짜깁기 시 쓰기
- 모방시 쓰기
- 시 고쳐 쓰기
- 미술 활동
- 작품 속 인상깊은 장면 그리기, 사건 그림지도 만들기, 인형 만들기, 콜라주, 연속 그림 그리기, 모빌 만들기 등
- 만다라 작업하기
- 토의와 역할 놀이
- 초기 단계에서 사용 가능 활동
참고 영상
728x90
반응형
LIST
'KWLC 자격 과정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입문 강의(수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강 독서심리상담의 발문 1 (0) | 2023.01.26 |
---|---|
12강 독서심리상담의 과정 (1) | 2023.01.17 |
10강 독서심리상담의 자료 (0) | 2023.01.17 |
9강 독서심리상담사의 역할 (0) | 2023.01.17 |
8강 독서심리상담사의 태도 (0) | 2023.01.10 |
반응형
250x25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TAG
- KWLC
- MBTI
- 미술심리상담사
- 입문 강의
- 독서 지도사
- 분노조절상담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영상 제작
- 심리분석사
- 글쓰기
- 기본 강의
- 친절한 승민쌤
- 심리상담사
- 영상 편집
- 학습진로상담사
- Base Camp
- 새깨독 1기
- 새벽독서
- 기본 과정
- 도형심리상담사
- 파워포인트
- 아래 한글
- 하브루타 지도사
- 기출문제 풀이
- itq
- 입문 과정
- 독서심리상담사
- 가족심리상담사
- 한글 엑셀
- 문학심리상담사
- 자격대비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