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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돌 & 돌의 5단계
- 1단계 : 준비 단계
- 내담자의 신뢰관계 형성
- 내담자의 문제 명료화하여 문제의 정도와 특성 파악
- 필요한 경우 심리검사 등 부가적 평가 실시
- 2단계 : 자료 선택
- 내담자의 관심과 수준에 맞는 양질의 책 선택
- 준비단계에서 밝혀진 내담자의 문제의 성격에 적합한 책
- 내담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을 제공하는 책 선택
- 3단계 : 자료 제시
- 내담자의 흥미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자료 제시
- 참여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계획된 활동을 중간에 끼워 넣을 수 있음
- 책에 대해 정서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반응을 보이면 조정하고 완화
- 4단계 : 이해 돕기(독서치료의 핵심)
- 책의 주요 등장인물이나 문제를 탐구하도록 함
- 등장인물들이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이끄는 동기에 특히 관심을 갖도록 돕기
- 책에서 시도되는 문제들과 해결책, 그 외 다른 해결책의 과정을 찾아내도록 돕기
- 책의 등장인물이 지닌 문제와 내담자가 지닌 문제 사이에 비슷한 점을 볼 수 있도록 돕기
- 5단계 : 추후 활동과 평가
- 내담자가 위의 읽기 단계를 통해 깨달은 바를 실제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격려하기
- 내담자가 성공 가능한 합리적인 계획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기
- 자신이 결심한 바를 실제 행동에 옮겼는지 모니터링하기
- 행동 계획의 효과를 보기 위해 필요한 만큼 자주 바꾸고 재시도하기
- 1단계 : 준비 단계
- 2. 하인즈 & 하인즈 베리의 4단계
- 1단계 : 인식
- 인식은 독서자료에 내포되어 있는 의미를 내담자가 지각하는 것으로 인식반응은 자연스럽게 유발
-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 배경들에 대한 주목으로부터 자신의 모습으로 시각을 돌리는 행위
- 인식반응의 방식은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치료자의 도움, 혹은 집단 내 다른 구성원의 의견에 자극받을 수도 있음
- 때로 한 사람이 열 권의 책을 읽는 것보다 한 권의 책을 읽고 열 사람이 나누는 것이 훨씬 효과적
- 인식반응은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자료는 토의를 시작하는 촉매로서 중요
- 작품에 관해 의견을 나누는 대화가 실질적 촉매 역할
- 독서치료과정에서 자료가 정화를 유발시키는 중요요인이지만 궁극적으로 내담자가 작품에 반응을 책임감있게 표출해 주어야 가능
- 인식의 종류
- 모호한 느낌의 인식
- 일상에서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는 모호한 감정을 구체적으로 인식하는데 유용
- 반응 유형의 인식
- 내담자가 독서치료에 참여하면서 반복적으로 보이는 행동을 통해 알 수 있음
- 예) 매 회기 불평을 표현하거나 우울한 메시지만 보려는 사람에게 개인적 반등이 부정적이라는 것을 인식시킴
- 정화(카타르시스)
- 인식의 심호한 체험으로 인해 억압되었던 사고와 느낌을 방출하는 과정으로 독서 치료에서 중요한 핵심 경험
- 모호한 느낌의 인식
- 2단계 : 고찰
- 고찰은 독자가 인식한 감정에 대한 반응이 실제로 그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지 탐색하는 과정으로 인식단계가 강화된 것
- 인식 단계의 독서가 어느 정도 수동적이고 작품이 나에게 다가오도록 허용하는 읽기라면 고찰의 단계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탐구활동
- 독서심리상담사의 깊이 있는 질문이 고찰이 일어나도록 촉진
- 발문기법을 통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에 대해 탐색
- 마지막으로 '왜'라는 질문을 통해 자신이 왜 그런 느낌을 갖는지, 왜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 생각하게 됨
- 치료자는 작품을 토의할 때 문제 영역을 정확하고 바르게 분석하며 내담자에 대한 감정이입을 선행해야 함
- 내담자가 작품에 대한 인지적 깨달음을 갖기도 전에 느낌을 찾아내도록 종용해서는 안됨
- 고찰의 과정을 통해 내담자의 마음에 자신의 초기 반응에 대한 추가적인 인상이 생겨나기를 기대
- 3단계 : 병치
- 내담자가 대상이나 경험에 대한 두 가지 인상을 나란히 놓고 비교 및 대조하는 것을 병치라고 함
- 내담자가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인식(반응)을 고찰하게 되면 그 주제에 대한 추가적인 인상이 생겨나는데 이는 내담자가 처음의 반응에 수정과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
- 추가적 인상은 상담자의 심도 있는 질문을 통해 작품을 분석, 자신의 처음 인상을 말이나 글로 표현, 또한 다른 참여자들의 반응을 들음으로써 형성
- 참여자가 독서치료 과정에서 새롭게 일어나는 인상에 비추어 처음에 가졌던 반응을 돌이켜 보게 되는데 예전의 것과 비교하여 그 안의 문제를 더 깊이 고찰할 기회를 가짐
-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는 외부자극과 이전에 고수하던 태도나 감정 간에 새로운 연관을 찾도록 격려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외부 자극 그 자체를 제공
- 자신의 가치, 상황, 개념, 태도, 느낌, 습관, 관계 등 포함
- 4단계 : 자기 적용
- 독서치료는 평가와 통합의 과정을 통해 완성
- 평가가 인식하고 고찰하여 병치를 이끌어 내는 과정이라면 통합은 자기적용의 과정을 의미
- 작품을 통해 인식되고 고찰되고 병치되었던 문제를 자신의 문제에 적용하여 현실에서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
- 자기인식은 이전의 3단계를 거쳐 발달되며 마지막 단계에서 명확해짐, 이 현상을 '명명하기'라고 하며 독서치료에서 명명하기는 독특한 관점이나 경험, 이미지에 대해 적절하면서도 일반적인 표현을 부여하면서 시작됨
- 평가하고 변화를 실행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함
- 어떤 임상적 집단의 경우 마지막 자기적용 단계에 도달하기까지 몇 달에서 몇 년이 걸리기도 함
- 독서치료는 평가와 통합의 과정을 통해 완성
- 1단계 : 인식
- 3. 왓슨의 4단계
- 1단계 : 문자 단계
- 책의 텍스트에 드러난 명백한 정보에 초점을 두고 치료자가 질문을 하나 토의는 하지 않음
- 2단계 : 추론 단계
- 상담자는 책의 텍스트에 함축된 정보에 초점을 두면서 같은 단서가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른 결론을 도출하도록 질문
- 3단계 : 평가 단계
- 책 내용과 내담자의 생각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질문, 책 내용에 대한 이해, 독자의 지식, 세계관에 기초를 둔 판단에 의해 참여자 나름의 결론이 이루어짐
- 4단계 : 창조 단계
- 작가의 사고를 벗어나 책의 내용을 다르게 만들어 보게 하는 질문이 사용됨
- 상담자의 창조적 질문을 통해 내담자는 책의 내용 재구성
- 1단계 : 문자 단계
참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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