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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문학을 치료에 사용하는 이론적 기초
- 독자에 대한 관점
- 현상학적 예술이론(1930년대 독일)
- 문학작품에 대한 독자의 반응이 읽는 시기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 독자반응이론(1930년대 미국)
- 독자는 수동적 이해자가 아니라 능독적 참여자
- 텍스트는 하나지만 작품은 여러 개
- 독자의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심리적 독서 격려
- 로젠블레트의 독자관점이론(1980년대)
- 책에 대한 독자의 반응 중시
- 독자가 텍스트에 갖는 태도는 심미적 관점과 정보추출적 관점의 연속선상에 있음
- 심리적 관점
- 이야기와 관련된 자유로운 상상, 감정이입, 가상놀이가 가능
- 단어가 주는 추상적 개념 뿐 아니라 그 대상이 불러일으키는 개인적 느낌, 아이디어, 태도 등의 광범위한 요소 경험
- 정보추출적 관점
- 독서의 산물에 관심을 두어 정보를 얻거나 문제의 논리적 해석과 행동 수행 등에 관심을 갖게 됨
- 이야기에 대한 몰입보다는 이야기를 통해 교훈을 얻거나 해결책을 찾으려 하며 평가할 수 있는 지적 반응을 경험
- 심리적 관점
- 문학작품을 활용한 치료적 접근에서는 심리적 관점을 강조해야 함
- 독자는 이야기의 세계에 몰입하여 개인적인 자유로운 생각을 표현하게 되고 이것을 단서로 상담자는 독자의 문제에 접근하여 상담 진행
- 현상학적 예술이론(1930년대 독일)
- 독자에 대한 관점
- 2. 독서심리상담의 심리학적 기초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 인간에 대한 관점
-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 존재로 어린 시절의 생활 경험에 의해 결정됨
-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는 욕망에 의해 동기화
- 상담 목적
- 무의식 속의 억압된 감정과 충동을 의식 세계로 끌어올려 인식시킨 후 자아의 역할 강화
- 상담 과정
- 내담자의 문제 파악 → 무의식 탐색, 전이의 발달 → 분석 → 해석을 통한 내담자 각성
- 주요 기법
- 자유연상, 해석, 꿈의 분석, 전이 분석, 통찰, 훈습 등
- 독서 치료에서의 활용
- 참여자가 문학작품을 읽은 후 일어나는 동일시, 전이, 카타르시스, 통찰의 개념의 근거 제시
- 문학작품은 인간의 억압된 정서의 상징적 표현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품을 읽음으로서 독자가 카타르시스 경험
- 인간에 대한 관점
- 인간중심 상담이론
- 인간에 대한 관점
- 인간은 합리적, 긍정적이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음
- 상담 목적
- 내담자가 타인과 환경에 대해 수용과 개방을 하여 자기 이해, 자기수용, 자아실현을 하도록 도움
- 상담 과정
- 내담자의 수용 및 이해 → 내담자의 자기 감정 표현 및 인식 → 자신의 문제에 대한 책임 인정 → 자기 수용
- 주요 기법
-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수용, 공감적 이해 등
- 독서 치료에서의 활용
- 상호작용적 독서심리상담에서는 치료자와 참여자 사이에서 치료자가 공감적 반응을 해 주고, 참여자의 상황을 수용해 줌으로써 편안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
- 인간에 대한 관점
- 합리적-정서적 상담이론
- 인간에 대한 관점
- 인간은 합리성 잠재성과 비합리적 잠재성을 같이 가지고 태어남
- 상담 목적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줄여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더욱 융통성있고 생산적 삶을 살아나가도록 도움
- 상담 과정
-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 찾기 → 비합리적 신념 자각 돕기 →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체계로 대치하도록 돕기
- 주요 기법
- 논박하기, 역할극, 수치심 깨뜨리기 등
- 독서 치료에서의 활용
- 비합리적 사고로 인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지닌 내담자들이 독서 치료 과정에서 자신의 비합리성을 깨닫게 됨
- 인간에 대한 관점
- 게슈탈트 상담이론
- 인간에 대한 관점
- 인간은 전체적이고 현재 중심적, 선택의 자유에의해 잠재력을 각성할 수 있는 존재
- 상담 목적
-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리고 수용하며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문제를 해소하도록 돕기
- 상담 과정
- 내담자가 자기각성을 통해 자신의 부적응 행동의 본질 이해 → 내담자의 책임감 강조 → 개방적이고 정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의 각성과 성장 촉진
- 주요 기법
- 환경 자각, 신체 자각, 욕구와 감정의 자각, 언어자각, 빈의자 기법, 신체언어 등
- 독서 치료에서의 활용
-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정확히 모르던 내담자들이 독서치료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깨닫게 됨
- 인간에 대한 관점
- 행동주의 상담이론
- 인간에 대한 관점
- 인간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으며 환경 자극에 반응함
- 상담 목적
-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새로운 학습 조건 창출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아동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로서 도덕적 행동을 학습함
- 모델링은 관찰자와 모델이 유사하거나 관찰자보다 지위와 신분이 높을 때 더 많이 모방하는 경향이 있음
- 유사성, 매력, 빈도 수
- 상담 과정
- 문제 행동 규명 → 상담 목표 설명 → 상담 기술 적용 → 상담 결과 평가
- 주요 기법
- 체계적 둔감법, 주장훈련법, 강화법, 행동계약법, 모델링 등
- 독서 치료에서의 활용
- 잘못된 습관 등으로 실생활에서 적응이 어려운 사례를 독서 자료를 통해 인식시키고 적절한 강화법 제시
- 독서 자료에 나오는 인물 탐구를 통해 모델링
- 인간에 대한 관점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참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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