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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상담자의 태도
    • 독서심리상담사의 목표
      • 내담자와 협력 관계 형성
      •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욕구 및 감정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환경 조성
      • 내담자의 상황을 파악하여 목표 설정
      •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목표 달성을 위해 조력
    • 칼 로저스의 상담자의 태도
      • 진실성
        • 상담자가 느끼는 감정, 생각, 반응, 태도를 솔직하고 개방적으로 표현하며 자신의 느낌을 숨기지 말고 진솔하게 내담자에게 이야기하는 것
        • 선의의 거짓말도 하지 말 것
      • 공감적 이해
        •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 들지 않으면서도 내담자의 감정을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는 것
        • 공감의 표현
          • 경청하기, 내담자의 감정 알아차리기, 적절한 단어 선택하여 반영 → 내담자의 긍정적인 반응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서 진정으로 깊이있게 대하며 무조건적 관심을 갖는 것
        • "나는 ~할때만 당신을 존중하겠다"가 아니라 "나는 있는 그대로 당신을 존중하겠다"라는 태도
        • 내담자를 존중하며 조건을 달지 않고 따뜻하게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행동으로 전달
    • 대니엘 휴즈의 상담자의 태도
      • 유쾌함(Playfulness)
        • 밝고 명랑한 태도로 내담자에게 편안함과 기대감을 주며 안전하다는 느낌을 전달
        • 유쾌한 태도는 내담자가 수시로 느끼는 어두운 감정들에서 한발 떨어져 잠시 멈추고 휴식을 취하도록 도와주며 자신이 경험한 부정적 사건을 다른 관점에서 혹은 넓은 눈으로 바라볼 심리적 여유를 줌
      • 수용(Acceptance)
        • '옳다 / 그르다', '잘했다 / 잘못했다' 등 어떤 판단이나 평가도 하지 않고 있는 것
        •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알아주는 것
      • 호기심(Curiosity)
        • 내담자를 '모른다'라는 태도를 바탕으로 내담자를 존중하며 알아가고자 노력하는 태도
        • 단순히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를 진심으로 궁금해 하며 내담자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태도
      • 공감(Empathy)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마음에 함께 머무르며 느끼는 것
        • 상담자의 공감은 내담자에 의해 경험되지 않는 한 소용이 없으며, 상담자의 공감이 내담자에 의해 경험될 때 내담자는 자기 자신에 대한 공감을 경험하게 됨(자신의 마음을 잘 알아차림)
  • 2. 상담자의 자질
    • 상담자의 자기점검
      • 자신의 생긴 모습 그대로가 곧 상담의 자원
        • 자기(Self) : 자신의 객관적이고 사회적인 모습
        • 열정(Heart) : 마음의 에너지가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곳
        • 능력(Ability) : 지금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점검
        • 성격(Personality) :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동적 관계를 점검하는 데 중요한 자료
        • 경험(Experiences) : 사람을 성숙하게 하며 타인을 이해하는 준거, 상담을 위한 매우 중요한 자원
    • 독서심리상담사의 자질
      • 감정적 안정
      • 유연성
      • 다른 사람의 불행을 기꺼이 깨닫고 돕는 능력
      • 타인에 대한 깊은 관심
      • 관용
      • 개인적 편견에 의해 영향받지 않고 객관성을 유지하는 능력
      • 기꺼이 배우려는 자세
      • 자신의 개인적 문제에 비교적 자유로움
      • 뛰어난 심리적 작용
      • 쾌활함
      • 높은 자각력과 민감함
      • 인내력
      • 경청 능력
      • 필요할 때 가르칠 수 있는 능력
참고 영상

https://youtu.be/ijjE7ihztj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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